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프가니스탄의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이 16일(현지시간) 수도 카불을 장악한 뒤 차에 탈레반 깃발을 달고 순찰하고 있다. 탈레반은 성명을 통해 "전쟁은 끝났다"며 승리를 선언한 뒤 "아프간 국민은 정상적인 삶을 영위해 나가라"고 말했다.
 아프가니스탄의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이 16일(현지시간) 수도 카불을 장악한 뒤 차에 탈레반 깃발을 달고 순찰하고 있다. 탈레반은 성명을 통해 "전쟁은 끝났다"며 승리를 선언한 뒤 "아프간 국민은 정상적인 삶을 영위해 나가라"고 말했다.
ⓒ 연합뉴스=EPA

관련사진보기

 
미국이 예측에 다시 실패했다. 과거의 베트남에 이어 먼저 공격했던 아프가니스탄(아래 아프간)에서 20년이나 전쟁을 치른 끝에 수도 카불에 탈레반의 깃발이 나부끼고 있다. 탈출하려는 시민들로 인해 아수라장으로 변한 공항을 비롯한 곳곳이 베트남 패망 광경과 겹쳐진다. 공포에 질린 국민을 외면하고 돈을 챙겨 도주하기에 여념이 대통령의 모습 역시 극도로 부패한 나머지 자멸했던 베트남과 겹친다.

베트남과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국이 세운 정권이 멸망하고 끝내 미군까지 패퇴한 것은 자명한 결과다. 민족의식이 확고한 그들은 역사적으로 외세의 침입을 용납하지 않았다. 배트남의 경우 당시 세계 최강이던 명나라와 맞서 싸웠던 데다, 프랑스와 싸워 식민해방을 쟁취한데 이어 미군을 물리치고 통일을 이룩하였다.

아프간은 훨씬 더하다. 중동과 아시아의 요충에 위치한 지정학적 요인은 일찌감치 침략을 불렀다. 알렉산더대왕부터 시작해서 칭기즈칸이 건국한 몽골제국은 물론, 19세기를 제패했던 대영제국까지 역사적인 강자들이 결국 정복하지 못했었다. 최근에는 미국과 더불어 투톱을 구축했던 구 소련이 참패한 다음 미국까지 패퇴하는 역사에 쟁쟁한 방점을 찍기까지 했다.

베트남에 비유되는 것은 전쟁 결과에 제한된다. 전쟁의 주력이 교조적인 이슬람을 국교로 하는 가운데서도 원리주의집단 '탈레반'이라는 점이 특히 상반된다. 더욱 상반되는 것은 전쟁 이후의 진행이라 할 것이다. 베트남의 경우 승전의 대가가 가혹했다. 자신들을 패배시킨 것에 앙심을 먹은 미국이 교역을 막아버리는 바람에 오래도록 굶주리던 베트남은(현재 북한이 처한 상황이 동일하다) 1980년대 중반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실마리를 잡을 수 있었다.

그에 비해 아프간은 즉시 도와주겠다는 세력이 바로 곁에 존재하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극도로 척박한 산악국가인데다, 드문드문 존재하는 도시들마저 전쟁으로 인해 폐허가 된 아프간은 피해복구와 경제발전이 무엇보아도 절실하다. 기본적인 생산시설조차 변변치 못한 아프간에게 경제는 물론 군사력까지 세계 2위를 자랑하는 중국의 급격한 접근은 복음과도 같을 것이다.

물론 문제가 없지는 않다. 가장 심각하게 거론되는 것은 위구르의 탄압이다. 티베트를 강점한 중국은 청나라 이후 3백년이나 평화롭게 살고 있던 위구르마저 흡수하고 탄압하고 있다. 신장자치구의 위구르인들을 수용소에 몰아넣고 고문과 강간을 일삼으며 언어를 말살하는 등등, 형언하기조차 어려운 폭압을 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이슬람을 신봉하는 위구르인들이 아프간과 동일한 '수니파'라는 점이다.
 
지난 16일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의 하미드 카르자이 국제공항에서 국외 탈출을 위해 주민들이 담을 넘어 공항으로 들어가고 있다. 아프간의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이 정권 재장악을 선언하자 카불 국제공항에는 외국으로 탈출하려는 군중이 몰려들었으며 결국 항공기 운항이 중단되고 공항은 마비됐다.
 지난 16일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의 하미드 카르자이 국제공항에서 국외 탈출을 위해 주민들이 담을 넘어 공항으로 들어가고 있다. 아프간의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이 정권 재장악을 선언하자 카불 국제공항에는 외국으로 탈출하려는 군중이 몰려들었으며 결국 항공기 운항이 중단되고 공항은 마비됐다.
ⓒ 연합뉴스=EPA

관련사진보기

 
원칙을 교조적 이상으로 적용하는 탈레반이 자신들과 동일한 수니파 위구르인들이 탄압당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는 것은 상식적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시급한 전쟁 피해 복구와 경제 발전에 중국이 역할이 절대적이라는 것 역시 상식에 해당한다. 위구르 문제는 일반적이지 않은 레벨에서의 접근과 접점이 요구돼, 중국과 탈레반은 이미 외교적 접촉을 시작한 상태다. 그러한 점에서 탈레반과 중국이 군사적으로 충돌하기를 바라는 미국을 비롯한 관점들은 현실적이지 못할 수 있다.

탈레반, 그 후  

그러나 향후 미국이 원하는 방향으로 전개될 개연성이 높다. 그것은 미국과 중국이 원하는 것을 얻는 방식에서 기인한다. 가난한 국가들의 민생고부터 해결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미국의 방식이다. 우리의 경우 원조는 물론, 심지어 멸망의 위기에서 구해주었다. 6‧25 전쟁 당시 압도적인 미군의 지원과 인천상륙작전이 아니었으면 어떻게 되었겠는가? 이후로도 무제한적 원조와 함께 수출에 특혜를 부여하가까지 하는 미국에 대한 의존은 절대적이었다.

그렇게 시작한 다음 차차 성장시켜 이자까지 받아가는 미국에 비해 중국은 처음부터 악질적이다. 미국에 이어 2위까지 부상한 중국은 2위에 머물지 않으려 했다. '시황제'로까지 불리는 시진핑은 2013년부터 구상하여 시현하는 '일대일로(一帶一路, One belt, One road)'에 국운을 걸고 있다. '새로운 실크로드'로 불리는 일대일로의 '일대'는 중앙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육상실크로드, '일로'는 동남아시아와 유럽,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해상실크로드를 뜻한다. 한계에 이른 내수를 수출로 타개하기 위한 고육책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평가절하 하는 측면도 있겠으나, 중요한 것은 이미 실행되고 있다는 점이다.

일대와 일로를 통틀어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는 협력을 약속한 국가들을 경제적으로 예속시킨다는 것이다. 중국은 개발을 미끼로 하는 차관을 제공한 다음 이런저런 이유로 공사를 지연시켜 상환금을 불어나게 만든다. 예컨대 항만의 경우 드나드는 선박이 많아야 사용료와 부대비용을 받아 상환금을 상환할 수 있을 것은 상식에 가깝다. 그러나 중국의 차관으로 건설된 항만들은 중국 이외에 이용할 국가들이 거의 없는 바람에 상환할 길이 막연해진다. 그 결과 상환이 되지 못하면 약정에 의해 항만을 강제로 빼앗기게 된다.

그런 현상은 중국의 자본이 유입된 모든 국가에서 예외 없이 발생했다. 인도와 말레이시아 사이의 항구와 연결될 철도가 경유하는 말레이시아와 라오스, 미얀마는 물론, 일대 지역의 철도가 건설된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 등의 국가들도 다르지 않았다. 특히 지정학적으로도 중요한 파키스탄도 중국의 자본이 유입된 다음 하루가 다르게 경제가 몰락하는 상태였다.

물론 그들 국가들도 바보가 아닌 이상에야 위험을 모르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자신의 잇속 밖에 모르는 부패한 정치인들에게 약간의 리베이트를 제공하는 조건을 제시하면 문제없이 계약서에 사인 받을 수 있다. 일대일로가 노리는 의도의 본질이 경유하는 국가들의 피를 빠는 것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지경이다.

각설하고, 중국의 입장에서 아프간은 군침이 당기는 것을 넘어 반드시 예속시킬 이유가 충분하다. 그렇다고 해서 중국이 미국처럼 당근부터 제공한 다음 서서히 이자까지 받아내는 방식을 사용할 리 만무하다. 기존에 실행하여 짭짤하게 재미를 보았던 일대일로의 방식을 적용할 것은 말이 필요 없다. 또한 척박한 산악국가인데다 피해의 복구가 절실한 아프간은 중국의 차관을 마다할 형편도 아닐 테니까.

아프간이 비록 경제에 밝지 못하다고 해도 자신들이 예속된다는 것을 알아차리기에는 긴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게다가 중국이 노리는 것이 천혜의 지정학적 위치 자체라는 것까지 확실해진 다음에는 어떤 일이 벌어질까? 이후 중국이 당면할 반발은 그동안 반복되었던 형태가 아니게 될 개연성이 높다.

그때 중국은 처음부터 잘못된 계약에 반발하는 국가들의 야당과 지식인들의 시위 대신 AK-47과 RPG 세례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이제껏 아프간은 침공하는 자들에게 말로 하지 않았거니와, 전쟁으로 모든 것을 해결했던 탈레반은 더더욱 가만있지 않을 것이다. 게다가 전쟁을 통해 생계를 유지했던 군벌로 이루어진 지방 세력들도 기다렸다는 듯 방아쇠를 당길 것인바, 중국에게 가혹하게 탄압 당했던 신장위구르가 '성전'의 주요한 명분으로 제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럴 경우 중국은 군사력의 파견을 고려할 수밖에 없겠지만, 소련에 이어 미국까지 물리친 탈레반을 이길 자신은 없다. 게다가 중국의 패배는 미국처럼 철수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을 개연성마저 높다. 현재 국경분쟁을 벌이는 인도와 '하나의 중국'을 거부하는 대만과 중국을 증오하는 일본 등등, 중국의 파멸을 원하는 국가들이 산재하는 형편이다. 그런 상황에서 섣불리 군사력을 파견했다가 좌절당하는 날에는 국가의 존립 자체에 심각한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게다가 군사적 해결을 모색하지 않는다고 해서 위험이 없어지는 것도 아니다. 문제가 된 계약들을 탈레반 정부와 협의하여 완화하거나 새롭게 체결하게 되면 중국에 의해 피해를 당한 국가들이 가만있지 않을 것 역시 상식적이다. 그들이 차관을 상환하지 않고 항만과 철도 등의 국유화를 선언하게 되면 중국이 당할 피해는 상상을 초월하게 된다. 그럴 경우에도 인도와 대만과 일본을 비롯한 국가들이 가만있지 않을 만큼, 중국이 선택할 여지는 지극히 협소할 것이다.

지금의 예측이 현실화하기 위한 기간은 짧으면 5년, 길어도 10년 정도로 여겨지는 바, 한국도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중국에 대한 수출 의존도가 높고 중국과 직접 연결된 걸린 북한과 맞닿은 데다, 미국의 의중까지 살펴야 하는 한국으로서는 결코 남의 일이 아니다. 면밀하고 객관적인 분석을 통해 현실적 대책을 창출할 수 있는 정부가 절대적으로 요구된다.

태그:#아프가니스탄, #중국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00권 출판을 목표로 하는 재야사학자 겸 작가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