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고 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백신 접종률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지만, 델타 변이 바이러스 유행에 따른 4차 대유행은 매주 최대 2000명대를 기록하며 정체되어 있다. 오히려 수도권 확진자 숫자는 9월 들어 서서히 증가하고 있고, 추석을 통해 유행 규모가 더욱 커질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7월 말 60%에 불과했던 수도권 확진자 비율은 13일 기준 78%(국내 확진자 1409명 중 1100명)까지 증가한 상황이다. 이는 다시 4차 대유행 초반처럼 수도권 중심의 유행 기조로 회귀했음을 의미한다. 이는 만약 추석에 수도권→비수도권으로 대규모 이동이 일어날 경우, 7~8월 휴가철처럼 유행의 전체 규모를 키울 수 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현재 제주도를 제외한 비수도권의 경우 거리두기 3단계가 적용되고 있다. 해당 지역에서는 백신 접종자 4인을 포함해 식당과 카페를 비롯해 유흥시설 등에서 야간 8인 모임까지 가능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더더욱 유행 확산이 우려될 수밖에 없는 시점이다.

등교, 숨은 감염자가 수도권 확산세 원인

박영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역학조사팀장은 13일 방대본 브리핑에서 수도권 확진자 증가에 대해 "숨은 감염자가 많이 존재하는 부분, 학교에 등교함에 따라서 그만큼 이동량이 많아지고 노출 기회가 증가했다"라고 원인을 밝혔다.

이어 "인구 이동량은 크가 증가하거나 감소하지 않고, 소폭으로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라며 "특정 지역에서 집단 사례들로 인해 일시적으로 규모가 있는 사례들이 발생해서 지금 기대하고 있는 만큼의 확진자 감소가 나타나고 있지 않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민 70% 접종률이 도달한다고 하더라도 30%가 미접종 상태로 남아있기 때문에 이동량을 줄여주려는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접종률이 올라가고, '단계적 일상 회복'(일상회복) 논의가 이어지면서 코로나19에 대한 국민들의 경각심이 점점 더 떨어지고 있다. 동시에 장기적인 고강도 거리두기에 대한 수용성도 낮아지고 있어서 추석을 맞이하는 방역당국과 감염병 전문가들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정부는 현재 추석 기간에 백신 접종자 4인 포함, 4단계 지역에서도 가정(집)에서 8인까지 모임을 가능하게 하는 등 방역 규제를 일정 부분 풀어놓은 상황이다. 그러나 공식적으로는 "최소한의 인원으로 고향에 방문해달라", "부모님께서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경우 가족 모임은 위험하다"라며 이동 자제를 권고하고 있다. 

20일 이후 감소세 예상... 4차 대유행 끝날까?

8월 23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 출석한 정은경 청장은 "9월 정도까지는 유행이 완만하게 진행되고 완만하게 꺾일 걸로 예측하고 있다"라며 9월에 정점을 찍고 4차 대유행이 감소세로 접어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덧붙여 지난 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현재의 방역강도를 유지하며 예방접종을 확대하는 경우 4차 대유행에 따른 확진자는 9월 초순까지 증가하고, 5일부터 20일 경까지 2000여명~2300여명 대에서 정점에 도달한 이후 감소가 예상된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것은 8월 말 경의 유행 상황에 기반을 둔 '수학적 모델링'을 이용했다고 봐야 한다. 게다가 4단계는 적용되고 있지만, 백신 인센티브가 적용되고 영업시간을 오후 9시에 10시로 다시 조정한 것 역시 '방역 완화'의 신호처럼 여겨졌을 확률이 높다.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지난 8일 tbs라디오 <신장식의 신장개업>에 출연해 "7월 말과 8월초, 광복절 연휴기간 이후에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확진자가 시소타듯 오르락내리락 했다"라며 "비슷한 상황이 추석 이후에도 발생하게 되어서 9월 말까지 지금같거나 더 악화될 가능성도 있다. 추석 연휴를 우리가 어떻게 보내느냐가 상당히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태그:#정은경, #수도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