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유엔총회와 하와이 순방 일정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각) 공군 1호기로 귀국 중 기내에서 순방에 동행한 기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1.9.24
▲ 문재인 대통령, 귀국 중 기내 간담회 유엔총회와 하와이 순방 일정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각) 공군 1호기로 귀국 중 기내에서 순방에 동행한 기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1.9.24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아마 다음 달 말(10월 말) 정도 되면 (코로나19 백신) 접종완료율도 70%를 넘기게 될 것"이라면서 "그때 되면 우리도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를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사실 그 부분은, 그것은 대통령의 계획이 중요한 것은 아니고 전문가들의 의견이 중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 참석 및 하와이 일정 등 미국 순방을 마치고 돌아오는 공군1호기에서 가진 동행 기자 간담회에서 '위드 코로나' 등 현안 관련 질문에 이같이 의견을 밝혔다. 

우선 문 대통령은 "아직 백신 접종이 목표에 이르지 못했다"면서 "지금 1차 접종만 전 국민 70%를 넘긴 상태이고, 접종 완료(1차·2차 모두 접종)는 아직 이르지 못했다"고 현 상황을 설명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지금 우리보다 접종이 빨리 진행된 그런 나라들의 경우에 이런 방역 조치를 상당히 완화했다가 다시 확진자가 늘어나서 어려움을 겪는 이런 사례를 많이 보고 있다"면서 "그래서 앞으로 '위드 코로나'라 해서 모든 방역을 다 풀어버리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되고, 우리가 일상을 회복하면서도 필요한 최소한의 방역 조치는 유지를 해 나가야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어느 정도의 접종이 되었을 때 어느 정도의 방역을 유지하면서 어떻게 일상을 회복해 나갈 것인지 하는 그 계획들을 전문가들이 논의하기 시작한 그런 상황"이라며 "아마도 다음 달(10월)쯤 되면 그런 계획을 보다 가시적으로 국민들께 알려드릴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구체적인 시기를 언급했다. 

"올해에도 백신의 확보 물량은 전혀 문제가 없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시내 호텔에서 앨버트 불라 화이자 최고경영자(CEO, 왼쪽)와 접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시내 호텔에서 앨버트 불라 화이자 최고경영자(CEO, 왼쪽)와 접견하고 있다.
ⓒ 청와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또한 문 대통령은 이번 유엔총회 참석을 위한 미국 순방 중에 지난 21일(현지시각) 앨버트 불라 화이자 최고경영자(CEO)와 접견하는 등 백신 수급 문제에서 성과를 거둔 것과 관련해 "이번에 백신 부분은 두 가지 방향에서 진전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하나는 백신 허브화로 인해서 화이자 회장하고의 접견뿐 아니라 한미 간에 방역 관련, 백신 관련 업체들 간의 비즈니스 테이블을 통해서 그 부분에서도 상당한 성과가 있었다"면서 "다른 한 방향으로는 영국과의 백신 스와프, 또 우리가 베트남에 대한 백신 공여, 이렇게 백신에 대한 국제 협력을 높이는,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서 백신 후발국들에 대해서 백신의 접근성을 높여 주고 지원하는 그런 성과도 있었다"고 강조했다. 

국내 백신 확보 문제와 관련해서는 "백신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느냐 부분은 이제 제가 보기에는 걱정할 단계는 다 지나간 것 같다"면서 "사실 올해에도 백신의 확보 물량은 전혀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그리고는 "다만 초기에 백신이 들어오는 시기가 조금 늦어졌기 때문에 다른 나라보다 백신의 초기 진행이 조금 늦어진 측면이 있는데, 그 부분을 빠르게 따라잡아서 아마 다음 달쯤 되면 백신 접종률에서 우리가 세계에서 앞서가는 나라가 될 것이라고 그렇게 믿고 있다"면서 "베트남에 백신을 공여한다는 것으로도 알 수 있듯이 이제는 우리가 충분히 여유가 있기 때문에 이제는 다른 나라를 도울 수 있는 그런 여건이 되었다는 것"이라고 예를 들었다. 

구체적으로 "왜 그런 여유가 생겼는가 하면, 여러 종류의 백신을 확보하는데 혹시 어느 한 백신에서 차질이 생길지도 모르기 때문에 그런 경우에도 충분한 물량을 확보해 두었기 때문에, 차질이 없을 경우에는 결국 백신의 여유 물량이 생기게 되는 것"이라며 "그런 물량들을 활용해서 백신 후발국들을 도울 계획이고, 국민들의 백신 접종에 필요한 물량은 전혀 염려할 필요가 없다"고 자신했다. 

"언론중재법 관련 문제제기 충분히 검토될 필요 있어"

국회에서 논의 중인 언론중재법 개정안과 관련된 질문에 대해서도 답변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은 언론중재법이 청와대가 주도해서 이뤄지는 그런 입법은 아니다"면서 "가짜뉴스, 그 다음에 허위보도 이런 것으로 인한 국가적 피해라든지 또는 개개인이 입는 피해가 컸기 때문에 그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라는 점에서는 당정 간에 원론적인 합의가 있었고, 그에 따라 당 쪽의 추진에 의해서 입법이 추진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언론이라든지 시민단체라든지 국제사회에서 이런 저런 문제제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점들이 충분히 검토될 필요가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태그:#문재인, #위드 코로나, #언론중재법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