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체스터 유나이티드(맨유)의 에이스 브루노 페르난데스와 폴 포그바가 각각 해트트릭과 4어시스트의 맹활약으로 팀 승리를 이끌었다.

맨유는 14일 밤(한국 시각) 영국 맨체스터에 위치한 올드 트래포드에서 열린 '2021-2022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1라운드 리즈 유나이티드와의 홈 경기에서 5-1 승리를 거뒀다.

10분 만에 3골 넣은 맨유... 리즈에게 악몽을 선사한 맨유

경기 초반부터 메이슨 그린우드, 폴 포그바, 다니엘 제임스가 포진한 공격진을 중심으로 스캇 맥토미니, 브루노 페르난데스가 왕성한 활동량과 유기적인 스위칭 플레이를 바탕으로 강한 전방 압박을 펼친 맨유는 리즈 수비진의 실수를 유발시켜 경기 주도권을 잡았다.

이를 통해 전반 30분 선제골을 기록했다. 중원에서 상대의 패스를 가로채 역습을 펼친 맨유는 맥토미니의 패스를 받은 포그바가 수비 뒷공간으로 침투하던 브루노 페르난데스를 보고 스루패스를 찔러주자 이를 받은 브루노 페르난데스가 한 차례 트래핑이후 슈팅을 시도해 득점에 성공하면서 맨유가 리드를 잡은 채 전반전을 마쳤다.

그러나 리즈의 저항도 만만찮았다. 상대의 일방적인 공세 속에서도 1실점으로 버틴 리즈는 후반 시작과 함께 로드리고 대신 피르포를 투입하면서 측면 수비수인 달라스와 에이링을 전진 배치시키는 변화를 줬다. 결국 후반 3분 달라스의 패스를 받은 에이링이 패널티박스 바깥쪽에서 기습적인 오른발 중거리슛을 시도해 득점에 성공하면서 경기 분위기를 가져오는 듯 보였다.

하지만 맨유는 이에 흔들리지 않았다. 후반 7분 중원에서 포그바가 날카로운 스루패스를 찔러주자 이를 받은 그린우드가 침착하게 득점을 터뜨린 데 이어 1분 뒤에는 포그바의 패스를 받은 브루노 페르난데스가 추가골을 터뜨리며 순식간에 2골 차로 점수를 벌렸다.

맨유의 득점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후반 13분 빅토르 린델뢰프가 후방에서 길게 찔러준 패스를 받은 브루노 페르난데스가 오른발 발리슛을 시도해 득점에 성공한 데 이어 후반 22분에는 포그바의 패스를 받은 프레드가 득점을 터뜨리며 5-1로 점수를 벌리며 리즈의 추격의지를 꺾었다.

실점이후 10분만에 승부의 추가 확실히 기울어졌다. 후반 3분 에이링의 동점골이 나오는 등 후반전 리즈는 전체적인 라인을 올리면서 공격의 무게를 두는 모습을 보였지만 이는 포그바를 비롯해 그린우드, 브루노 페르난데스 등 상대 배후 공간을 이용할 수 있는 선수들이 다수 즐비한 맨유에겐 기회가 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았다. 결국 이를 놓치지 않은 맨유는 10분동안 3골을 터뜨리는 무서운 집중력을 선보이면서 승리를 거머쥘 수 있었다.

이날 승리로 맨유는 리즈에게 두 가지 악몽을 선사했다. 첫 번째로는 지난 시즌에 이어 또 다시 홈에서 다득점을 터뜨렸는데 지난 시즌 올드 트래포드에서 리즈에 6-2 대승을 기록했던 맨유는 이번 경기에서도 5-1 승리를 통해 2시즌 동안 리즈를 상대로 무려 11골을 터뜨리는 막강 화력을 선보였다.

두 번째로는 리즈에게 두 시즌 연속 개막전 해트트릭 허용이란 기록도 선사했다. 이는 EPL 역사상 최초의 기록인데 지난 시즌 리버풀과의 개막전에서 3-4로 패하는 와중에 모하메드 살라에게 해트트릭을 내줬던 리즈는 올시즌 개막전에서도 브루노 페르난데스에게 해트트릭을 내줘 불명예스런 기록을 남긴 채 올시즌을 시작하게 만들었다.

포그바-브루노 페르난데스, 솔샤르 감독 전술변화의 중심이 되다

이날 수훈선수는 당연 폴 포그바와 브루노 페르난데스였다. 왼쪽 측면에 포진한 포그바는 측면에서 중앙으로 들어오는 움직임을 이용해 동료와의 연계플레이와 날카로운 패스를 바탕으로 양팀 통틀어 가장 많은 9번의 찬스 메이킹속에 4어시스트를 기록하는 맹활약을 펼쳤다.

브루노 페르난데스역시 상대 배후공간을 파고드는 움직임을 비롯해 득점기회에선 엄청난 집중력을 바탕으로 자신에게 찾아온 기회를 모두 골로 연결시키며 해트트릭을 기록했다. 브루노 페르난데스의 해트트릭은 EPL 역사상 10번째 개막전 해트트릭임과 동시에 맨유선수로는 루 마카리(1977-1978 시즌 버밍엄전 해트트릭)이후 44년 만에 개막전 해트트릭을 기록한 선수로 기록되었다.

두 선수의 활약속에 솔샤르 감독의 전술변화도 큰 탄력을 받았다. 에딘손 카바니(자가격리), 마커스 래시포드(어깨 수술)가 출전명단에서 제외되었고 이적생 제이든 산초가 벤치에서 시작한 가운데 솔샤르 감독은 메이슨 그린우드를 중심으로 폴 포그바와 다니엘 제임스를 좌우측면에 배치하는 변화를 가져갔다.

이와 함께 브루노 페르난데스와 스캇 맥토미니가 빼어난 전진능력을 앞세워 이들과 유기적인 스위칭을 가져감과 동시에 왕성한 활동량을 앞세워 전방압박을 펼친 맨유는 비록 전반전 11번의 슈팅가운데 1골에 그치며 마무리에서 다소 아쉬움을 남겼지만 경기를 주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이들은 경기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했다. 다니엘 제임스는 마무리에서 아쉬움을 남겼지만 좌우 측면을 비롯해 중앙까지 넘나드는 폭넓은 움직임을 통해 기회를 만들어 나갔으며 맥토미니는 전반 30분 선제골 상황과 후반 23분 프레드의 득점 상황에선 기점이 되는 패스를 찔러주는 등 왕성한 활동량으로 중원장악을 하는 데 큰 역할을 수행했다. 원톱으로 출전한 그린우드역시 2선으로 내려와 볼을 받아주는 움직임을 펼친 데 이어 후반 7분에는 포그바의 패스를 받아 역전골을 기록하는 등 솔샤르 감독의 믿음에 보답했다.

이런 활약을 펼칠 수 있었던 데는 해트트릭을 기록한 브루노 페르난데스와 4어시스트를 기록한 폴 포그바의 존재를 빼놓을 수 없는 경기였다. 두 선수의 활약이 있었기에 솔샤르 감독이 가져온 전술변화는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었으며 후반초반 위기속에서도 이를 이겨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EPL 맨유 폴 포그바 브루노 페르난데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깔끔한 기사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