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청소년상담복지센터 폭력사건 책임자 처벌과 재발방지책 마련 촉구를 위한 대책회의'는 15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위탁운영 결정 철회와 직접운영을 촉구했다.
 "대전청소년상담복지센터 폭력사건 책임자 처벌과 재발방지책 마련 촉구를 위한 대책회의"는 15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위탁운영 결정 철회와 직접운영을 촉구했다.
ⓒ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센터장과 직원 간 폭행사건을 계기로 1년 넘게 갈등이 이어져온 대전청소년상담복지센터(이하 청소년상담센터) 사태가 센터장의 사퇴로 일단락된 가운데, 대응활동을 해오던 단체들이 민간위탁 중단과 대전시 직접운영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전청소년상담복지센터 폭력사건 책임자 처벌과 재발방지책 마련 촉구를 위한 대책회의(이하 대책회의)'는 15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시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위탁운영을 중단하고 직접운영으로 근본적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청소년상담센터 사태는 지난 해 7월 청소년상담센터 직원 A씨가 B센터장으로 부터 폭행을 당했다고 경찰에 신고하면서 시작됐다. 당시 A씨는 노조 및 대전지역 시민단체와 함께 대책회의를 꾸려 1인 시위와 기자회견을 하면서 진상규명과 센터장 해임을 촉구했다.

하지만 B센터장은 오히려 A씨에게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했고, 이 사건은 현재까지도 검찰 조사 중에 있다. 청소년상담센터 운영 법인인 대전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위탁 기관인 대전시는 검찰조사 결과를 기다리며 징계를 미뤄왔고, 그 사이 1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그러던 지난 7일 B센터장이 건강상의 이유로 사직서를 제출했고, 운영 법인도 오는 12월로 끝나는 민간위탁계약을 연장하지 않겠다는 뜻을 대전시에 전달하면서 이번 사태는 일단락됐다. 대전시는 조만간 민간위탁 공모를 위한 공고를 낼 예정이다.

이에 따라 대책회의는 이날 그 동안 진행해 오던 1인 시위 등의 대응활동을 마무리하면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전시의 근본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발표한 기자회견문을 통해 "대전시는 지난 1년이 넘는 긴 시간 동안 책임 있는 조치 하나 취하지 않았고, 결국 법인의 자발적 수탁포기와 센터장의 사퇴로 이번 사태는 마무리됐다"며 "이는 줄기차게 투쟁해 온 노동자들과 지역단체들이 만들어 낸 결과이지 이 과정에 대전시의 역할은 그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대전시는 오히려 반복되는 심각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정작 중요한 직접운영의 요구를 묵살한 채 얼마 전 또다시 민간위탁 유지를 결정했다"며 "전국적으로 보면 충청남도를 비롯, 7개의 지자체가 상담센터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민간위탁 기관도 대전시처럼 비전문기관에 운영을 맡기는 경우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이로 인해 민간위탁 기관이 바뀔 때마다 운영규정 및 제반사항이 변경되어 지속 성장을 저해하고 있다"며 "그 동안 기독교연합봉사회를 시작으로 침신대, 대전대로 이어지는 민간위탁 과정에 수많은 문제점이 노출됐다. 그때마다 대전시는 새로운 민간위탁 기관을 선정하는 것에만 머물렀을 뿐, 가장 근본적인 문제 해결 방안인 '직접운영'은 여전히 배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옛말에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어리석음을 빗댄 말"이라며 "하지만 대전시는 소를 잃었음에도 외양간조차 고칠 생각을 못하고 있으니 얼마나 어리석은 행정인가"라고 비난했다.

대책회의는 끝으로 "우리는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대전시의 무책임한 민간위탁 결정을 규탄하며, 미래의 주인인 청소년을 위한 장기적 정책으로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직접 운영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대전시는 무책임한 민간위탁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 "갑질과 비민주적 운영의 뿌리 민간위탁 즉각 중단하라", "대전시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직접운영을 결단하라"는 등의 구호를 외치며 대전시의 결단을 촉구했다.

태그:#대전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상담센터, #대전시, #민간위탁, #직접운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