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민주노총 총파업 지지 진보정당 공동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왼쪽부터 사회변혁노동자당 이종회 대표, 정의당 여영국 대표, 진보당 김재연 상임대표, 녹색당 김찬휘 대표, 노동당 현린 대표.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민주노총 총파업 지지 진보정당 공동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왼쪽부터 사회변혁노동자당 이종회 대표, 정의당 여영국 대표, 진보당 김재연 상임대표, 녹색당 김찬휘 대표, 노동당 현린 대표.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여영국 정의당 대표가 민주노총의 총파업 계획을 철회하라고 최후 통첩을 보낸 김부겸 국무총리에 대해 19일 "노동자들을 향한 염치없는 협박을 멈추라"고 촉구했다.

여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입장문을 내고 "민주노총이 5인 미만 사업장 노동자 차별을 없애고 노동자의 노조할 권리를 보장하라고 총파업에 나선 것은 문재인 정권이 약속을 어겼고, 정부가 직무를 유기했기 때문"이라며 "지금 철회해야 할 것은 방역을 명분 삼아 지난 2년 내내 노동자들을 탄압하고 입 막는 정부의 코로나 계엄령"이라고 말했다.

여 대표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이야기하면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폼 나게 만난 문재인 정권이었지만, 아직도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정규직화는 고사하고 처우 개선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런데도 김부겸 총리는 오늘 중대본 회의에서 '마지막으로 강력히 촉구한다'면서 총파업 참가자는 '끝까지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협박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여 대표는 "집회참가 인원 쪼개기로 방역위반의 꼼수를 쓴다는 지적은 사업장에서 일하는 노동자 수를 5인 미만으로 쪼개서 노동권을 인정하지 않는 사업주를 향해야 하고, 5인 미만 사업장 노동자들은 휴일에 쉬지도 못하게 만든 정부 자신을 향해야 한다"라며 "민주노총 사무실을 강제 침탈했던 박근혜 정부를 비판하면서 대화와 협상을 촉구했던 문재인 당시 국회의원을 떠올리면 대통령이나 총리나 참으로 염치없다"고 비판했다. 여 대표는 "지금이라도 정부는 대화와 협상에 나서길 촉구한다"고 했다.

앞서 민주노총은 5인 미만 사업장 차별 철폐, 비정규직 철폐, 모든 노동자의 노조활동 권리 쟁취 등을 내세우며 오는 20일 총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이에 김부겸 총리는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만약 총파업이 강행된다면 정부로서는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할 수밖에 없다"라며 "지금이라도 총파업 계획을 철회할 것을 마지막으로 강력히 촉구한다"고 경고했다.

태그:#여영국, #민주노총, #김부겸, #총파업, #노동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