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어송라이터 이랑 정규 3집 <늑대가 나타났다> 앨범 커버 이미지

싱어송라이터 이랑 정규 3집 <늑대가 나타났다> 앨범 커버 이미지 ⓒ 유어썸머

 
이 음반은 많은 것을 묻게 한다. 무엇 때문에 앨범의 지휘자 이랑은 이런 이야기들을 담게 되었는가. 2012년 첫 정규 <욘욘슨>,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포크 노래 부문 수상을 안긴 소포모어 <신의 놀이>(2016)에 이어 5년 만에 발매된 세 번째 풀 랭스는 전례 없이 강하고, 세고, 어둡다. 늘 그가 손에 쥐고 사용하던 작법들, 어쿠스틱 기타와 첼로를 중심으로 곡을 쌓고 서로 다른 가사를 한 곡에 동시에 넣는 등의 구성은 비슷하지만 그 안에 적힌 메시지의 촉은 어느 때보다 날카롭다. 나를 뚫고 지나 '사회'에 닿으려는 듯 갖은 비유를 넣어 목소리를 낸다.

이는 작품과 동명의 타이틀 '늑대가 나타났다'부터 선명히 드러난다. "이른 아침 가난한 여인이 굶어 죽은 자식의 시체를 안고 / 가난한 사람들의 동네를 울며 지나간다"는 내레이션으로 문을 연 노래는 합창단의 웅장한 코러스와 만나며 어떤 뜨거움을 전한다. "내 친구들은 모두 가난합니다 / 이 가난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여기에는 명백히 개인을 넘어 세상을 향한 소리침이 담겨있다. 쿵쿵 울리는 드럼과 거기에 맞춘 여러 사람의 호흡은 힘을 주어 '우린 쓸모없는 사람들이 아니요'라며 분노를 토한다.
 

좁게 자신 주변의 것들을 다뤘던 데뷔작을 지나 <신의 놀이>가 적나라하게 가족과 죽음 등을 소재로 다뤘다면 이번 작품은 그 자체로 사회를 본다. 그가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앨범에는 솔직한 분노와 공감할 수밖에 없는 울분이 가득하다. '환란의 세대'는 지금껏 발표한 곡 중 가장 굵고 거친 이랑의 보컬이 담겨있다. "목도 안 메도 되고, 불에 안 타도 되고, 손목도 안 그어도 되고"란 가사가 연이어 펼쳐지는 와중 몇몇 사람의 얼굴들이 떠오른다. 그러니까 애써 고개 돌린 누군가의 삶이 여기에 있는 것이다. 특히나 이 곡은 코러스 버전으로도 실렸는데 노래의 끝, 두텁게 중첩된 기괴한 합창단의 울림이 마치 인생의 고통처럼 느껴지기까지 한다.

또 하나 돋보이는 변화는 독백의 적극 활용. '의식적으로 잠을 자야겠다', '어떤 이름을 가졌던 사람의 하루를 상상해본다' 등에 사용된 감정 없이 내뱉는 독백들은 음반에 가득 채워진 '말하고자 하는 욕망' 혹은 '전하고자 하는 욕망'들과 다름없다. 그만큼 앨범은 메시지를 전하려 한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이는 적확하게 우리에게 온다. 영화감독으로, 에세이 작가로, 또 음악인으로 존재하며 그가 풀어낸 '내 얘기'들은 산재한다. 누구든 그를 볼 수 있다. 아니 누구든 그를 '온전히' 볼 수 있다. 이랑의 서사는 언제나 티끌 없이 맑고, 거짓 없이 온전하게 공개되기 때문이다.

이것이 이번 앨범의, 나아가 '이랑'이란 아티스트의 핵심이다. 끊임없이 토해내는 그의 이야기들은 솔직함을 타고 더할 나위 없이 온전하게 다가온다. 삶에 밀착해 회고하는 친구, 가족, 죽음, 가난, 사랑, 일 따위의 것들이 이랑을 통해 순수하게 투영된다. 끝없이 그의 음악이 환호받는 것은 이 정제되지 않은 고백에서 시작될 것이다. 하나하나 곡이 쓰인 배경을 묻고, 듣고 싶게 한다. 지극히 개인적이고 그래서 사회적이며 정치적인 음반. 착실하게 두 땅에 발을 붙여 올곧게 '나'를 외쳤고 되돌아 울려 퍼지는 메아리는 그렇게 '우리의 것'이 된다.
덧붙이는 글 이 글은 대중음악웹진 이즘(www.izm.co.kr)에도 실렸습니다.
이랑 인디 음반 음악리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