메뉴 건너뛰기

close

포루투갈의 젊은이들도 명상을 합니다. 결가부좌는 최상의 명상 자세입니다.
▲ 마음을 위한 최상의 양식은 명상입니다. 포루투갈의 젊은이들도 명상을 합니다. 결가부좌는 최상의 명상 자세입니다.
ⓒ 현안 스님

관련사진보기


주위를 둘러보세요. 건강을 위한 많은 상품과 서비스가 쏟아져나오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건강을 위해 뭘하고 계신가요? 어떤 분들은 유기농만 고집하고, 단백질 위주의 식단을 유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도 명상을 배우러 오는 분들의 가장 큰 고민은 건강입니다. 

요즘 사람들은 건강해지기 위해서 끊임없이 생각합니다. 물건을 하나 사더라도 여러가지 제품을 비교해봅니다. 여기서 우리가 잊고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건강한 음식과 운동도 중요하지만 마음의 건강을 위해서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건강한 식단과 운동이 몸을 위한 필수요소라면, 휴식은 마음을 위한 양식입니다. 몸을 위해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해야 하듯이 마음을 위해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요즘 사람들은 마음에 휴식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모릅니다. 너무 바빠서 충분히 쉴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젊은 나이인데도 병에 걸립니다.

주변을 둘러보십시오. 걱정과 근심이 너무 많습니다. 심지어는 초등학생도 걱정과 생각이 많아서 괴로워합니다. 모두 끊임없이 생각하고 계산합니다. 다른 이들보다 뒤쳐질까봐 염려하고 분석합니다. 마음은 쉴 틈도 없습니다. 

그래서 마음이 쉴 수 있게 해줘야 합니다. 마음에 영양분을 주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 바로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원래 우리는 휴식을 위해서 잠을 자거나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다양한 취미활동을 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그런 걸로 부족합니다. 많은 이들은 수면 장애로 괴로워합니다. 체계적인 훈련과 교육을 받으면 이런 방법보다 더 좋은 게 명상입니다. 명상은 마음에 영양분을 줄 수 있는 최상의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건강 문제를 해결하거나 유지하는 명상만큼 좋은 것도 없습니다. 만성피로, 스트레스, 혈액순환과 소화 장애와 같은 가벼운 문제뿐 아니라 더 심각한 질병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명상의 능력이 향상될수록 건강도 더 좋아지고, 그래서 명상을 가르칠 때 계속 진보하라고 강조합니다. 진전을 해야 육체적, 정신적 건강도 더 좋아질 수 있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명상을 가르치면서 기분이 좋아진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우린 명상으로 여러분을 기분 좋게 해주는 데 관심이 없습니다. 진보하면 자연스럽게 기분도 좋아집니다. 그건 그냥 부차적인 이점입니다. 명상의 주된 이점이 아닙니다. 명상으로 기분이 좋아지는 건 진보하면 자연스럽게 생깁니다. 

명상에서 진전이 생기면 저절로 육체적, 정신적 건강도 좋아집니다. 그 증거는 참선을 수행하는 수많은 학생들에게 있습니다. 저도 또한 미국에서 한국까지 계속 참선반을 운영하면서 그런 사례를 셀 수 없이 많이 보았습니다. 그래서 무교이든 천주교이든, 불교이든 상관없이 참선반에 있는 학생들은 새로온 학생들에게 명상하길 권합니다. 

학생 중엔 명상으로 우울증, 불안증, 분노 장애, 불면증, 과민, 스트레스 등 정신적 문제를 극복한 경우도 많습니다. 바른 지도와 방법만 있으면 누구나 다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극복하고 싶은 문제가 있다면 섣불리 포기하지 마세요. 끈기를 갖고 최선을 다해서 바르고 지혜로운 스승을 찾으세요. 누구나 다 해낼 수 있습니다. 

끝으로 명상으로 진전하면 그냥 문제만 극복하는 게 아닙니다. 예전보다 훨씬 더 행복합니다. 명상을 지도하면서 행복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도 않는데, 주변을 살펴보니 명상 수행자들은 예전보다 점점 더 행복해졌습니다.

명상에서 진전하면 그런 변화를 자기 스스로 제일 잘 알 수 있습니다. 내면의 변화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명상으로 계속 발전하고 변화하면, 예전에 할 수 없었던 일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명상을 해보세요. 생각만 하지 말고 오늘 시작해 보세요.

덧붙이는 글 | 명상하다 생긴 의문이나 어려움이 있다면 댓글로 질문을 달아주세요. 대답해드릴 수 있는 질문이라면 다음 기사에 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태그:#참선, #명상, #결가부좌, #진보, #향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위산사에서 영화스님의 제자로 출가했고, 현재 분당 보라선원에서 정진하며 선 명상과 대승불교를 지도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