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시즌 11경기에 등판해 평균자책점 1.98을 기록 중인 kt 이대은

올시즌 11경기에 등판해 평균자책점 1.98을 기록 중인 kt 이대은 ⓒ kt위즈

 
2021 KBO리그에서 kt 위즈는 9월 1일 현재 2위 LG 트윈스에 2경기 차로 앞선 1위다. 최근 LG가 파죽의 5연승을 질주하며 kt와의 승차를 좁히고 있다. 8월 31일 대전 한화 이글스전에서 kt가 2-5로 패한 가운데 타선의 핵심인 강백호가 불의의 손가락 부상을 당해 손해가 막심했다. kt로서는 9월 초 위기를 극복해야만 창단 첫 통합 우승에 다가설 수 있다. 

kt의 1위 고수에 앞장설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선수 중 한 명은 부상을 털고 복귀한 이대은이다. 그는 KBO리그 2년 차였던 지난해 20경기에 등판해 승리 없이 4패 1세이브 평균자책점 5.83 피OPS(피출루율 + 피장타율) 0.829로 부진했다. 마무리 투수로 시즌을 출발했으나 보직에서 낙마했다. 

패스트볼 평균 구속이 전년도의 144.5km/h에서 2020년에는 142.8km/h로 하락했다. 구속 저하 탓인지 9이닝당 평균 탈삼진은 2019년 6.17에서 2020년에는 4.60으로 감소했다. 5월 말 1군 엔트리에서 제외된 뒤 9월에야 1군에 복귀했으나 이렇다 할 활약을 펼치지는 못했다. 

※ kt 이대은 KBO리그 통산 주요 기록
 
 kt 이대은 KBO리그 통산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kt 이대은 KBO리그 통산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 케이비리포트

 
kt는 정규 시즌 2위로 창단 첫 가을야구에 성공했으나 이대은에게 등판 기회가 주어지진 않았다. 플레이오프 엔트리에는 포함되었으나 끝내 실전에 투입되지 못했다. 정규 시즌의 부진으로 벤치의 신뢰를 얻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이대은은 지난해 12월 팔꿈치 뼛조각 제거 수술을 받은 뒤 재활에 임했고 6월 초 퓨처스리그에 등판했다. 7월 초 잠시 1군에 복귀했던 그는 후반기 시작과 함께 본격적으로 1군 엔트리에 포함되었다. 1군에서 11경기에 등판해 2승 무패 3홀드 평균자책점 1.98 피OPS 0.556으로 호조다. 

올 시즌 이대은의 패스트볼 평균 구속은 146.7km/h로 KBO리그에 유턴한 뒤 가장 좋다. 9이닝당 평균 삼진 7.24, 볼넷 2.63으로 과거와 달리 제구가 안정적이다. 이닝당 평균 출루 허용을 나타내는 WHIP는 1.02로 주자를 내보내는 데 인색하다. 필승조의 일원으로서 활약하는 것은 물론 최근에는 1.1이닝 이상의 멀티 이닝을 소화하며 마운드의 허리 역할을 책임지고 있다. 
 
 지난해 12월 팔꿈치 뼛조각 제거 수술을 받은 kt 이대은

지난해 12월 팔꿈치 뼛조각 제거 수술을 받은 kt 이대은 ⓒ kt위즈

 
이대은은 메이저리그에 콜업되지는 못했으나 마이너리그와 일본프로야구(NPB)를 경험한 투수다. 2015 프리미어 12 대표팀에도 발탁되어 한국 야구의 초대 대회 우승에 공헌했다.

하지만 그는 KBO리그에 뒤늦게 데뷔한 2019년 4승 2패 17세이브 평균자책점 4.08 피OPS 0.752로 세부 지표에 아쉬움을 남겼다. 지명 당시 기대치에 어울리는 압도적인 투구를 펼치진 못했다.

수술과 재활을 거치며 절치부심한 이대은은 KBO리그 3년을 통틀어 현재 가장 강력한 투구 내용을 선보이고 있다는 평가다. 향후 실전 경험이 쌓이고 몸 상태가 완벽해지면 투구 내용은 더욱 좋아질 것이라는 기대도 있다. 일각에서는 최근 5경기 중 4경기에서 연속으로 실점한 마무리 김재윤을 언제든 대신할 수 있는 잠재적 마무리 후보로 이대은을 꼽는다. 

KBO리그에서 연장전이 사라지고 더블헤더가 속출하면서 불펜이 강력한 팀이 우승할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KBO 데뷔 후 가장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이대은이 향후 kt의 창단 첫 우승을 이끄는 수호신 역할을 하게 될지 주목된다.  

[관련 기사] 한화가 버린 호잉... kt 우승 청부사 될까?

[기록 참조: 야구기록실 케이비리포트(KBReport.com), KBO기록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덧붙이는 글 (글: 이용선 /감수: 김정학 기자) 기사 문의 및 대학생 기자 지원하기[ kbr@kbreport.com ]
프로야구 KBO KT위즈 이대은 김재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문화/스포츠 컨텐츠 공작소 www.kbreport.com (케이비리포트)입니다. 필진 및 웹툰작가 지원하기[kbr@kbreport.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