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국민의 힘 송석준 의원이 대장동 개발을 공공의 탈을 쓴 개발이라고 주장하며 강아지 인형을 꺼내들고 있다.
 20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국민의 힘 송석준 의원이 대장동 개발을 공공의 탈을 쓴 개발이라고 주장하며 강아지 인형을 꺼내들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송석준 : "네 반갑다. 경기도 이천시 출신 송석준 의원이다…"
조응천 : "잠깐만요, 잠깐만요! 마이크 빼세요, 마이크 빼세요!"


'대장동 국감' 2라운드가 펼쳐진 20일 오후 경기도청. 갑자기 여야 의원간 고성과 삿대질이 오가며 국정감사가 중지됐다. 다름 아닌 개 인형 하나 때문이었다.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경기 이천) 의석 앞에 놓인 불독 인형은 얼굴 부분에 양의 탈이 씌워져 있었다. 대장동 사건을 '양두구육'(羊頭狗肉 양 머리에 개고기라는 뜻으로 겉으로는 번듯하고 그럴듯하지만 속은 변변치 않다는 것)에 빗대고자 한 의도다. 송 의원은 올해 국감에서 이 인형을 여러 차례 이용했다.

"하하" 웃은 이재명 "저게 뭐예요?"

민주당 의원들은 "품위를 떨어지는 건 안 하기로 했지 않나"라며 곧장 반발했다. 민주당 간사인 김윤덕 의원은 송석준 의원을 향해 "그것(인형) 안 쓰기로 했지 않나"라며 "하지 마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감사반장을 맡은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여야 간사간 합의로 회의장 내에 국감 분위기를 방해할 수 있는 피켓이나 물건 같은 건 갖고 오지 않도록 합의했다"라며 "제거해 달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송 의원은 요지부동이었다. 송 의원은 개 인형을 들어올리고 서서 항의했다. 송 의원은 "계속 이런 식으로 진행할 거냐. 대장동 개발 의혹제기 하는 건데 왜 못하게 하나"라고 따져 물었다. 민주당 쪽에선 "창피하다" "이제 그만 좀 해라" "국감장을 코미디로 만든다"라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이 광경을 지켜보던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저게(인형) 뭐예요?"라고 주변에 물으며 "하하" 하고 잠시 웃기도 했다.

"(인형을)제거하지 않으면 정회하겠다"던 조응천 의원은 결국 감사중지를 선포했다.

이재명 "남욱·정영학 안 만나… 유동규 개발업자 교류 알았다면 해임했을 것"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우여곡절 끝에 인형은 사라지고 국정감사는 재개됐다. 송석준 의원은 이재명 지사를 향해 주로 남욱, 정영학, 김만배 등 대장동 비위 의혹의 핵심 인물들과의 관계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송석준 : "남욱씨 잘 아시죠."
이재명 : "신문에 많이 나왔으니 알죠."

송석준 : "잘 아시죠?"
이재명 : "개인적으로? 한 번도 본 일 없습니다."

송석준 : "그분이 판교 프로젝트 금융투자회사 운영한 건 아시죠."
이재명 : "지금 최근에 보도 보고 그렇다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송석준 : "자, 거기에 또 같이 관여한 분이 정영학씨, 김만배씨. 이 세 분이 그 회사 주인이죠?"
이재명 : "저는 잘 모르는데 언론보도에는 그렇다고 하네요."


이재명 지사는 "남욱, 정영학씨와 만나신 적이 있나"란 송 의원 질문에도 "전혀요"라고 부인했다. 이어 송 의원이 "만난 적이 있다면 위증"이라고 하자 "악수 한 번 한 일 있다고 그분(남욱)이 얘기하는데 저는 기억이 없다. 제가 그 동네에 악수한 사람이 한 30만 명은 될 것"이라고 답했다.

이 지사는 "남욱이라는 사람 인터뷰를 보고 알았는데 '저분도 악수를 한 일이 있구나' 했다"라며 "그런데 저는 그 사람을 그 외에 개인적으로 접촉하거나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선거 때 악수 한번 했다고 특별한 관계면 송석준 의원님도 악수한 사람이 수없이 많을 텐데 부정한 일이 있다고 해서 책임이 아니지 않느냐"라고 되받았다.

"유동규씨 그리고 김만배, 정영학, 남욱이 짜고 들어온 것 같은데 지사님에게 보고가 있지 않았나"라는 추가 질문에 이 지사는 "전혀 없었다"고도 했다. 이 지사는 "(유동규씨가) 민간업자들과 만나거나 교류라도 했다는 걸 알았으면 제가 해임시켰을 것" "만약 민간업자를 만나 뭘 도모한다든지 하는 사실을 제가 눈치라도 챘으면 즉시 해임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이재명 지사는 뇌물수수, 배임 혐의 등으로 구속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 대해선 "유착 얘기를 하시는데 저도 참 매우 실망스럽다"라며 "국민들께는 죄송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라고 재차 사과했다.

태그:#정영학, #남욱, #김만배, #이재명, #대장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