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7일 정부서울청사 통일부장관 접견실에서 이항진 여주시장, 신동헌 광주시장, 권금섭 이천시 부시장, 원주시 김용복 도시주택국장,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가 참석한 가운데 이인영 통일부 장관을 만났다.
 27일 정부서울청사 통일부장관 접견실에서 이항진 여주시장, 신동헌 광주시장, 권금섭 이천시 부시장, 원주시 김용복 도시주택국장,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가 참석한 가운데 이인영 통일부 장관을 만났다.
ⓒ 여주시

관련사진보기


이항진 여주시장, 신동헌 광주시장, 권금섭 이천시 부시장, 원주시 김용복 도시주택국장,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는 27일 정부서울청사 통일부장관 접견실에서 이인영 통일부 장관을 접견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남북 경제협력과 남북 통일시대를 대비해 국가적 차원에서의 GTX-A 노선 광주-이천-여주-원주 연결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GTX-A 노선 수서역 일원 접속부 설치를 건의했다. 

앞서 이들 지자체들은 공동세미나를 통해 접속부 설치의 필요성 및 타당성에 대해 의견을 나눈바 있다. 또한 당시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4개 도시가 요구하는 1안인 GTX-A와 수서-광주선 직결 연결안의 경우 B/C분석도 1.19로 나와 경제성 분석결과도 타당성이 높은 것으로 나왔다.(관련 기사 : "GTX-A 기술적 문제 없어... 수서~광주선 직접 연결해야")

이날 서울과기대 김시곤 교수는 브리핑을 통해 "GTX-A와 수서~광주선 접속부 설치는 삼성역을 중심으로 경의선(GTX-A)과 경원선(GTX-C)이 직결되어 남북철도(수서~거제, 수서~부전), 동서철도(수서~강릉)가 환승 없이 여객 및 물류의 이동이 가능해진다"며 "이로써 유라시아철도망과 연결되어 남북통일 및 대륙으로 뻗어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준다"고 설명했다.

즉, 남북철도망이 GTX-A와 C의 삼성역을 중심으로 수서~서울역~파주~신의주(경의선), 수서~의정부~철원~원산~나진(경원선)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인영 통일부장관 면담하고 있는 신동헌 광주시장
 이인영 통일부장관 면담하고 있는 신동헌 광주시장
ⓒ 광주시

관련사진보기

 
이항진 여주시장은 "GTX-A 노선의 수서-광주선 연결은 수도권 동남부 지역 균형발전 뿐만 아니라 남북통일시대를 대비해 국가적 차원에서도 꼭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수서역 일원 접속부 설치가 필요하다"며 통일부의 협조를 당부했다.

신동헌 광주시장도 "지난 25일 세미나 결과로 GTX-A와 수광선 연결 접속부 설치의 기술적 검토, 경강선 용량검토, 공사비의 부담주체, 민원우려 사항 등이 모두 해결돼 국토교통부의 정책 결정만 남은 만큼 신속한 정책 결정을 위해 통일부의 적극적인 협력과 지원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4개 시의 건의사항을 전달받은 이인영 장관은 "접속부 설치로 GTX-A와 수광선 직결에 따른 여객과 물류가 환승 없이 남북한과 유라시아까지 연결되고 다양한 열차 운행계획 가능으로 향후 30년간 140조원의 경제효과가 발생하는 만큼 국토교통부장관과 협의해 보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GTX-A와 수서~광주선 접속부 설치에 관한 전문가의 주제발표 및 토론을 통한 기술적 검토 및 민원해소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지난 25일 광주시청에서 'GTX-A와 수서~광주선 접속부 설치에 관한 세미나'를 4개 시 공동주최로 개최한 바 있다.

태그:#이인영, #이항진, #신동헌, #김시곤, #GTX-A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