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방송공사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6차 방송토론회에 참석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예비후보의 왼쪽 손바닥에 논란이 됐던 '왕(王)자'가 지워져 있다 .
▲ 왕(王)자 지워진 윤석열 대선 경선 예비후보 손바닥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방송공사 스튜디오에서 열린 제6차 방송토론회에 참석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예비후보의 왼쪽 손바닥에 논란이 됐던 "왕(王)자"가 지워져 있다 .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홍준표 : "'왕(王) 자' 부적 문제가 홍콩 외신에도 보도됐습니다. 국제적 망신이에요. 잘못한 거죠?"
윤석열 : "제가 좀... (웃음) 국민들께 송구하게 생각한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경선 후보의 '손바닥 임금 왕(王) 자' 논란이 2차 컷오프 전 마지막 TV토론회에서도 이어졌다. 홍준표·최재형 후보는 윤 후보 측의 부적절한 해명을 두고 집중 공격에 나섰다. 

홍준표 "오늘은 부적 없나"
 
왼쪽부터 국민의힘 홍준표, 윤석열, 최재형 대선경선 예비후보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방송공사 스튜디오에서 제6차 방송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힘 홍준표, 윤석열, 최재형 대선경선 예비후보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방송공사 스튜디오에서 제6차 방송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홍준표 후보는 5일 늦은 밤 KBS 국민의힘 대선경선 제6차 방송토론회에서 "국민을 설득하는 과정이 적절하지 않다. (윤 후보 지지자인) 할머니가 ('왕 자'를 썼다고) 했는데, <중앙일보> 보도를 보니 (윤 후보 거주) 아파트 주민이 (윤 후보를 따라다니는 할머니가 없다며) 거짓말이라고 했다"고 지적했다. 

윤 후보는 "저도 그 보도를 봤는데 사실과 다른 얘기다. 제 차가 지하에만 다닌다는데, 같이 오는 팀들이 많아 지하에서 기다리게 할 수 없다. 카니발 (차량이) 늘 1층에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자 홍 후보는 "오늘은 부적 없나"라고 물었고, 윤 후보는 멋쩍은 웃음을 지은 뒤 "그게 부적이라 생각했다면 (제가) 손바닥을 그러고 다녔겠나"라고 말했다. 

최재형 "같은 분이 써줬나"

최재형 후보도 "미국의 닉슨 전 대통령이 탄핵에 직면하고 사퇴한 이유는 도청사건 자체가 아니라 그 과정에서 거짓말했기 때문"이라며 "윤 후보 손바닥에 '왕 자'가 써진 것 해명을 놓고 논란이 계속되는데, 대장동 게이트에 비할 건 아니지만 어떻게 된 건가. 열성 지지자 할머니가 써줬다고 했는데"라고 물었다.

윤 후보는 "그걸 뭐 제가 썼겠나. 많은 사람이 봤다. 방송국에 와서도 방송 관계자들이 봤고, 그거를 그냥 응원의 개념으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 게 제 불찰인 걸로 인정한다"고 답변했다. 

최 후보가 "세 차례나 손바닥에 ('왕 자')를 썼다. 같은 분이 써줬나"라고 묻자, 윤 후보는 "그런 것 같다. 우리 아파트에 몇 분이 몰려다니는데, 두 번은 작게 써줬고, 세 번째엔 좀 크게 써줬다. 그걸 닦았는데도 안 지워져 미안하게 됐다"고 말했다. 

하태경 "위장당원 발언, 사과해야" - 윤석열 "증거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힘 히태경, 유승민 대선경선 예비후보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방송공사 스튜디오에서 제6차 방송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힘 히태경, 유승민 대선경선 예비후보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방송공사 스튜디오에서 제6차 방송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하태경·유승민 후보는 윤 후보가 최근 새로 가입한 당원들 가운데 여권 성향의 이른바 '위장당원'들이 상당수 있다고 주장한 데 대해 맹폭을 퍼부었다. 

하 후보는 "위장당원이 많이 있다고 하고, 그 해명으로 '더불어민주당 정치공작에 맞서 똘똘 뭉치자는 건데 진의가 왜곡됐다'고 했다"며 "이런 식으로 논란이 되면 진의가 왜곡됐단 말을 한 게 한두 번이 아니다. 제가 볼 때 '말하는 윤석열 입은 문제가 없는데, 듣는 국민 귀는 문제가 있다' 이렇게 들린다. 상처받은 당원이 많다. 진심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 후보는 "제가 올린 글을 진의가 왜곡됐다는 걸로 받아들였다면 그것도 좀 유감이다. 제가 분명히 '정권교체를 위해 입당한 분들은 환영하는데, 본선에서 우리 당을 찍지 않을 사람들이 실제 들어와 있는 데 대해 우리 당원 지지자들이 우려를 많이 하고 있다'(고 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실제로도 친여성향 커뮤니티에 들어가 보면 이런 것들이 굉장히 많이 보인다"며 "그래서 저는 '우리가 투표율을 높여 이런 여당의 공작을 막아내야 한다'고 했다"고 강조했다. 

유 후보는 "위장당원 문제, 증거가 없는 건가"라고 물었다. 윤 후보는 "증거가 여기 있다. 우리 국민의힘 갤러리에도 친여 성향의 지지자들이 이중 가입을 하면서 '언제까지 하면 우리가 들어가서 찍을 수 있느냐'(고 했다)"고 답했다. 

이에 유 후보는 "(그렇다면) 증거가 있으니 그걸 문제 삼아야죠"라고 꼬집었고, 윤 후보는 "그런 게 있으니 투표를 좀 열심히 하자고 얘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국민의힘, #윤석열, #왕, #홍준표, #대선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