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
ⓒ 경기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관련사진보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아래 민주노총)의 10월 20일 총파업을 앞두고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총파업 참여"를 선언해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경기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아래 경기연대회의)는 12일 오후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학교비정규직 파업 찬반투표 결과 발표 및 총파업 총력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선언했다.

경기연대회의 관계자에 따르면,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은 전국 17개 교육청 앞에서 거의 동시다발 이루어졌다. 중앙 조직인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서울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경기연대회의 기자회견에 조미란 여성노조 경기지부장, 최진선 학비노조 경기지부장, 임병순 교육공문직본부 경기지부장 등 10여 명이 참여했다.

경기연대회의는 "우리 사회는 양극화와 불평등의 긴 터널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고, 그 핵심 요인은 고용불안과 저임금 비정규직의 양산인데, (이러한) 비정규직 차별이 문재인 정권의 노동존중 배신과 '공정'이라는 기득권 세력의 담론 속에 방치됐다"라고 지적했다.

그로 인해 "노동은 부질없는 노력으로 치부되고, 사회 곳곳엔 불로소득 일확천금의 욕망이 들끓고 있으며, 부동산, 주식, 코인이라는 투기판이 갓 사회에 나온 청년들까지 잡아삼켜, 야수 자본주의의 결정판이 된 지 오래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경기연대회의는 최근 논란이 된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 사건을 언급하며 "모든 기득권층이 몰려든 탐욕의 장"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위험의 외주화로 노동자들이 죽어나가고 산재 신청조차 못하는 비정규직의 현실은 나아지지 않는데, 국회의원 아들의 50억 원 퇴직금이 산업재해의 고통마저 희롱했다"며 "불평등 사회양극화에 맞서 우리는 오늘 총파업 투쟁을 선포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합원 압도적 찬성으로 민주노총 총파업 동력 얻어"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 총파업 선언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 총파업 선언
ⓒ 경기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관련사진보기

 

10월 20일 총파업 참여 여부 결정을 위한 파업 찬반 투표에서 학비노조 조합원 83.7%가 파업에 찬성했다. 투표는 지난달 7일부터 이달 7일까지 진행됐다. 경기지부 찬성율은 86.1%로 전국 찬성률 보다 더 높다.

경기연대회의 관계자는 기자회견 직후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 통화에서 "조합원들의 압도적인 찬성으로 민주노총 총파업이 동력을 얻게 됐다"며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가) 총파업의 중심에서 힘있게 싸워 나가겠다"라는 각오를 전했다.

총파업 참여를 선언하며 내 건 학비노조의 요구사항은 "불평등 사회양극화, 학교부터 비정규직 차별 철폐"다. 세부 요구사항은 "근속수당 인상, 명절휴가비(정규직과)차별 철폐" 등이다.

민주노총은 오는 10월 20일 양극화 해소 및 사회대전환을 위한 총파업을 선포한 바 있다. 총파업 당일 도심 집회를 예고했다. 불법 집회를 주도한 혐의로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최근 조합원들에게 '옥중 편지'를 보내 총파업 참여를 독려했다.

태그:#학교비정규직, #총파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