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열린캠프 대장동 TF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장동은 국민의힘 측과 결탁한 민간 토건세력이 민간개발을 주도했다"며 "검찰과 경찰이 국민의힘-토건 게이트 당사자들을 즉각 수사해야 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이재명 열린캠프 대장동 TF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장동은 국민의힘 측과 결탁한 민간 토건세력이 민간개발을 주도했다"며 "검찰과 경찰이 국민의힘-토건 게이트 당사자들을 즉각 수사해야 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후보 캠프가 6일 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의 '50억 원 클럽' 폭로로 또 한 번 '국민의힘 게이트'가 드러났다며 역공을 취했다. 이들은 "국민의힘 정치인과 법조인이 토건세력과 결탁한 증거가 보도되고 있다"며 "검찰과 경찰은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오전 박수영 의원은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개발특혜 의혹과 관련해 "'50억 약속 그룹'이 있다"며 권순일 전 대법관, 박영수 전 특별검사, 곽상도 전 의원, 김수남 전 검찰총장, 최재경 전 민정수석과 홍아무개씨가 그 대상자라고 공개했다. 그는 이 명단이 등장하는 이른바 '정영학 녹취록'에 "50억 원은 아니나 성남시의회 의장과 시의원에게도 로비 자금이 뿌려졌다는 내용도 들어 있다"고 주장했다.

이재명캠프 '대장동TF'는 몇 시간 뒤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화천대유가 돈을 줬다고 하는 명단에 성남시의회 의장, 성남시의원이 들어갔다"며 "이에 대해서도 검찰과 경찰은 즉각 수사를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주민 총괄본부장은 "'50억 클럽' 명단이 사실인지 몰라도, 성남시의회 의장에게도 돈이 흘러갔다고 한다. 개발을 막았던 새누리당 의원들이 연루됐다고 봐야 하지 않냐"며 "그런데 '범인은 이재명'이라고 하는 것은 정치공작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TF단장이며 정무위 여당 간사인 김병욱 직능총괄본부장은 "국민의힘이 너무 '묻지마식 폭로'로 일관하는 것 아니냐"고도 꼬집었다. 그는 "박수영 의원이 어떤 경로로 이 정보를 접했는지 궁금하다"며 "(폭로 후) 바로 김수남·최재경 두 분이 적극 부인하는 입장을 발표해서 제보의 신빙성에 의심을 갖게 된다"고 했다. 또 "설령 제보가 맞더라도 6명도, 돈을 받은 것도 곽상도 전 의원 아들 등 국민의힘 쪽"이라며 "이건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재차 말했다.

박성준 선임대변인은 따로 논평을 내고 '50억 클럽' 대상자의 수사를 강하게 요청했다. 그는 명단에 등장한 전직 고위공직자 출신 5명을 "'대장동 국힘 오적'으로 명명해야 한다"며 "돈을 주고 받은 자들이 부정부패를 저지른 범인이다. 수사기관은 박수영 의원이 내놓은 '대장동 국힘 오적'에 대해 즉각적인 수사에 착수하라"고 했다.

유동규 배임 혐의도... "이재명과 무리하게 엮지 마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지난 5일 오후 경기도 부천시 OBS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토론회에서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지난 5일 오후 경기도 부천시 OBS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토론회에서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이재명 후보도 다소 난감한 상황이다. 성남시장 시절 이 사업을 주도한 유동규 당시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구속영장청구서 범죄사실에 배임 혐의가 들어가면서 자칫 수사의 칼날이 이재명 후보로 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장동 사업이 여느 공공개발사업과 달리 '초과이익 환수 조항'이 없다는 점을 문제 삼으며 개발이익을 제대로 환수하지 못했다고 비판하는 여론도 있다.

김병욱 본부장은 "사업 초기 아이디어를 협의하는 과정에서 그런 얘기(초과이익 환수 조항 문제)가 나왔을 것으로 추측한다"면서도 "1차적으로는 성남시민에게 확정배당하는 구조를 짰고, 2차적으로 부동산 시장(가격)이 상승해 920억 원을 환수했다. 초과이익을 환수했다"고 반박했다. 우원식 선대위원장은 이재명 후보와 유 전 본부장의 배임 혐의 연관성은 "조사를 해나가야겠지만, 이재명 후보와 무리하게 연결 짓는 것은 국민들에게 매우 무리하게 보여질 것"이라고도 했다. 

이재명 후보와 캠프는 이번 기회에 개발이익 환수제를 전면 도입하겠다는 방침이다. 박주민 본부장은 "지금 (공약으로 발표할) 내용을 다듬고 있다"며 "법안으로 제출돼야 할 부분이 있다면 입법까지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원래 국민의힘 의원들은 공공이 (개발)이익을 가져가는 것을 굉장히 많이 반대했는데, 지금 공교롭게도 어느 의원님이나 공공이 기획을 가져가야 한다고 말한다"며 "이 기회를 틈타 입법을 서두르겠다"고 덧붙였다.

[관련 기사]
"50억 약속 그룹, 권순일·박영수·곽상도·김수남·최재경·홍모씨" http://omn.kr/1vgar

태그:#이재명, #대장동, #개발이익, #국민의힘, #민주당
댓글5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