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부겸 국무총리가 14일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외교ㆍ통일ㆍ안보 관련 대정부 질문에 출석, 국민의힘 김석기 의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14일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외교ㆍ통일ㆍ안보 관련 대정부 질문에 출석, 국민의힘 김석기 의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14일 오후 열린 국회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 질문은 시작부터 의원들의 고성이 터져 나왔다.

소란은 첫 번째 질의자로 나선 김석기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2017년 대통령 선거당시 이른바 '청주간첩단' 사건 관련자가 문재인 후보 대선캠프에서 활동한 것을 들어 "문재인 대통령은 간첩의 도움을 받아 대통령이 된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시작됐다.

이 같은 김석기 의원의 발언은 국민의힘이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을 윤석열 검찰 고발사주 의혹에 개입했다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발한 사실을 아느냐고 김부겸 국무총리에게 묻는 과정에서 나왔다.

김석기 "간첩 도움 받은 게 사실인데... 죄송하다고 하는 게 정상 아니냐"

김석기 의원은 "간첩을 잡아야 할 국정원이 본연의 임무는 뒷전이고 야당 대선후보 제거를 위해 정치 공작을 했다는 의혹이 있다"면서 "박지원 원장의 성향을 보면 충분히 의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국정원이 간첩을 잡는 데 써야 할 공작 기술을 야당 후보 제거에 사용한다고 강변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자주통일 충북동지회' 사건 관련자들을 언급하면서 "지난번 문 대통령 선거 때 대선후보 캠프에서 특보로 활동했다. (문 대통령이) 간첩의 도움을 받은 것이 사실인데, 국민에게 죄송하다고 하거나 해명이 있어야 하는 것이 정상 아니겠나"라고 주장했다.

이같은 김 의원의 발언에 격앙된 여당 의원들은 고함을 치면서 항의했다.

김부겸 총리 "국가원수에 대한 표현, 신중을 기해달라"
 
김부겸 국무총리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답변하고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답변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답변에 나선 김부겸 총리는 "선거 때 정말 누가 와서 하는지 모를 정도로 많은 분들이 돕는다. 언론에 보도된 바를 종합하면 (간첩이) 청주 지역에서 특보 명함을 받아 활동했다고 한다"면서 "대선 때는 그런 분들이 몇 만 명 이상 되지 않겠느냐"고 반박했다.

하지만 김 의원은 "대선캠프에 간첩이 있던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아무리 그렇더라도 간첩을 못 가려내고 특보로 집어넣었느냐"고 공세를 이어갔다.

김 총리는 "국가원수에 대한 표현은 신중을 기해 달라"면서 "국민의 선택을 받은 대통령이 간첩 때문에 당선됐다는 것은 지나친 비약"이라고 반박했다. 하지만 김 의원은 '(간첩을) 캠프 특보로 채용해서 도움을 받은 것은 사실 아니냐'는 취지의 주장을 되풀이했다.

김 의원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후보도 겨냥했다. 김 의원은 이 후보가 "미국 군대는 점령군"이라고 했다면서 "이재명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이 나라를 북한에 갖다 바치는 것 아닌가 걱정하면서 차라리 이민 가겠다는 국민들이 많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정부가) 공수처, 국정원, 검찰 등 권력기관 총동원해 제1야당 유력 대선후보를 피의자 신분으로 이끌어내는 사상 초유의 정치공작을 벌이고 있다"면서 "이럴수록 정권교체의 불꽃이 더욱 활활 타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두 번째 질의자로 단상에 오른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석기 의원을 향해 "제 대정부 질문을 듣고 가시라. 무엇이 진실인지 알려 주겠다"면서 "조금 전 야당 의원님 말씀하신 걸 듣고 기가 놀라고, 어떻게 저렇게 안보에 대해 왜곡을 하는지 깜짝 놀랐다"고 질타했다.

같은 당 이재정 의원도 청주간첩단 사건 관련자들이 "'반 문재인 투쟁' 지령을 받고 실제로 문재인 정권의 '퇴진 운동'도 진행했는데, 이런 사실이 보도된 후 한동안 잠잠하다가 잊혀질 만하니 또다시 들고 나왔다"고 김석기 의원을 비판했다.

태그:#김석기, #김부겸, #김병주, #이재정
댓글2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