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19일 오후 창원 의창구 경남도당에서 열린 '경남 선대위 임명장 수여식'에서 머리를 넘기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19일 오후 창원 의창구 경남도당에서 열린 "경남 선대위 임명장 수여식"에서 머리를 넘기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경선 후보가 지난 19일 부산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를 잘했다고 말하는 호남분들이 꽤 있다"고 한 발언에 대해 오월 단체와 시민사회가 "경선 후보 자격도 없는 역사 인식"이라고 비판을 쏟아냈다. 

'오월 3단체'(5·18민주화운동 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와 5·18기념재단은 19일 성명을 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5.18민주화운동 학살 원흉인 전두환을 비호하고 광주와 호남의 시민들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발언을 해 충격을 주고 있다"며 "전두환을 비호한 망언에 대해 즉각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국민의힘에도 공식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했다. "전신인 자유한국당 김순례, 김진태, 이종명 의원이 2019년 국회에서 5·18을 왜곡하고 유가족과 국민들에게 상처를 준 것에 대해,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었던 김종인 대표가 2020년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오월영령앞에 무릎 꿇고 사죄했음"에도 망언이 재발했다는 것이다. 

한국진보연대도 윤 후보와 국민의 힘에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이 단체는 20일 성명을 내 "전두환이 군사쿠데타와 5.18학살로 대통령직을 찬탈한 이후 집권 기간 내내 각종 부정비리와 민주 말살행위를 저지르고 숱한 민중들을 탄압하던 끝에 범국민적인 6월 항쟁이 촉발된 것은 널리 알려진 일"이라며 "이번 발언은 국민에게 심판받은 전두환을 두둔하고 독재를 미화하는 것에 다름 아니라는 점에서 강력히 규탄받아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문제적 발언하고 뒤에 해명, 윤석열식 화법 반복" 
 
전두환 옹호 발언을 한 윤석열 국민의힘 예비후보의 발언을 규탄하는 한국대학생진보연합 회원들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윤석열 캠프앞에서 후보 사퇴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윤석열 후보는 지난 19일 부산 해운대구 당협 사무실을 방문해서 "전두환 대통령이 군사쿠데타와 5.18(광주민주화운동)만 빼면, 그야말로 정치를 잘 했다고 얘기하는 분들이 많다. 호남에서도 그렇게 말하는 분들이 꽤 있다"는 발언을 했다.
 전두환 옹호 발언을 한 윤석열 국민의힘 예비후보의 발언을 규탄하는 한국대학생진보연합 회원들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윤석열 캠프앞에서 후보 사퇴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윤석열 후보는 지난 19일 부산 해운대구 당협 사무실을 방문해서 "전두환 대통령이 군사쿠데타와 5.18(광주민주화운동)만 빼면, 그야말로 정치를 잘 했다고 얘기하는 분들이 많다. 호남에서도 그렇게 말하는 분들이 꽤 있다"는 발언을 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이같은 여론이 확산되자 윤 후보는 20일 자신의 SNS에 "(전씨가)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는 자신의 발언은 "김재익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이 '경제 대통령' 소리를 들었을 정도로 전문가적 역량을 발휘했던 걸 상기시키며 대통령이 유능한 인재들을 잘 기용해서 그들이 국민을 위해 제 역할을 다하도록 한다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5·18민주화운동에 직접 참가했던 이들은 "평가할 가치가 없다"며 혹평했다. 당시 고등학생 시민군으로 참여했던 김향득 사진작가는 "5·18 역사왜곡과 과거 청산이 40년 넘게 이뤄지지 않고 40년 넘게 피해자들이 억압받고 있었는데 정치를 잘했단 말이 나오느냐"며 "대권 후보라는데 막말로 '정신 좀 차려라'는 말을 남기고 싶다"고 말했다.  

이지현 초대 5·18 부상자회장도 "대한민국 지도자가 되려고  대권 후보로 나선 사람이 그런 역사 인식을 하는 것 자체가 서글프고 분통 터진다"며 "정권의 통치 행위를 두고, 그 많은 희생을 두고 인사는 잘했단 식으로 말하는 인식 자체가 놀랍다"고 밝혔다. 

문정은 정의당 광주시당 정책위원장은 "호남만 들끓고 있는게 아니다. 5·18민주화운동은 국가 책임이 인정되고 국가 기념일로도 지정된, 국가적 사안인데 (정치권, 언론 등이) 특정 지역의 사안처럼 보는 것도 문제"라고 강조했다. 

문 위원장은 이어 "정치와 인사 등용 문제를 분리시킨 거라 했지만, 5·18은 전두환 정권의 무자비한 통치의 결과"라며 "특히 전두환씨는 끊임없는 역사왜곡으로 현재 재판도 받고 있는데 그를 옹호했다. 지탄받을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문 위원장은 연속된 망언 논란에 "문제적 발언, 하고 싶은 말 다 하고 뒤늦게 해명하는 게 '윤석열식 화법'이라 칭할 만큼 반복된다"며 "정치 불신을 가중시키는 나쁜 정치의 모습이며 이점이 정말 비판받아야 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태그:#윤석열 망언, #전두환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손가영 기자입니다. 제보 young@ohmynews.com / 카카오톡 rockyrkdud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