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0일 고용노동부 경기지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이 열렸다. 우다야 라이 위원장이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그는 "이주노동자들은 살아서 고국에 돌아가는 것이 꿈이다"라고 성토했다. 
 10일 고용노동부 경기지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이 열렸다. 우다야 라이 위원장이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그는 "이주노동자들은 살아서 고국에 돌아가는 것이 꿈이다"라고 성토했다. 
ⓒ 화성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지난 7월 26일 화성시 팔탄면 플라스틱 제조업체에서 스리랑카 노동자가 입사한 지 3개월 만에 공장에서 일하다 프레스 기계에 끼여 사망했다. 납품 기한을 맞추기 위해 장시간 노동하다 사고를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사고 현장에 있었던 동료 이주노동자는 업무상 과실 치사 혐의로 기소됐다. 

7월 29일에는 경기도 포천시의 한 폐기물 처리업체에서 홀로 작업에 투입됐던 24세의 우즈베키스탄 이주노동자가 파쇄기에 끼어 사망했다. 그보다 앞선 6월 김포시 한 고물상에서는 베트남 국적 노동자가 굴삭기에 치여 사망했다. 

지난 10일 고용노동부 경기지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여한 우다야 라이 민주노총 이주노동자노동조합 위원장은 "살아서 고국으로 돌아가는게 이주노동자의 꿈이다"라고 성토했다. 

우다야 라이 위원장은 "이주노동자가 일하는 작업장의 환경은 위험한 상황이 많다. 낙후된 기계, 안전 순서에 대한 매뉴얼 교육도  없다. 장시간 노동현장에서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사업주의 이윤을 내기 위한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하는 이주노동자 인권 유린의 현장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에 따르면 이주 노동자의 83%가 50인 미만 영세 사업장에서 일한다. 경기도는 전체 이주노동자의 44.5%가 일하고 있는 지역이다. 작년 산재 사망자 4명 중 1명은 경기도 소재의 업체에서 일했다. 

김다연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상임활동가는 "작년 중대재해가 발생한 곳의 80%는 해당 법이 적용되지 않은 50인 미만 사업장이다. 고용노동부는 계속되는 이주노동자 산재사망사고의 근본 원인을 명확히 규명하고, 동일한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개선 방안을 고안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경희 공감직업환경의학센터 상임이사는 "팔탄면 이주노동자 산재와 관련 화성시와 간담회를 한 결과, 화성시 행정의 소규모 사업장의 안전관리현황과 산재현황에 대한 자료나 담당부서가 전무했다"라며 "화성시민이 일하다 사고를 당하고 질병에 걸리고 목숨을 잃는데 지자체 차원의 대책과 산재예방대책 수립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을 주최한 경기지역 시민사회노동단체는 기자회견문에서 중대재해처벌법의 적용이 3년 유예된 50인 미만 사업장에서 희생된 이주노동자의 죽음이라 더욱 아프다"라며 "반복되는 이주노동자 산재사망사고에 고용노동부 경기지청은 산재사망 근절대책을 마련하고 철저한 진상조사로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피해자이며 동시에 생존자인 이주노동자에게 산재사망의 책임을 전가하지 말고, 경기도내  이주노동자 고용사업장에 대한 노동환경 및 노동조건 실태를 전수조사할 것을 주문했다. 

고용노동부 경기지청 관계자는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으로 중대재해가 발생하면 수사하고 있다. 외국인 대책을 따로 수립할 계획은 없다. 외국인에 국한하지 않고 한국인이든 관내 소규모 제조업 사업장 중 끼임 위험있는 사업장에 대해서 재해예방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화성시민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화성시민신문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밑빠진 독 주변에 피는 꽃, 화성시민신문 http://www.hspublicpres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