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22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YTN에서 대선 경선 6차 토론회를 앞두고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22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YTN에서 대선 경선 6차 토론회를 앞두고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제가 기획자라서, 책임지고 질책도 달게 받겠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경선 후보가 22일 오후 당 대선경선 1대1 맞수토론에서 이른바 '개+사과' 사진에 대해 고개를 숙였다. "제 불찰이지만 먹는 사과와 가족 같은 강아지를 두고, '사과는 개나 주라'고 생각할 줄 정말 몰랐다"고도 말했다. 캠프 실무자가 '전두환 옹호' 발언 논란과 무관하게 미리 기획했던 내용대로 해당 사진을 게재한 것인데 공교롭게 시점이 겹치면서 오해를 산 것이고, 해당 기획을 승인했던 책임자가 본인인 만큼 지금의 비판과 질책을 수용하겠다는 취지였다.

앞서 윤 후보는 지난 21일 본인의 '전두환 옹호' 발언과 관련 "전두환 정권에 고통을 당하신 분들께 송구하다"고 사과했지만, 사과 당일 밤 본인의 반려견에게 과일 사과를 먹이는 사진을 SNS 계정에 올리면서 "사과는 개나 주라"는 조롱을 했다는 비판을 산 바 있다(관련기사 : "유감" → "송구" → 개+사과... 윤석열, 왜 이러나 http://omn.kr/1voih).

"사진 찍은 건 직원, 반려견 데리고 간 건 제 처... 챙기지 못한 저의 탓"

상대 토론자인 유승민 후보는 첫 질문부터 "(윤 후보가) 헌정질서를 파괴한 전두환 정권에 대해 진정 반성하고 잘못을 인정해 사과한 줄 알았는데 오늘 새벽 정말 황당한 사진을 봤다"면서 공세를 펼쳤다. 특히 누가 해당 사진을 찍었고, 어디서 찍었는지에 대해서도 따졌다. 윤 후보의 배우자인 김건희씨가 인스타그램 계정을 관리한다는 일각의 의혹에 대한 공격이었다.

이에 윤 후보는 "캠프에서 SNS를 담당하는 직원이 저희 집 근처의 사무실에 와서 (사진을) 찍었다"면서 "반려견을 (사무실에) 데리고 간 것은 제 처 같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개 사과 사진이) 기획이라면 제가 (기획) 한 것으로 볼 수 있다"며 논란의 사진은 '전두환 옹호' 발언 논란과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론, "정치를 시작할 때 캠프에서 제 앨범을 가져갔는데 '돌잡이 사진에 대해 설명해 달라'고 해 어릴 때도 제가 (과일) 사과를 좋아했고 아버지가 화분에 사과를 올려놨던 것도 얘기해줬다. 그랬더니 인스타그램에 (사과 관련 일화들을) 스토리로 올리겠다고 해서 승인해줬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특히 "사과를 준 강아지는 제가 9년 동안 자식처럼 생각하는 가족"이라며 '개 사과' 사진에 별다른 정치적 의도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유 후보가 "(후보가) 페이스북에 잘못했다고 사과했는데 불과 10시간 지나서 인스타그램에 캠프 관계자가 국민을 완전히 개 취급하는 이런 사진을 올린 것"이라고 질책한 것에 대한 답변이었다.

윤 후보는 "그 사진을 그렇게(국민을 개 취급했다) 생각하신다면, 그 생각이 틀렸다는 것보다 제 불찰이다고 말한다"며 "(과일) 사과와 관련된 스토리를 인스타그램에 올리도록 한 것도 일단 저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또 "제가 (기획을) 승인했으니 모든 불찰과 책임은 제가 지는 게 맞죠"라고 덧붙였다.

유 후보가 '전두환 옹호' 발언 사과 시점과 과일 사과 게재 시점이 겹친 점을 따졌을 때도, 윤 후보는 "(인스타그램 기획은) 이전에 하겠다고 해서 승인을 했다. 국민이 그렇게 생각하실 수 있는 타이밍에 (사진이) 올라간 것에 대해선, 챙기지 못한 제 탓이다"면서 "거기에 대해 국민들께 사과드린다. 제가 기획자다"고 답했다.

"유승민, 10여 차례 토론 중 인신공격 말고 정책 못 봤다" 불쾌감도 토로
  
국민의힘 유승민 대선 예비후보가 22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YTN에서 대선 경선 6차 토론회를 앞두고 생각에 잠겨 있다.
 국민의힘 유승민 대선 예비후보가 22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YTN에서 대선 경선 6차 토론회를 앞두고 생각에 잠겨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다만, 윤석열 후보의 '낮은 자세'는 여기까지였다.

그는 "전두환 정치 잘했다는 발언에 대해서는 진심으로 반성하고 사과하시는 건가, 대구·경북 합동토론회 땐 사과 안 하셨다"는 유승민 후보의 공격에 "아니다. 광주의, 당시 상황을 겪었던 분들께 이 분들을 더 따뜻하게 보듬고 위로하겠단 말이 사과의 뜻이었다"고 주장했다. 유 후보가 "처음에 그 말을 하셨을 때도 발언의 취지와 진의가 왜곡됐다면서 인재를 적재적소에 쓰자는 말이라고 계속 말했다"고 재차 따졌을 땐, "제 말의 취지는 정확히 말씀은 드려야죠"라고 반박했다.

윤 후보는 무엇보다 "유승민 후보도 '전두환 대통령이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인) 김재익을 써서 경제 잘 챙기고 80년대 잘 먹고 살았다는 건 좌파 우파 가리지 않고 동의한다'고 했잖나. 3년 전 기획재정부 국정감사 때도 같은 말을 했다"면서 유 후보의 비판은 "전형적인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고 주장했다.

유 후보가 "전 그런 말을 한 적 없다"고 반박했지만, 윤 후보는 "언론에 다 나온 말이다. 제가 이 얘기(전두환 옹호 관련) 누구한테 비판 받는 건 다 좋은데 적어도 유 후보한테 이런 얘기 들을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2016년 공천을 안 주니 탈당했고 국회의원이 된 다음 복당하고, 박근혜 대통령 탄핵 추진하다가 탈당하고 바른정당 만들고"라며 유 후보의 탈당 및 복당 과정에 대한 역공을 펼치기도 했다. "(탄핵 정국 당시) 탈당 후 이 당(현 국민의힘) 없어져야 한다면서 어떻게 다시 복당하냐"고도 질타했다.

유 후보는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시절, (다른 당 소속으로) 경쟁할 때 그런 말을 했지만 이 당에 있을 땐 그런 말을 한 적 없다"며 "그런데 윤 후보는 당에 들어온 지 2달 밖에 안 됐는데 '당 없어져야 한다'고 하지 않았나"라고 되물었다. 윤 후보는 "말을 곡해하면 안 된다. 선거에 이기기 위해 우리가 치열하게 개혁 안 하면 없어지는 게 낫단 말이 틀린 말이냐"고 맞받았다.

유 후보를 향해 "인신공격이나 한다"는 표현도 썼다. "(전두환 옹호) 발언 하고 캠프 사람한테 돌잡이 사진 쓰라고 했던 것 아니냐"는 질문에 윤 후보는 "유 후보는 늘 토론하러 나오는 건지 말꼬리를 잡는 건지"라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유 후보가 본인을 '경제를 잘 아는 후보'로 자평하면서 "스스로 준비된 대통령 후보라 생각하냐"고 물었을 땐, "제가 10여차례 토론하는 과정에서 지켜봤는데 유 후보가 과연 경제전문가인지 아직 입증은 못하신 것 같다", "본인의 경제역량을 토론에서 보여줬어야 하는데 (유 후보는) 인신공격이나 했지 정책에 대한 거 보지 못했다. 지금도 20분 시간 중 13분을 인스타그램 얘기를 하잖나"라고 말했다.

태그:#윤석열, #유승민, #전두환, #개 사과, #맞수토론
댓글9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