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법원삼거리 앞에서 열린 총파업대회 보장과 양경수 위원장 석방 촉구 민주노총 기자회견에서 윤택근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이 발언하고 있다.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법원삼거리 앞에서 열린 총파업대회 보장과 양경수 위원장 석방 촉구 민주노총 기자회견에서 윤택근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이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청와대는 19일 하루 앞으로 다가온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총파업과 관련해 "대승적인 차원에서 최대한 파업을 자제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금 방역 상황이 비교적 안정적인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고, 온 국민이 한마음으로 11월 일상 회복을 위해서 준비하는 중대한 시점임을 감안해서 민주노총이 대승적인 차원에서 최대한 파업을 자제해 주시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관계자는 "정부 각 부처는 총파업이 실행될 때를 대비해서 급식, 돌봄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방역 수칙을 위반한다든지 하는 그런 불법행위는 엄정히 처리할 것을 어제 (문재인 대통령이 총리주례회동에서) 말씀하셨는데, 마찬가지의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부겸 국무총리는 전날(18일) 청와대에서 주례회동에서 "(민주노총은) 대승적 차원에서 최대한 파업을 자제해 주기를 바란다"면서 불법행위는 엄정 처리하라고 지시했었다. 

또한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 임기 말까지 민주노총과의 관계 회복을 위한 복안이 있는지' 여부에 대한 질문에 "관계 개선을 하기 위해서 다각도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답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정부의 거듭된 자제 요청에도 총파업을 예정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현재까지 총파업 투쟁에는 55만 명이 참여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외에도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문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의 회동과 관련한 질문에 "(이전과 같이) '이재명 후보로부터 면담 요청이 있었고, 협의할 것이다'는 동일한 답변"이라며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구체적인 일정은 밝히지 않았다. 

태그:#청와대, #민주노총, #총파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