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16일 저녁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사옥에서 열린 100분 토론 '추석특집 여야 당대표 토론, 민심을 읽다' 시작에 앞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16일 저녁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사옥에서 열린 100분 토론 "추석특집 여야 당대표 토론, 민심을 읽다" 시작에 앞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언론중재법과 관련해 "고의·중과실 조항 추정 조항을 삭제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고의나 중과실로 인한 허위·조작 보도에 징벌적 손해배상을 할 수 있도록 한 해당 조항은 모호한 규정으로 인해 언론 자유를 침해할 수 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송 대표는 이날 밤 MBC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된 '추석특집 여야 당대표 토론'에서 이같이 말했다. 지난 8월 언론중재법 강행 처리가 무산된 이후 민주당이 공개적으로 '고의·중과실' 조항을 없애겠다고 밝힌 건 이번이 처음이다.

해당 발언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의 토론 중에 즉흥적으로 나왔다. 이 대표가 "중과실 추정 조항 등 모호한 부분은 민주당이 빨리 포기해야 한다"라고 하자, 송 대표는 곧장 "이 대표 말씀처럼 고의·중과실 추정 조항은 삭제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이에 "이렇게 하면 합의가 된 거다"라며 즉각 환영하자, 송 대표는 곧바로 "불필요한 논란을 일으킬 수가 있어서 그건 좀 조정해 보려고 한다"고 거듭 밝혔다.

그러자 이 대표는 "중과실, 경과실이란 표현 자체가 모호성을 바탕으로 언론이 압박을 느낄 수 있다"라며 "송 대표가 쿨하게 추정 조항을 덜어낸다고 하니 저도 당에 가서 (합의 내용을) 말하겠다"고 했다.

앞서 지난 8월 30일에도 언론중재법을 주제로 TV토론이 예정돼 있었지만, 당시 여권이 언론중재법을 강행 처리하려는 기류를 보이자 이준석 대표가 생방송 30분 전 돌연 출연을 보이콧하면서 무산된 바 있다. 송영길·이준석 두 당대표간 생방송 TV토론은 지난 7월 21일에 이어 두 번째다.

태그:#송영길, #이준석, #토론, #언론중재법, #당대표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