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완도신문

관련사진보기


지난 9일 소안항일운동기념관에 목포지방해양수산청장 일행이 방문했다. 당사도 등대 무인화 계획에 따른 주민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서였다.

소안도항일운동기념관에 도착한 김성수 청장은 헌화 분향에 이어 소안항일운동과 관련한 시청각 영상 시청과 기념관 관람을 한 후 기념사업회가 준비한 주민간담회를 진행했고 이어 당사도 등대를 찾았다. 

간담회에서 소안도 주민들은 "무인화 등대를 통해 첨단시스템을 도입한다고 하지만, 현재 지역 여건상 관리가 될 수 없는 환경이고, 또한 당사도 등대는 등대 고유의 기능적인 측면을 떠나 항일운동의 역사적 보존가치는 매우 높은 것은 물론, 1909년 100년이 넘는 오랜 기간을 주민들과의 유대관계 등 지역공동체적 가치 보존을 위해 현행 유인화 체제 유지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그리고 현행 유인화 체제가 유지되지 않을 때에는 집단행동은 불가피함을 강조하며 수산청장에게 소안 주민들의 '당사도 등대 무인화 반대 서명서'를 전달했다.

이에 수산청장은 "유인등대 무인화는 세계적인 추세로 오랜 기간 추진해왔으며, 해양환경 변화와 수요 증가에 따라 ICT를 접목한 첨단시스템을 도입한 스마트형 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함이며, 무인화 등대 부대시설물은 지자체 위임 및 민간 위탁을 통해 관광시설이나 유적지로 보존 관리할 계획이다"고 답변을 이어갔다.

그러면서 "당사도 등대의 경우는 직원들의 근무여건, 거점등대 중심의 광역관리체계 구축, 관광자원화 활용 여부 등 다양한 부분을 고려하여 무인화 결정했다"면서 이날 방문한 이유에 대해서 주민의견 수렴의 과정으로서 활용방안에 대한 좋은 의견을 제시해 주기를 요구했다. 

김 청장은 등대 고유의 기능적인 측면을 강조하면서, 해수부의 무인화 추진 배경에 대한 설명에 주력했다. 그러나 해수부의 계획대로 무인화 등대 부대시설물의 관광시설로의 전환 등은 해수부의 업무와 부합되지 않는 사항으로 결국은 무인화등대 후 활용은 지자체에 위임하겠다는 의중을 드러냈다.
 
ⓒ 완도신문

관련사진보기


주민들은 2015년 유인등대 무인화 계획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주민의견 수렴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등 절차적 하자가 있음을 강조했다. 

또 직원 근무 여건이나 관광자원화 활용 여부를 무인화 추진의 요건으로 고려한 것은 당사도 등대의 역사적 가치와 소안(당사도) 주민들을 무시한 무책임한 행정행위임임을 피력하기도 했다.

이에 김 청장은  "2022년 등대 활용방안에 용역 추진 예정으로 용역 추진과정에서 공청회개최 등 주민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목포지방해양수산청(진도항로표지사무소)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했다. 주민 의견수렴의 방법이나 시기는 사전에 해수부와 협의 후 연락하기로 했다.
 
ⓒ 완도신문

관련사진보기


이날 당사도 등대 무인화 계획에 따른 주민간담회에는 김성수 목포지방해양수산청장, 조영선 항로표지과 기획팀장, 김동식 진도항로표지사무소장, 김용복 진도항로표지사무소 운영팀장과 완도군청에서는 복지정책팀장, 문화재팀장, 해양정책팀장. 소안면에서는 김광선 소안항일운동기념사업회장 등 임원 7명, 그리고 노인회장, 당사리장, 총무팀장이 참여했다.

완도읍 주민 김 모 씨는 "완도 소안도 당사도(자지도) 왜인 등대습격사건은 1876년 병자수호조약이후 일본 상선의 남해항로를 돕기위해 당사도에 등대를 설치하였는데, 바로 이 등대를 1909년 1월 이준화 외 5명이 습격, 일본인 4명을 타살하고 시설물을 파괴한 의거를 감행하였던 사건이였다"고 전했다.

그러며 당사도 등대사건은 이후 민중항쟁의 시발점이 되었으며 , 소안의 교육과정신이 항일과 구국에 있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건으로 함경도 북청과 부산 동래와 더불어 항일 3대 성지인 완도의 상징성을 무인화시키는 것은 해양수산부의  개념없는 발상이라며 주민들이 무인화 반대 투쟁을 펼쳐 나가야한다고 밝혔다. 

정지승/다큐사진가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완도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당사도 등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완도신문은 1990년 9월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자유롭고, 참 언론을 갈망하는 군민들의 뜻을 모아 창간했다. “진리는 반드시 따르는 자가 있고 정의는 반드시 이루는 날이 있다”는 사훈을 창간정신으로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언론의 길을 걷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