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자료를 확인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자료를 확인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2011년 시설관리공단 내 TF를 만들어 대장동 개발 계획을 짰다는 의혹에 대해 "이번에 보도를 보고 알았다"라고 답했다. 이 지사는 유 전 본부장의 최초 임명 과정에 대해서는 "십몇 년이 지난 일이어서 기억이 안 난다"라고 답했다. 이 지사는 이종배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이 지사는 '유동규는 (시설관리공단) 본부장 임명 후인 2011년 8월 기술지원TF를 꾸려 업무와 상관이 없는,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준비, 대장·위례신도시 개발 계획 등을 짰는데 알고 있었나'라는 질문에 "이번에 보도를 보고 알았다. 시설관리공단이 왜 그런 걸 하겠나"라고 했다. 이 지사는 그러면서 "(유동규가) 개인적으로 그런 걸 검토할 수도 있었겠지만, 제가 공식적으로 지시하진 않았다"고 말했다.

이종배 의원은 유동규 전 본부장이 처음 성남시 시설관리공단 기획본부장으로 채용된 과정에 대해 "지난번 국감(18일) 때 명확하게 답변을 안 했다. 유동규에 대한 인사 지시를 하거나 개입한 적이 있나"라며 집중 추궁했다. 이 의원은 "유동규씨 경력을 보면 건축설계사무소에서 운전 경력 두 달, 신도시 리모델링 추진연합회장 경력이 전부"라며 "시설관리공단 임원으로 임용될 자격 요건을 따져 보니까 맞는 게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를 향해 "당시 황인상 행정국장이 시설관리공단 이사장 대행을 했고 임명 추진위원회 위원장이 이한주 전 경기연구원장이었다. 이분들에게 유동규씨 인사에 관해 언질을 주거나 요청한 적이 없나"라고 물었다.

이에 이재명 지사는 "십몇 년이 지난 일이어서 시설관리공단의 본부장 임명 권한이 누구에게 있었는지 기억이 안 난다"고 거듭 말했다. 이 의원 질의가 이어지자 이 지사는 "제가 불법적으로 뭘 했을 리는 없다"면서 "지금 말씀하시는 걸 보니까 아마 시장 권한이 아니고, 아마 임원추천위원회 추천에다가, 아마 행정국장 소관이었던 모양인데 가능하면 그분에게 물어보시는 게 좋지 않을까 싶다"고 답했다.

이 지사는 유동규 전 본부장과의 관계를 묻는 질문이 이어지자 "여기가 범죄인 취조하는 것도 아니고"라며 불쾌한 기색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재명 성남시장 시절 시설관리공단 기획본부장,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거쳐 이재명 경기도지사 시절 경기관광공사 사장까지 지낸 유동규 전 본부장은 현재 뇌물수수, 배임 혐의 등으로 구속된 상태다.

다음은 이날 국감 중 이종배 의원과 이재명 지사간 질의응답 전체를 기록한 것.

[전문] 이종배 "유동규 인사 개입했나"... 이재명 "범죄인 취조도 아니고"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이종배 : 경기도 국감하니까 국민들이 이런 거 물어봐달라고 요구 빗발친다. 오늘 국민들 대신해서 질의하고자 한다. 좀전에 간사 얘기한 거와 같이 국민들 대신해서 하는 거니까 증인이라 호칭하는 것에 대해서 양해해주시기 바란다

이재명 : 네.

이종배 : 증인께서는 선서도 하셨고. 선서했는데 위증하면 1년 이상 10년 이하 징역에 처하는 것 알고 계시죠.

이재명 : 형량 규정은 정확하게 모르겠다.

이종배 : 모릅니까. 형량 규정 그렇게 돼 있다. 알려드리고. 증인이 성남시장으로 처음 당선된 게 2010년 6월이죠. 그때 당선된 이후 얼마 안 돼서 유동규씨를 성남시설관리공단 기획본부장 임명했는데, 이와 관련해서 인사 지시하거나 개입한 적 있느냐고 행안위에서 의원이 물었을 때 명확하게 답변을 안 하셨다. 다시 한 번 답변해주세요.

이재명 : 제가 지금 이게 십몇 년이 지난 일이어서. 첫 번째로는, 시설관리공단의 본부장 임명 권한이 누구에게 있었는지 그 인사 결정 절차가 어떻게 됐는지 제가 기억이 안납니다.

이종배 : 아니 개입한 적이 있습니까. 지시하거나. 유동규씨에 대해서.

이재명 :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제가 개입할 일은 없고 제가 권한이 있으면 사인을 했겠죠. 사인을 한 건 인사권일 테고.

이종배 : 지시한적 없나 누구에게. 이 사람을 채용하라 이렇게 지시한 적 없고 그런 적은 없다 이런 건가.

이재명 : 그렇게 하면 안 되죠. 그게 아마도 심사 대상일 텐데...

이종배 : 없다는 말씀이죠?

이재명 : 기억이 안 납니다. 의원님은 십몇 년 전 사안이 다 세부적으로 기억나실지 모르겠지만, 안타깝게도.

이종배 : 기억이 안 나는 겁니까, 아니면 하신 적이 없습니까.

이재명 : 글쎄 모르겠어요.

이종배 : 그것만 답변해주세요. 다음으로 넘어가게. 기억이 안난다, 이렇게?

이재명 : 제가 불법적으로 뭘 했을 리는 없고. 글쎼 그 인사 절차 자체가 기억을 못 하겠습니다. 권한이 누구에게 있었는지.

이종배 : 유동규씨를 보니까 건축설계사무소에서 운전 경력 두 달, 신도시리모델링추진연합회장 경력이 전부다. 이 사람이 시설관리공단 임원으로 임용될 자격 요건을 따져 보니까 맞는 게 없다. 아마 당시에 이사장이 공석이었는데 행정국장이 대행을 했어요. 황인상 행정국장이 대행을 했고. 임명 추진위원회 위원장이 이한주 전 경기연구원장이었다. 이분들에게도 언질을 주거나 요청한 적이 없나.

이재명 : 그런 기억 전혀 없고요. 지금 말씀 하시는 걸 보니까 그게 아마 시장 권한이 아니고, 아마 임원추천위원회 추천에다가, 아마 행정국장 소관이었던 모양인데 가능하면 그분에게 물어보시는 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종배 : 본인은 모르시겠다, 증인은 모르시겠다, 이런 말씀이죠.

이재명 : 세부적인 임명 과정 자체가 기억이 안 난다.

이종배 : 전혀 개입하거나 지시한 적이 없다 이렇게 이해를 하겠다.

이재명 : 의원님, 제가 그렇게 자꾸 단언해서, 타인의 의사를 추단해서 이렇게 보겠다 하시는 건 옳지 않고요.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이종배 : 지금 말씀하시는 게 대개 그런 취지로 말씀하셔서 제가 정리를 한 번 한 거다. 아니면 그냥 넘어가죠.

이재명 : 그렇게 단언하실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이종배 : 알겠다. 유동규는 본부장 임명 후에 2011년 8월에 기술 지원TF를 꾸렸다. 그런데 여기서 업무와 상관 없는,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준비, 대장·위례신도시 개발 계획 등을 여기에서 짰습니다. 알고 계셨나.

이재명 : 이번에 보도 보고 알았다. 

이종배 : 사전에 유동규 협의한적도 없고 지시한 적도 없다?

이재명 : 이번에 보고 알았다.

이종배 : 전혀 사전에 유동규와 협의한 적도 없고 지시한 적도 없다 이렇게 그렇게.

이재명 : 네 이번에 보고 알았다. 거기 시설관리공단이 왜 그런 걸 하겠어요.

이종배 : 글쎄 시설관리공단이 전혀 관계가 없는 이런 일을 했다.

이재명 : 그 시점이 언제입니까. 혹시?

이종배 : 2011년도다.

이재명 : 아, 2011년. 2011년이면 제가 지시를 하거나 할 일은 없고 그때는 이미 도시공사를 만든다, 도시공사를 통해서 개발사업을 직접 해서 개발이익을 환수한다, 이런 것들을 제가 공언하고 있을 때기 때문에. 뭐 개인적으로는 그런 걸 검토할 수도 있었겠죠. 근데 저는...

이종배 : 개인적으로 한 거고.

이재명 : 공식적으로는 아니고.

이종배 : 증인께서는 공식적으로 지시한 적은 없다는 말씀이시죠.

이재명 : 당연하죠. 의원님 당시에 도시개발에 관해서는 성남시도시개발사업단이라고 하는 성남시 공식 조직이 있다. 거기서 기본적으로 하는 거죠.

이종배 : 그러니까 여기서 하는 건 몰랐다는 말씀으로 듣겠다.

이재명 : 그때까지는 아직 도시공사 소관 업무가 아니었던 거죠.

이종배 : 증인께서는 2012년도 6월 27일, 2주년 기자회견을 하셨는데, 그때 대장동을 민간자본을 유치해서 개발할 경우에 3100억 이상을 확보할 수 있다고 해서 처음 민간 참여 가능성을 그때 말씀하셨다. 그리고 성남시는 SPC 설립을 통한 대장동 개발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기 시작했다. 그렇죠?

이재명 : 언제 했다고요?

이종배 : 2012년 6월 27일, 2주년 기념식.

이재명 : 아. 그럼 이게 아마도 저희가 지방채 발행을 부결하고. 국민의힘의 반대가 너무 극렬해서 도저히 진행할 수 없다라는... 판단이 들었기 때문에 아마 이렇게 발표했을 거다.

이종배 : 이렇게 한 게 있는지만 답변을 해주시고요. 제가 묻는대로만 답변을 해주세요. 지사님. 증인.

이재명 : 여기가 범죄인 취조하는 것도 아니고...

이종배 : 제가 묻는 것만, 제가 묻는 데에만 답변해주시면 이렇게 했느냐 하면 언제 했느냐. 아, 그럼 또 제가 언제라고 얘기했잖아요. 그러면 그거 맞으면 맞다 이거만 하시면 되는 걸, 왜 그렇게 길게 얘기해서 본인 7분 시간을 다 뺐습니까. 자, 대장동 개발하는 거 보니까요, 이 TF에서 기술지원TF에서 한 일지를 보여드린다. 이에 따라 유동규가 증인께서 하기 한달 전쯤 기자, 언론 인터뷰를 했는데 이 내용이 비슷합니다. 유동규는 내 말이 곧 이재명 말이라고 이렇게 주민들에게 얘기하고 있는 걸 알고 있었나. 이 당시에.

이재명 : 유동규는 그런 정도 영향이 있으면 제가 사장을 시켰을 텐데. 제가 마지막까지 사장 안 시킨 걸 한 번 생각해보십시오.

이종배 : 나중에 사장 시켰잖아요. 경기관광공사 사장.

이재명 : 그러니까요 의원님. 경기관광공사 얘기가 아니고. 만약에 당시에 이게 정말로 유동규에게 권한을 줘서 유동규가 주도적으로 개발하게 하려고 했으면 유동규를 사장을 시켰겠죠. 근데 본부장 아닙니까. 그래서 유동규를 통해서 제가 몰래 할 이유도 없고, 도시개발사업단이 공식적으로 있기 때문에, 거기 또 전문가들이 있어서 거기서 주도적으로 했습니다. 제 검토나 이런 것들은.

태그:#이재명, #유동규, #이종배, #국감, #대장동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