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유승민 국민의힘 대선경선 후보(전 국회의원) 측이 윤석열 대선경선 후보(전 검찰총장) 측을 연일 맹비난했다. 윤석열 후보의 지난 22일 외교·안보 공약 발표 후 불거진 '공약 표절' 논란이 거세지는 모양새다(관련 기사: 윤석열 "군 복무 주택청약 가점"... 유승민 반발 "표절"). 윤 후보의 '국민캠프'는 해명을 내놨으나, 유 후보의 '희망캠프'는 여전히 문제를 제기하며 윤 후보의 '사죄'를 요구하고 나섰다.
 
[윤석열 캠프] "비슷한 생각 담길 수 있다"
[유승민 캠프] "세간에서 '윤도리코'라 비난"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가진 외교안보 관련 공약 발표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가진 외교안보 관련 공약 발표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후보의 공약 발표 이후 유승민 캠프의 반발이 일자, 윤석열 캠프 공보실은 22일 늦은 오후 기자들에게 단체 메시지를 보내 "청년 대상 국방공약은 청년들이 제안하거나 희망하는 정책 제안들을 선별하고 다듬어 공약화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비슷한 생각, 유사한 목소리는 당연히 담길 수 있다"라며 "해당 세대들의 간절함이 표출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주장이었다. 

윤석열 캠프는 "군 복무자 청약 가산점 부여 문제는 이미 정치권에서 논의돼 온 사안 중 하나"라며 "공약발표 시점의 선후를 두고 이야기할 것이 아니라, 청년들의 희망을 공약을 통해 실현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본다"라고 입장을 정리했다.
 
그러나 유승민 캠프는 윤석열 캠프의 입장이 나온 지 1시간 여만에 추가로 논평을 내고 반박에 나섰다. 민현주 대변인은 윤석열 캠프의 해명이 "궤변"이라며 "그걸 바로 '표절'이라 하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민 대변인은 "윤석열 후보의 캠프도 그토록 군복무자 주택 청약 가산점제 공약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 솔직하게 유승민 후보의 공약에 동의한다고 밝히면 된다"라며 "지금과 같은 태도는 부끄러움이라곤 1도 모르는 후안무치한 태도"라고 지적했다. "표절이 왜 비난받는가? 남의 생각을 도둑질하는 것이기 때문"이라며 "벌써 세간에서 윤석열 후보를 '윤도리코'라 비난하고 있다는 건 알고 있는가"라고도 꼬집었다.
 
'윤도리코'는 윤석열 후보의 성씨에 복사기 제조업체 '신도리코'를 붙인 말이다. 윤석열 후보가 습관적으로 고갯짓을 '도리도리'하는 것에 대한 중의적 비난도 섞여 있다.
 
[윤석열 캠프] "정책은 저작권 없다... 좋은 공약, 유승민도 가져가라"
[유승민 캠프] "불공정과 몰상식의 캠프... 윤석열, 정식으로 사죄하라"

 
지난 9일 오후 서울 금천구 즐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시그널'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공개면접에서 유승민 예비후보가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지난 9일 오후 서울 금천구 즐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시그널"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공개면접에서 유승민 예비후보가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양측의 공방은 23일에도 이어졌다. 윤석열 캠프 김병민 대변인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정책이랑 공약에는 저작권이 없다"라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청년세대가 원하고 있는 많은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서 깊이 공감하고, 어떤 후보가 대통령이 됐을 때 더 힘 있게 현실적으로 이러한 정책 공약들을 현실화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정책 내용보다 정책 실현의 주체가 더 중요하다는 뉘앙스다.
 
그는 "선후의 과정으로 이걸 표절 등 언급하게 되는 것은 오히려 국민 보시기에 적절한 표현이 아니다"라며 "저희 캠프에서 좋은 정책 공약들이 나오게 되는 거 얼마든지 유승민 후보 캠프에서 가져다가 발표하셔도 이걸 가지고 표절이라는 논란 삼지는 않을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유승민 캠프는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희망 캠프의 권성주 대변인은 "불공정과 몰상식의 윤석열 캠프, 공약 표절 사죄하라"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42명 정책자문 전문가 영입의 결과물이 표절이라니 참 안쓰럽다"라고 꼬집었다.
 
권 대변인은 윤석열 캠프의 입장을 두고도 "불공정과 몰상식의 캠프가 따로 없다"라며 "노래를 표절해도 잘 부르면 그만이고, 기술을 베껴써도 상품 잘 만들면 문제 없다는 건가"라고 반박했다. "어제 발표한 공약이 유승민 공약임을 알았었다면 명백한 표절이고, 베껴쓴 줄도 모르고 써준 대로 읽은 거라면 재앙같은 A4 대통령 복사판"이라는 비난도 덧붙였다.
 
그는 "윤석열 후보는 더 늦기 전에 공약 표절에 대해 정식으로 사죄하기 바란다"라며 "표절은 남의 것을 몰래 따다 쓰는 엄연한 범죄행위"라고 강조했다.
 
유승민 캠프의 최웅주 대변인은 윤석열 후보가 지난 19일 '라이브 방송(라방)'을 하겠다고 한 뒤, 직접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것과 함께 묶어 "'라방 소통'이 어렵다면 군 가산점 공약을 '복붙(복사+붙여넣기)'한 것처럼 유승민 라이브를 복붙하시면 된다"라고 지적했다. "물론 유 후보에 비해 국정현안에 대한 이해와 소통능력은 부족하겠지만 일단 따라라도 하시라"라며 "흉내라도 냈다는 평가는 얻을 것"이라고 힐난했다.

태그:#윤석열, #국민캠프, #유승민, #희망캠프, #공약표절
댓글2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