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기사보강 : 24일 오후 5시 58분]


'부동산 투기 의혹 리스트'를 받은 국민의힘이 명단에 오른 강기윤 의원(창원성산)에게 '탈당'을 권고했지만, 강 의원은 "전혀 사실과 달라 받아들일 수 없다"며 사실상 거부했다.

국민의힘 최고위원회는 24일 회의를 열어 권익위의 부동산 투기 의혹자 명단에 오른 강기윤·이주환·이철규·정찬민·최춘식·한무경 의원에 대해 "모두의 뜻을 모아 만장일치로 탈당과 함께 수사에 적극 협조할 것을 요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전날 권익위는 국민의힘과 비교섭단체 5정당의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권익위는 '창원 가음정공원 조성사업'에 강기윤 의원 소유 토지와 감나무를 비롯한 수목이 수용됐는데, 수목 보상금이 과다 산정됐고, 이 과정에 강 의원의 법 위반 의혹이 있다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강 의원은 24일 낸 자료를 통해 "보상금 과다산정은 창원시가 위탁한 조사용역업체가 수목에 관한 전수조사를 하지 아니하고 허위로 수목에 관한 숫자를 판단함으로써 비롯된 문제"라고 해명했다.

강 의원은 "소유 수목 중에는 과다계상된 수목도 있지만 과소계상된 수목도 있고, 공원 조성사업에서 보상대상자 대부분에 대한 보상업무도 부실하게 진행된 것으로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강 의원은 "창원시도 수목 조사업무를 했던 용역업체에 책임을 물어 징계를 내렸다"면서 "이러한 용역업체 잘못을 제게 전가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항변했다.

그는 "이번 안건이 정보를 이용해 단기 시세차익을 얻는 부동산 투기와는 전혀 거리가 멀다"라며 "실제 해당 토지는 본인이 어린 시절을 보낸 고향땅이고, 22년 넘게 소유하다 수용당했다"고 주장했다.

지역에서는 강 의원이 사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25일 경남경찰청 앞에서 '부동산 투기 의혹 강기윤 의원 사퇴 촉구 기자회견'을 열기로 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지난 2월 강기윤 의원에 대한 수사의뢰를 한 지 6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명확한 수사 진척 사항이 없는 경남경찰청을 규탄한다"며 "강기윤 의원의 사퇴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진보당 경남도당은 이날 낸 논평을 통해 "권익위가 진행한 조사에서 강 의원에 관한 부동산투기 의혹은 총 13건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며 "그런데도 강 의원은 책임을 떠넘기며 재조사를 요구하는 등 뻔뻔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진보당 경남도당은 "강 의원은 당장 국회의원직을 사퇴하고, 국민 앞에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태그:#강기윤 의원, #국민의힘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