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충남시민사회 단체 회원들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충남시민사회 단체 회원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충남지역 정당과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충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차별금지법제정연대(아래 단체)는 12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에 '차별금지법을 제정할 것'을 촉구했다. 전국 도보행진과 국회 앞 농성도 예고했다.

차별금지법제정연대 활동가 2명은 이날부터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전국 도보행진'을 시작했다. 부산시청에서 출발해 김해, 밀양, 청도, 대구, 칠곡, 김천, 영동, 옥천, 대전, 청주, 천안, 평택, 수원, 안산, 광명을 거쳐 오는 11월 10일 서울 국회 앞에 도착해 농성에 돌입할 예정이다. 활동가들은 오는 11월 2일~4일 충남 지역을 지나갈 예정이다.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6월 차별금지법을 제정하자는 국민동의 청원에 10만 명이 넘게 참여했다"며 "그것은 차별금지법에 대한 국민적인 공감대가 형성되어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작년 국가인권위 조사에서도 국민의 88%가 차별금지법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단체는 "그럼에도 국회는 11월 10일까지 심사기간을 연장하면서 스스로의 책임을 외면했다"며 "작년 장혜영 의원이 대표 발의한 차별금지법, 박주민, 이상민, 권인숙 의원이 발의한 평등법 등 4개의 법안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방치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단체는 "(법안) 심사기간의 연장은 횟수가 제한되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이 법안의 심사를 회피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과 다름없다"며 "이에 차별금지법 제정을 바라는 시민들은 보다 직접적인 행동을 통해 법 제정을 촉구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행진을 통해 모아낸 차별금지법 제정을 바라는 시민들의 의지를 동력으로 삼아 법안 제정을 촉구하는 국회 앞 농성에 돌입할 예정"이라며 "국회는 더 이상 책임을 회피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장명진 충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상임공동대표는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된 지 70년이 넘었다"며"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도 차별이 만연한 불공정한 사회이다"라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국민이 동등하게 누려야할 권리가 외면당하고 있다. 대한민국 국회는 지금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 부끄러운 일이다"라며 "국민들의 압도적인지지 속에 탄생한 문재인 정부에서도 차별금지법이 제정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 차별금지법은 올해 안에 반드시 제정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재혁 녹색당 충남도당 공동위원장도 "도보 행진에 앞서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기자회견을 연 것이다. 이는 평등한 사회로 가기 위한 첫 발걸음이다"라려 "180여석을 가지고 있는 여당은 그 힘을 더 이상 국회의원 개인을 위해 쓰지 말고, 소외받는 국민과 계층을 위해 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그:#장명진 , #차별금지법 제정연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