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학과를 졸업하고 계속 영화를 해 보고 싶다는 마음으로 대학원 입학을 앞두던 2020년 가을 무렵, 고 노회찬 전 의원을 주인공으로 한 다큐멘터리 프로젝트 제안을 받았다. 보통의 또래 20대가 그러하듯 정치에는 지나칠 정도로 무관심했고, 고작 내 주변에 일어나는 화젯거리에 귀기울이며 싱거운 걱정으로 하루하루를 보내던 때였다. 

다큐멘터리 <노회찬 6411>의 감독을 맡은 민환기 감독님은 내 지도교수님이기도 했고, 전 작품인 <청춘선거>를 함께 한 인연이 있다. 장편 다큐멘터리를 만드는 과정에서 실제로 많은 것을 배웠기에, 처음 프로젝트 제안을 받았을 때 걱정보다는 기회라는 생각이 앞섰다. 

부끄러운 얘기이지만 나는 사실 노회찬이라는 인물에 대해 아는 게 전혀 없었다. 그랬기에 주저할 이유가 없었는지도 모른다. 그리고 무엇보다 나와는 전혀 다른 세상을 살아간 노회찬이라는 사람의 이야기가 궁금해졌다. 

다큐멘터리의 조연출로서 내가 해야 할 가장 첫 번째 일은 재단에서 제공한 방대한 양의 아카이브 영상을 보는 것이었다. 먼저 프로젝트에 합류해 있던 김지수 조감독님과 영상을 나눠서 보는 것임에도 그 분량이 어마어마했다. 2000년 초반부터 2010년대까지 쫓아가야 할 사건과 모습들이 너무 많았다.

나는 가장 나중에 프로젝트에 합류하게 된 스텝이었는데 영상을 보면서 그에 대해 공부를 하는 것 이외에는 방법이 없었다. 그것도 연대기 순이 아니라 무작위로 모아져 있는 영상의 순서를 정리해 가며 봐야 했는데, 이 과정이 그를 알아가는 내 나름의 방식이 되었다.

당시 김지수 조감독과 '눈과 귀에서 피 나겠다'는 우스운 농담을 주고 받기도 했는데, 그만큼 단기간에 집중해 영상로그를 정리했다. 그리고 그 작업이 끝났을 때는 정말 두꺼운 책 한 권이 완성되었다(그즈음에는 노회찬 전 의원이 강연에서 어떤 레퍼토리를 꺼내 얘기할지 맞출 수준이 되었다.) 그렇게 어느 정도 타임라인이 정리되자 '이제 좀 준비가 됐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청소노동자와 함께한 노회찬 전 의원.

청소노동자와 함께한 노회찬 전 의원. ⓒ 명필름-노회찬재단

 
본격적인 촬영에 앞서

본격적인 촬영 준비를 앞두고 노회찬 전 의원의 평전을 준비하고 있던 이광호 작가님과 만날 기회가 있었다. 아카이브는 영상물이었기에 '기록되지 않은' 이야기는 구전으로 전달받는 방법 말고는 없었는데, 이미 조사를 진행하고 있었던 작가님이 들려주는 인천 노동운동 시절의 노회찬 이야기는 흥미진진했다. 촬영 계획이 잡히면서 팀에서의 역할이 분화가 되었고, 나는 본격적인 영상 리서치와 편집 작업을 진행하게 됐다.

며칠간 '노회찬', '군소정당', '노동운동' 이라는 키워드를 돌려가며 기록된 모든 영상을 모니터하고 소스로 골라두는 작업을 했다. 그가 민주노동당의 사무총장으로 활약했던 모습은(방송토론회에서 나온 모습을 제외하고) 기록되지 않은 것들이 대부분이었고, 오직 인터뷰이의 말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인지 구전으로 상상만 해왔던 진보정당추진위원회 시절 땅바닥에 앉아 박수를 치고 있는 젊은 노회찬 전 의원의 영상을 처음 발견했을 때는 와! 할 정도로 신이 나기도 했다.

편집하는 과정에서는 아카이브 영상 자료의 구성 외에도 200시간이 넘는 인터뷰이들의 전체 인터뷰 내용을 파악하고 이야기를 선택하는 과정이 필요했다. 나는 현장에서 인터뷰이들의 이야기를 직접 듣는 것이 아니라 인터뷰된 녹취록을 듣고 그들의 이야기를 재구성해야 했는데, 이 작업도 쉽지 않았다.

민환기 감독님은 꽤 초반부터 노회찬과 진보정당의 태동을 함께 한 사람들의 이야기에 집중하고자 했는데, 덕분에 난 한국의 진보정당 역사와 그 사람들에 대해 알 수 있었다.

특히나 노회찬 전 의원과 함께 했던 사람들이 들려주는 얘기 하나하나가 너무 재미있었다. 가장 어려운 시기에 기지를 발휘했던 일화나 아무도 알아주지 않던 민주노동당 시절의 그의 기발하고 엉뚱한 아이디어들이 눈길을 끌었다. 그리고 그와 함께 했던 노동운동가들, 민주노동당 사람들, 보좌관들 개인이 걸어온 삶의 발자취도 흥미로웠다.

이 영화가 지향하는 지점이 영웅서사 다큐멘터리가 아니었기에, 그가 밀고 갔던 비범함과 꾸준함, 신념을 역사 속 한 인간 노회찬으로 보여주기 위한 작업 또한 단순하지 않았다. 특히나 그 꾸준함을 보기 위해 들여야 하는 기나긴 시간들을 영화 속에서 압축하는 일도 만만치 않았다. 3시간 분량의 전주국제영화제 버전이 만들어지고 나서 현재의 2시간짜리 영화를 줄이기까지 밤낮으로 감독님과 논쟁하고 설득하고 고민해야 했다.

다큐에 담은 긴 역사와 시간들
 
 용산참사 철거민들과 함께 한 노회찬 전 의원.

용산참사 철거민들과 함께 한 노회찬 전 의원. ⓒ 명필름-노회찬재단

 
장편 다큐멘터리를 편집하는 일이 처음임에도, 감독님은 내 의견을 적극적으로 묻고, 듣고, 같이 방법을 찾고자 했다. 나도 덕분에 이런 과정을 조심스러워 하지 않고 의견을 이야기할 수 있었다.

1막에는 87년을 맞닥뜨리게 된 인민노련(노동운동조직)의 조직가 노회찬이 정당을 만들고, 나아가 민주노동당의 사무총장으로서 활약을 하게 된 스토리를, 2막에서는 아내인 김지선님의 인터뷰 내용을 통해 보여주는 인간 노회찬, 그리고 그런 그가 부딪혀야 했던 현실정치의 벽과 이를 돌파해가려는 노력과 실패, 3막에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밑으로 내려가 계속해서 사회적 약자를 대변할 진보정당을 세우기 위해 노력했던 공적이고 사적인 인간 노회찬으로 그 구성이 정해졌다.

노회찬 전 의원이 거쳤을 크고 작은 선거의 승패 순간을 어떻게 변주할지, 그를 둘러싼 외적인 한국 정치의 상황과 그가 실제로 가고자 했던 진보정치의 길, 뒤따르는 내적인 어려움을 어떤 순간에 보여줄지에 대한 선택은 구성의 측면에서 감독님이 여러 차례 고민하고 신경을 쓴 부분이었다. 단순히 한 사람의 삶을 정치활동이나 사건 중심으로만 나열하는 방식을 피한 시도가 오히려 노회찬 전 의원의 삶을 더 잘 보여줄 것 같다는 생각이었다. 

종종 편집이 어려워 혼자 머리를 잡아 뜯을 때도 많았지만, 그보다 좋았던 순간들이 더 선명하게 남아있다. 영화의 편집본이 어느 정도 완성되어 가고 있던 무렵, 노회찬 전 의원의 아내인 김지선님 댁에 방문할 기회가 있었다.  

김지선님은 우리 제작진을 따뜻하고 편하게 대해주셨다. 그 자리에서 노회찬 전의원의 어린 시절부터 기록된 모든 앨범사진을 함께 보는 일은 정말 소중했다. 상상만 해왔던 그의 아이 때 모습부터 장난스러운 고등학생 때의 모습들, 결혼식 사진들, 그가 아내를 위해 직접 편집하고 제작한 포토북들을 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그를 모르는 상태에서 영화 작업을 시작한 나는 그가 나오는 수많은 영상과 자료를 마주하면서 여러 생각과 복합적인 감정이 쌓여갔다. 그럼에도 노회찬이라는 사람이 이제는 이 세상에 없다는 것, 앞으로도 나는 그를 실제로 만날 기회가 없다는 사실을 상기할 때마다 슬펐다. 

하지만 만드는 과정에서 그와 아주 가까웠던, 고민을 함께 나눴던 사람들을 만나는 일은 단순히 영화를 만드는 작업 외에도 아주 중요한 기억으로 남았다. 그건 영화를 공부하는 나에게 있어 아주 소중한 경험이었다.

이 프로젝트를 하면서 마주친 모든 사람들은 누가 노회찬에 대해서 더 잘 기억하느냐, 오래 알았느냐, 잘 아느냐를 중요해하지 않았다. 각자가 기억하고 생각하는 노회찬과 그 꿈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했고, 또 듣고자 했다. 그런 점에서 영화도 우리가 만났던 사람들과 닮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노회찬과 낡은 가방

다큐에는 나오지 않지만, 인터뷰에 기록된 이종수님(운전수행 보좌관)이 들려준 일화 중에는 가방 이야기가 나온다. 노회찬 전 의원은 정말 오래된 가방 하나를 의원활동 내내 들고 다녔었다고 한다. 어느 날, 한 노동조합에 강연을 한 뒤, 조합에서 미처 강의료를 준비하지 못해 기름값이라도 하시라며 소정의 교통비 20만원을 주었고, 이종수 보좌관이 강의료 기재를 마친 후, 노 의원께 건네자 자신은 괜찮으니 쓰고 싶은 데에 쓰라며 그 강의료를 도로 줬다고 한다.

이종수 보좌관은 노회찬 전 의원의 낡은 가방이 눈에 밟혀 그 돈으로 새 가방을 샀다고 한다. 여의도 근처의 작은 노점상에서 산 가방 선물을 받은 노 전 의원은 자신이 노동자들을 대변해서 일을 하고 다니는 사람인데 이런 좋은 가방을 들고 다니면 안 될 것 같다며 곤란해했다고 한다. 하지만 선물이기에 한두 번 정도 들고 다니셨고, 결국 이종수 보좌관이 노 의원을 보좌할 때 대신 들고 다녔다고 한다. 그 모습을 본 노 전 의원은 같이 다니는 사람이 좋은 가방을 들고 다니니 보기 좋다며 좋아하셨다고 한다. 그리고 정작 본인은 그 오래된 가방을 사용하셨단다. 

이 일화를 처음 읽었을 때, 43명의 인터뷰이가 모두 입 모아 말하던 노회찬 전 의원의 소박함과 동료를 생각하는 세심한 배려가 느껴졌다. 자신의 개인적 만족감보다는 더 많은 타인들과 같이 가기 위해 노력했던 사람,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사소한 것에 있어서 동료를 아끼는 그의 은근한 마음을 느낄 수 있어 마음이 저려왔다. 

약 11개월 동안 다큐를 만들며 노회찬 전 의원과 함께 했음에도 나는 여전히 그에 대해 잘 모른다. 그러나 동료를 진심으로 사랑했던 그의 마음, 노동자·국민들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자 했던 한 사람의 꿈과 노력, 진심만큼은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지금 이 영화를 볼 많은 사람들에게 그것이 잘 전달됐으면 좋겠다는 생각뿐이다. 
덧붙이는 글 글쓴이 조유경님은 다큐 <노회찬 6411> 조연출입니다.
노회찬 6411 노회찬 진보정당
댓글13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4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모든 시민은 기자다!" 오마이뉴스 편집부의 뉴스 아이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