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5일 서울 여의도 한 카페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5일 서울 여의도 한 카페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위기와 충정.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후보 특유의 가지런히 정돈된 답변 속에서 유독 힘이 실렸던 단어들이다.

민주당 대선경선 막바지 최대 이슈가 된 '대장동 개발특혜 의혹(아래 대장동 의혹)'과 연관이 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화천대유 측으로부터 수억 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되는 등 "1위 후보(이재명 후보)의 위기"가 가시화 되는 중인데 자신이 충정으로 던지는 "지극히 절제된 질문"조차 2위 후보의 선거 전략의 일환으로만 오독하는 당 안팎의 시각에 대한 답답함이 녹아 있었다. 

이 후보는 5일 <오마이뉴스>와 만나 대장동 의혹에 대한 자신의 질문을 당 일각에서 '네거티브 전략'으로 규정하는 데 대해 "국민들이 분노하는 것을 모른 척 해야 되나요? 덕담을 해야 하나요?"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의 분노와 절망에 대해 최소한 아는 척이라도 하는 것이 정치인의 도리라고 생각해서 지극히 절제하며 몇 가지를 확인하거나 물어보는 선에 그치는 것인데 구체적으로 무엇이 문제인지 말해달라"고 말했다. 

특히 "지금 당이 직면한 이 위기를 직시하지 못하는 것이 의아하다"고 강조했다.

"1위 후보의 위기가 당의 위기이고 정권재창출의 위기이죠. 그것을 그냥 '승부다, 공방이다' 이렇게만 보는 단견에 대해서, 전부 (개개인의) 유·불리로만 해석하는 그 단세포적인 접근에 대해 대단히 암담하게 생각한다. (저의 질문엔) 충정도 있는 것이다. 적어도 공직에 있고 정치를 한다는 사람들이 어째 매번 유·불리로만 (모든 사안을) 보겠나."

그는 이날(5일) 오전 서울시의회에서 연 기자회견에서도 "지금처럼 불안한 상태로는 대선에서 승리할 수 없다. 민주당 1위 후보의 측근이 구속됐다. 대장동 수사가 어떻게 전개될지 알 수 없다. 그런 불안을 안고 대선을 이길 수 있겠나? 그런 인사와 행정을 했던 후보가 국정을 잘 운영할 수 있겠나?"라고 물었다.

이처럼 '본선에서 불안한 1위 후보'라는 거듭된 질타에 당 일각에선 '경선 불복 가능성도 있는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앞서도 경선 레이스에서 하차한 정세균·김두관 후보의 득표를 선거인단 모수에서 제외해 결과적으로 이재명 후보의 득표율이 소폭 올라가도록 결정한 당 선거관리위원회의 처사를 두고도 같은 논란이 벌어진 바 있다. 

이에 대해 이낙연 후보는 "경선 불복은 불가능하다"면서 "법적으로도 불가능하고 적어도 국회의원들 중 누구도 (경선 결과를 불복할) 그럴 사람이 없으리라 생각한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경선이) 끝나지 않았는데 그것(경선 불복)을 왜 제게 묻느냐"며 경선완주 의사도 분명히 했다. 

이낙연 후보는 1952년 전남 영광에서 태어났다. 1979년부터 21년 간 <동아일보>에서 기자생활을 하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권유로 정계에 입문했다. 2000년 16대 국회의원 선거 때 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군에 출마, 당선된 뒤 19대 국회의원까지 내리 4선 의원을 지냈다. 2014년 지방선거 땐 전남도지사 후보로 출마해 78%의 득표율로 당선됐다.

2017년 문재인 정부의 초대 국무총리로 취임해 '민주화 이후 최장수 총리(2년 7개월 13일)'로 재임했다. 총리직에서 물러난 후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서울 종로구 후보로 출마해 당선됐다(지난 9월 대선경선 지지를 호소하며 의원직 사퇴). 같은 해 8월 열린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에서도 승리, 지난 3월 9일까지 당대표로서 민주당을 이끌었다. 

다음은 이 후보와 나눈 일문일답이다. 

"국민들은 대장동에 분노하는데... 모른 척 하나, 덕담을 하나"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5일 서울 여의도 한 카페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5일 서울 여의도 한 카페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 2차 슈퍼위크까지 끝났고 현재 누적득표율 34.33%로 1위 이재명 후보와 20.57%p 차이 난다. 현재 상황을 스스로 어떻게 평가하는가.

"아쉬움이 있다. 그러나 후보자는 결과에 아쉽다거나 서운해해선 안 된다. 제게 표를 주신 분들께 감사드리고, 표를 안 주신 분들의 마음은 무엇이었을까 헤아려야 한다. 정말로 그렇게 생각한다."

- 오늘 서울 공약을 발표하면서도 대장동 개발특혜의혹을 언급했다. 상대 후보 쪽에선 왜 자꾸 이 문제를 부각시키냐고 말하는데.

"국민들의 관심이 가는 곳, 국민들이 분노하고 절망하는 것에 응답하는 일이 정치인의 기본적인 본능 아닌가. 그렇게 국민들이 분노하는데 모른 척해야 하나? 덕담을 해야 하나?"

- 국민의힘 곽상도 아들 문제가 터지면서 당에선 이 문제를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규정하고 있는데, 본인 발언에는 여러 가지가 혼재됐기 때문 아닐까.

"바로 되묻겠다. 지극히 절제된 자세로 국민들의 분노와 절망에 대해 최소한 아는 척이라도 하는 것이 정치인의 도리겠다 생각해서, 지극히 절제하며 몇 가지를 확인하거나 물어보는 선에 그치는 거다. 구체적으로 무엇이 문제인지 질문해달라. 답을 드리겠다."

- 말씀대로 질문을 던진 것이지만, 이런 것들이 사실 당이나 후보 전체의 공동대응으로 가야 한다는 시각도 있다.

"저는 대선후보 아닌가. 또 당도 국민 속에 있는 것 아닌가. 정말로 그렇게 생각하나. 그러니까 무엇이 기준이냐는 거다. 엊그제 TV토론에서 '대장동 사건이 민주당의 호재냐'는 질문에 후보 두 명(이재명·추미애)은 그렇다고, 두 명(이낙연·박용진)은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그것이 통일돼야 할까? 그러면 국민들은 잘한다고 박수 칠까?"

- 호재·악재 평가하는 기준은 다를 수 있는데, 실제로는 대장동 이슈가 이재명 후보 쪽으로 지지층이 결집하는 계기가 된 모양새다.

"그럴 수 있다. 국민의힘도 그러는 것처럼. 그러나 본선까지 계속 그럴 수 있을까."

- 하지만 결선투표까지 가기가 어려워지는 것 아닌가.

"좋다·안좋다, 유·불리 이전에 진실이 무엇인가. 그리고 민주당과 대한민국을 위해 무엇이 옳은 일인가. 정말로 정치인 중에도 당이나 국가의 미래를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걸 매번 유·불리로만 보는 것은 숨막힌다. 충정이라는 게 있다. 지금 절제된 표현으로 (그 충정을) 호소하고 있지 않나."

- 좀 더 국민들에게 와닿게 호소해야 할 필요도 있지 않을까.

"절제가 필요한 사안이기 때문에 절제하는 것이다."

- 정치인 이낙연의 장점이 그 절제에 있지만, 어떤 승부수를 걸어야 할 때는 아쉬움이 되는 것 아닌가.

"이렇게 봐달라. 한 정치인이 갖고 있는 캐릭터는 상당히 운명적인 것이 있다."

"보편적 사회 보호가 시대정신, 그게 '내 삶을 지켜주는 나라'다"

- 정치인 이낙연이 생각하는 2022년 대선의 시대정신은 무엇인가.

"'내 삶을 지켜주는 나라'라고 표현한 그것이다. 2015년 ILO(국제노동기구)와 세계은행이 국제사회에 제청한 '보편적 사회 보호' 그것이 시대정신이다. 왜? 불안정하고 불평등하니까. 그래서 국가가 그것을 채워주고 보호해야 한다는 것을 구어체로 '내 삶을 지켜주는 나라'라고 표현했다. 그것을 이루는 수단으로서 불평등 완화, 격차의 해소, 공정의 재정립 등이 필요하다."

- 그런데 지금 코로나에 지친 사람들은 보다 극적인 변화를 원하는 것 같다.

"제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취약 노동자들을 위해 40조 원을 긴급 편성하자'고 제안했다. 내 삶을 지켜주기 위한 것이다. 어느 후보도 그런 극적인 변화를 제안하는 사람이 없다. 어떤 이미지를 진실인 것처럼 보면 오류에 빠질 수 있다."

- 부동산 문제 관련해서 토지공개념 3법을 제안하며 개발이익 부담률도 50%로 높이자고 했다. 하지만 집을 잃은 원주민이나 세입자에게 보다 직접적으로 혜택이 돌아가는 방안도 필요할 텐데.

"우선 시가에 최대한 가깝게 토지를 매수해야 원주민들의 피해의식을 없앤다. 또 세입자들에게는 분양원가를 공개하거나 그에 준하는 정도의 투명한 가격을 제시해야 한다. 그러지 않고는 피해의식이 사라지지 않는다. 

대장동은 그 두 가지가 반대로 이뤄진 것 아닌가. 원주민들로부터는 공공개발이라는 이름으로 (땅을) 싼값에 사들였고, 입주자들에게는 민간개발이라는 이름으로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하지 않았는데 나중에 보니까 막대한 이득을 소수가 챙겨갔다. 그래서 입주자들로선 '그 이득만큼 우리가 손해봤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것 아닌가. 

그런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그래서 민간개발은 최대 50%까지 이익을 환수하겠다고 발표했다. 다른 후보들도 (공약으로) 이익 환수는 있는데 얼마나 환수하겠다는 것이 지금 애매하다. 마치 전면 환수인 것처럼 얘기하는데 가만히 들어보면 아닌 것 같고. 또 전면 환수면 어느 민간(사업자)이 참여하겠나. 정책이 정립돼 있지 않다는 것이다."

- 실제로 개발이익을 50%까지 환수한다면 민간 참여율이 떨어지지 않을까.

"그럴 수 있다. 그래서 최대 50%까지라고 했다. 공영개발을 할 수 있으면 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주택의 공공성은 강화돼야 하지만 민간의 기능, 시장의 역할을 무시해서도 안 된다. 그것은 그것대로 보장해주되 이익이 과도하지 않도록 하는 환수제 등이 있어야 한다. 또 부동산 가격은 늘 진폭이 있기 때문에 초과이익에 대한 안전장치를 둬야 한다. 대장동은 그게 없었다고 의심받는 것 아닌가."

"윤석열 볼수록 의문... 국가를 위해서도 지금은 나설 상태 아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5일 서울 여의도 한 카페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5일 서울 여의도 한 카페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 각종 여론조사에서 정권교체를 희망하는 여론이 더 높은 상황이다. '문재인 정부 초대 총리' 타이틀을 가진 후보로선 부담스럽지 않나.

"어느 정부나 임기말에 가까워질수록 정권교체 요구가 더 높게 나타난다. 그렇다고 매번 정권이 교체됐나? 그런 역사가 아니지 않았나. 막상 여야 대선후보가 정해지면 그때부터는 국민들의 판단 기준이 이동한다. 흔히 (대통령) 임기 중 선거는 회고투표, 대선은 전망투표라고 말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대선) 후보가 정해지면 그의 미래비전, 신뢰도, 매력 이런 걸로 다시 판단하게 된다. 국민들은 '누구와 함께 5년을 지낼 것인가'라는 새로운 고민을 하게 되는 거다. 그래서 후보가 정해지기 전의 여론 추이가 무의미한 것은 아니지만, 절대적인 것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 야권에선 윤석열, 홍준표, 유승민 세 후보가 상위권인데 어떤 경쟁력이 있다고 보는가.

"각자 장단점이 있겠다. 제가 게임에 뛰어든 선수로서 저 선수는 어떻다고 말하는 것은 주제넘는다."

- 그럼에도 '이 후보의 이 점은 문제다'라고 여기는 면이 있을까.

"윤석열씨는... '정말로 고위공직에 적합한 분일까'에 갈수록 의문이 생긴다. 임금 왕(王)자를 손바닥에 새기고 다니는 것은 시대착오적이다. 그리고 중요한 현안을 말할 때마다 초점에 어긋난 얘기를 한다는 것은 (스스로) 국가의 과제나 국민의 삶에 몹시 둔감하다는 자기고백이다. 그런 분이 국정을 책임지면 국가가 어떻게 되고, 국민의 삶이 어떻게 될까 몹시 걱정된다. 적어도 지금 나설 상태는 아니다. 국가를 위해서."

- 윤석열 후보를 '검찰개혁이란 숙제를 계속 던져주는 분'이라고 표현했다. 당대표 시절 검찰권의 사유화를 계속 경고하기도 했는데, 고발 사주 의혹은 어떻게 보고 있나.

"상상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 검찰발 총풍사건 같은 거다. 대선에서 이기기 위해 북한 사람들한테 '총 좀 쏴달라'고 말한 것과 검찰권을 가진 사람들이 '고발해달라'고 사주한 게 구조가 비슷하다. 참으로 끔찍하고 있을 수 없는 일들이다. 발상, 동의, 실행 이 과정의 모든 사람들이 미안하지만 공직을 맡을 자격이 없는 사람들이다." 

- 결국 검찰개혁을 완수해야 할 텐데.

"고발 사주 문제는 대선 전에 끝내야 하고, 검찰개혁 수사-기소 완전 분리가 남은 과제인데 제도적으로는 연내 매듭지었으면 좋겠다. 다만 언제부터 시행하냐는 준비기간 등을 봐야 한다. 6대 범죄(부패, 경제, 공직자, 선거, 방위사업, 대형참사)를 제외한 나머지 범죄의 수사 종결권을 경찰에 넘긴 게 불과 올해 1월 1일이다. 그래서 다음을 위한 제도를 준비하되 그 시행은 지금 진행되고 있는 것을 어떻게 안착시킬까를 보면서 시기를 정해야 한다."

- 국민들에게 민주당 정부와 국민의힘 정부는 무엇이 다르다고 호소하겠나.

"그래도 민주당은 민주주의, 서민경제, 한반도 평화를 더 중시해온 정당이다. 그것을 통해서 국가의 격을 높였고. 저는 문재인 정부가 이룬 업적 가운데 국격의 상승이 가장 두드러진다고 본다. 이 기조를 좀더 지속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 그 점에서 국민들께서 다시 한 번 신임을 주시길 바라고 있다. 국가를 위해서, 대한민국이라는 우리 공동체를 위해서 그것이 더 바람직하다. 이 흐름을 여기서 멈추게 하거나 돌려놓는 건 모두의 불행이 될지도 모른다."

"경선 불복? 끝나지도 않았는데 왜 저한테 묻는가"

- 이재명 후보를 두고 '불안한 후보'라고 말해왔다. 최근 캠프에서 무효표 문제 제기도 꾸준히 하고 있어서 한쪽에선 '경선 불복'을 우려하기도 하는데.

"불복은 불가능하다. 법적으로도 불가능하고, 적어도 (저를 도와준) 국회의원들은 누구도 그럴 사람이 없으리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경선이) 끝나지 않았는데 그것을 왜 저한테 묻는가."

- 코로나19로 인해 현장투표가 어려워지면서 아쉬운 점도 있을 것 같다. 사전에 투표가 끝난 뒤 현장에서 연설하는 상황이기도 하고.

"투표를 마친 분들 등 뒤에 대고 지지를 호소하게 기획한 것은 참 어색한 기획이다. 지도부가 세밀하지 못했다. 무엇보다 지금 당이 직면한 이 위기를 직시하지 못한 것을 좀 의아하게 생각한다."

- 무엇이 위기인가.

"1위 후보의 위기가 당의 위기이고 정권재창출의 위기다. 그것을 그냥 승부다, 공방이다 이렇게만 보는 단견을, 전부 유·불리로만 해석하는 그 단세포적인 접근을 대단히 암담하게 생각한다. 충정도 있는 것이다. 적어도 공직에 있고 정치를 한다는 사람들이 어째 매번 유·불리로만 (모든 사안을) 보겠나."

(* 인터뷰 ②편으로 이어집니다. "유서 같았던 소상공인 건의서, 정치는 뭘 하고 있나"   http://omn.kr/1vg29).  

태그:#이낙연 , #대장동 개발특혜 의혹, #더불어민주당, #차기 대권, #이재명
댓글9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