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틀에 걸친 '대장동 국감'을 끝마친 더불어민주당이 이번엔 윤석열 검찰 '고발 사주 의혹'을 고리로 반격에 나섰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21일 "윤석열 후보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탄핵 사유"라고 발언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명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이 왜 감옥에 있는지 보고도 모르나"라면서 윤석열 후보의 구속 가능성까지 언급했다.

송영길 대표는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고발 사주 건 관련 김웅 국민의힘 의원과 조성은씨 녹취록이 19일 MBC에서 보도된 걸 보면 손준성 검사를 윤석열 총장이 사주했다는 의혹이 거의 진실로 드러나고 있는 것 아닌가"라며 "윤 총장이 대통령이 되기도 어렵겠지만 되더라도 탄핵 사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정 운영이 안 될 것"이라며 "국민들과 국민의힘이 후보를 결정하는 데 빠르게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검찰 수사가 신속하게 종결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아예 윤석열 후보의 구속 가능성까지 점쳤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법원이 윤 전 총장에 내린 징계 판결문 그리고 윤석열 검찰의 고발 사주 관련 녹취록 등 모든 정황과 증거들이 검언 유착부터 고발 사주에 이르는 거악의 설계자라는 걸 드러낸다"라며 "검언 유착, 고발 사주, 윤 전 총장의 감찰과 수사방해는 이 모든 것은 하나의 몸통에서 나온 하나의 흐름"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직권남용과 국기문란은 민주공화국의 근간을 흔드는 중대 범죄"라며 "윤 전 총장이 대선에 나설 자격이 없다"고 짚었다. 윤 원내대표는 "'이명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 왜 감옥에 있는지 보고도 모르는 거냐"라며 "윤 전 총장이 운 좋게 대선후보가 되고 그러다 대통령까지 되면 그 죄가 다 사라질 거라 착각하는 건 아닌지 궁금하다"고 몰아붙였다.

윤 원내대표는 "(징계)판결문에는 윤 전 총장이 한동훈 검사장의 휴대폰이 압수된 사실을 보고받고 너무 충격을 받은 것 같다는 (김관정 당시) 대검 형사부장의 진술이 있다"면서 "휴대폰이 판도라의 상자이지 않을까"라고도 추정했다. 그는 "알려진 사실만으로도 윤 전 총장은 확실한 수사 대상"이라며 "공수처에 성역 없는 수사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했다.

앞서 지난 17일 '고발 사주 TF'까지 발족한 민주당은 18일 공수처에 윤석열 후보를 고발하는 등 연일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태그:#윤석열, #고발사주, #송영길, #윤호중, #대선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