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기국회 대비 국회의원 워크숍'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기국회 대비 국회의원 워크숍"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후보가 26일 최근 여권이 밀어붙이고 있는 언론중재법과 관련해 "제가 의원도 아니다. 지켜보는 입장"이라며 명확한 입장을 내지 않았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민주당 의원 워크숍 참석차 국회를 찾은 자리에서 기자들에게 관련 질문을 받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원내 일은 원내에서 하겠죠"라며 추가 답변을 피했다. 앞서 민주당은 전날인 25일 새벽 4시에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언론중재법을 단독으로 처리했다. 이에 1970년대 유신 시절 해직 언론인들 단체인 '동아투위'의 후신 '자유언론실천재단' 등 진보진영에서도 비판이 나오는 상황이다.

이 후보는 최근 국회를 상대로 한 연차 사용 내역 비공개 논란과 관련해 "(공개)하면 된다"고도 반응했다. 이 후보는 '17개 광역단체장 중 경기도만 국회에 연가 사용 내역을 공개하지 않았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란 질문에 "기본적으로 국회는 지방자치사무 일에 대한 감사 권한이 없다"라며 "국가 위임 사무가 아니기 때문에 국회가 (연차 사용 내역 공개를)요구하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또 "국회가 (지방자치단체를 상대로)국정감사를 요구하는 것은 불법"이라며 "(지방)의회 감사 사항이고, 불법이 있으면 수사를 할 일이지 (국회의) 감사 대상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공개 여부는)실무부서의 업무처리라서 한 번 확인해보겠다"고 덧붙였다.

태그:#이재명, #연차, #언론중재법, #언론, #경기도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