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대학생진보연합 회원이 1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한국대학생진보연합 회원이 1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하인철

관련사진보기

   
대진연 회원이 항의서한문을 전달하려 하고 있다. 경찰에 가로막혀 있다.
 대진연 회원이 항의서한문을 전달하려 하고 있다. 경찰에 가로막혀 있다.
ⓒ 하인철

관련사진보기

 
20일 오전 11시 한국대학생진보연합(아래 대진연) 회원들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의 캠프 사무실이 위치한 종로 이마빌딩 앞에서 1인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윤석열 후보는 지난 19일 "전두환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정치를 잘했다고 얘기하는 분들이 많다. 호남분들도 그런 얘기를 한다"라고 말해 논란이 일었다.

대진연 회원들은 윤석열 후보의 발언을 규탄하기 위해 사무실을 찾았다. 기자회견은 사회적 거리두기 규정에 따라 멀리 떨어져 1인으로 진행됐다.

기자회견에 참여한 강성연 회원은 "내가 광주사람인데 광주사람 그 누구도 전두환이 정치 잘했다고 하는 걸 듣지 못했다"라며 "윤석열 후보가 5.18 망월 묘역에 왔던 것이 쇼였다는 게 너무나도 명확해졌다"라고 규탄했다. 또한 눈물을 흘리며 "어떻게 광주 시민들을 모욕하는 그러한 말을 할 수 있냐. 윤석열 후보는 지금 당장 사퇴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한국대학생진보연합 회원이 항의서한문을 전달하려 하고 있다.
 한국대학생진보연합 회원이 항의서한문을 전달하려 하고 있다.
ⓒ 하인철

관련사진보기

   
한국대학생진보연합 회원이 1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한국대학생진보연합 회원이 1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하인철

관련사진보기

  
기자회견에 참여한 조두윤 회원은 "5.18 광주 민중항쟁 당시 광주 첫 번째 희생자가 어떻게 돌아가셨는지 아시냐"라며 "농아였는데도 불구하고 경찰들이 빨갱이라며 때리는 와중 사망하셨다. 이런 피해자들이 수두룩한데 어떻게 전두환에게 정치를 잘했다는 망언을 하느냐"라며 윤석열의 발언에 분노했다.

최수진 회원은 "윤석열도 그렇고, 국민의힘 인사들이 매번 망월 묘역을 찾아와 봤자 아무런 의미도 없었다는 게 밝혀졌다"라며 "망월 묘역 영령들이 분노하고 있다. 윤석열은 지금 당장 사퇴하고, 국힘당은 해체해야 한다"라고 외쳤다.
 
1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1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하인철

관련사진보기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윤석열 후보에게 직접 항의서한문을 전달하려고 했으나 경찰에 가로막혀 항의서한문을 전달하지 못하였다. 아래는 항의서한문 전문이다.
 
학살자 전두환 미화하는 윤석열은 지금 당장 사퇴하라!

국힘당 윤석열 대선 후보 입에서 믿을 수 없는 망언이 튀어나왔다. "전두환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정치를 잘했다고 얘기하는 분들이 많다. 호남분들도 그런 얘기를 한다"라는 두 귀를 의심케 하는 말을 했다.

너무나도 충격적인 발언에 분노를 감출 수 없다. 윤석열 후보의 망언은 역사 인식이 떨어질 뿐 아니라, 독재자를 미화하고 나아가 광주 시민들을 모욕했다. 범죄자 전두환은 지금 어떻게 살고 있는가. 수많은 광주 시민들을 학살한 채, 사죄는 커녕 신촌 노른자위 땅에서 잘 먹고 잘 살고 있다. 심지어 재판에 출석해 꾸벅꾸벅 졸거나, 질의하는 기자에게 호통을 치는 등 뻔뻔한 모습으로 국민의 공분을 샀다.

아직도 광주의 영령들이 망월동 묘역에서 전두환 처벌을 울부짖고 있다. 1980년 5월을 떠올리며 여전히 고통 속에서 살아가는 피해자들이 있다. 학살자 전두환 처벌을 목청껏 외치는 국민들이 있다. 그런데 어떻게 대한민국 제1야당 대통령 후보라는 자가 '전두환이 정치를 잘했다는 평가를 받는다'는 헛소리를 지껄이는가.

이는 마치 '히틀러가 유대인 학살이라는 잘못한 부분만 빼면 좋은 지도자'라고 말한 것과 마찬가지다. 독일이었다면 나치 찬양으로 재판에 회부돼도 이상할 것 없을 발언이다. 그런데 이러한 망언을 대한민국의 제1야당 국힘당 후보가 내뱉은 것이다. 이는 명백히 독재자 찬양이며 광주 시민 기만일 뿐 아니라 국기 문란에 버금간다.

윤석열 후보는 자신이 한 망언을 책임지고 지금 당장 국힘당 대선 후보에서 사퇴해야 한다. 또한 이런 역사인식을 가진 윤석열 후보를 대선 주자로 내세운 국힘당 또한 책임지고 해체하는 것이 마땅하다.

학살자 전두환 미화하는 윤석열은 사퇴하라!
광주시민 능욕한 윤석열은 사퇴하라!
전두환에게 면죄부주는 망언 일삼은 윤석열 사퇴하라!

2021. 10. 20.
한국대학생진보연합

 

덧붙이는 글 | 이 글을 쓴 하인철씨는 한국대학생진보연합 활동가입니다.


태그:#대학생, #윤석열, #망언, #사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