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형준 부산시장이 8일 부산시청에서 코로나19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있다. 이날 회의결과에 따라 시는 10일부터 사회적거리두기를 4단계로 격상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8일 부산시청에서 코로나19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있다. 이날 회의결과에 따라 시는 10일부터 사회적거리두기를 4단계로 격상한다.
ⓒ 부산시

관련사진보기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자 부산광역시가 결국 사회적 거리두기를 4단계로 격상한다. 지난주 '3단계 유지' 입장을 발표했지만, 주말 역대 최다 확진자가 나오면서 방역단계를 최대치로 끌어올렸다.

3단계 재연장 발표 하루 만에 확진자 급증

박형준 부산시장은 8일 오후 긴급 브리핑에서 10일 0시부터 거리두기 4단계를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부산의 4단계 기준은 주간 하루 평균 확진자가 137명 이상 유지되어야 하지만, 시는 선제적 대응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지난 6일 2주간 거리두기 3단계 연장 발표 이후 이틀 만에 방향을 선회한 것이다. [관련기사] 부산 사흘째 100명대, 격상 없이 '3단계' 재연장 http://omn.kr/1ur0y

이날 브리핑에 앞서 비상대책회의를 연 박 시장은 현재 상황을 위기로 규정했다. 지금과 같은 급증 추세라면 부산의 보건의료 시스템이 붕괴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그는 "증가 추이가 너무 가파르다"라면서 "하루빨리 확산세를 잡아야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발표에 따라 시는 오는 22일까지 2주간 개편 거리두기 4단계 방침을 적용하고, 방역의 고삐를 조인다. 유흥시설, 콜라텍, 노래연습장 등에 내려진 집합금지명령은 그대로 유지하고, 모든 다중이용 시설은 오후 10시까지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사적 모임은 오후 6시 이전까지 4명, 오후 6시 이후~새벽 5시까지 2명만 허용한다. 행사도 금지하며, 집회는 1인시위만 열 수 있다. 정규공연시설 외 공연은 할 수 없다. 백신 접종자라고 하더라도 예외는 없다. 해운대·광안리·송정 등 여름철 개장 중인 해수욕장 역시 이 기간 문을 닫는다. 사실상의 조기 폐장으로 이는 풍선 효과로 인한 감염 전파를 막으려는 조처다.

부산에서는 지난 4일부터 105명, 5일 111명, 6일 100명에 이어 7일 171명, 8일 138명 등 신규 확진자 숫자가 급증했다. 특히 171명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부산에서 발생한 역대 최다 확진 규모다. 요양병원 돌파감염, 여러 집단감염, 휴가철 산발적 감염이 사태 악화에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일요일인 8일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부산시는 10일부터 22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4단계로 격상한다. 이에 따라 현재 개장 중인 부산 시내 해수욕장은 이 기간에 모두 폐장된다.
 일요일인 8일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부산시는 10일부터 22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4단계로 격상한다. 이에 따라 현재 개장 중인 부산 시내 해수욕장은 이 기간에 모두 폐장된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9일 부산의 신규 확진자는 그나마 주말 검사 건수 감소 탓에 90명으로 줄었다. 역학조사 결과를 보면 접촉자가 69명, 감염원조사중이 21명이다. 하지만 주점과 의료기관, 음식점, 체육시설, 어린이집, 학원, PC방, 노래방 등 다중이용시설에서는 여전히 확진자가 쏟아졌다. 이날 신규 확진자에는 초등학생 5명, 중학생 3명, 고등학생 3명이 포함되어 있다.

돌파감염이 발생한 기장군 A요양병원에서 3명이 더 감염돼 누적 환자는 51명이다. 이 병원의 확진자는 모두 백신접종 완료자들로 대부분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맞았다. 요양병원 환자의 나이는 4명(50대 이하)을 제외하면 60대 이상이다. 이소라 부산시 시민방역추진단장은 "확진자 중 2명을 검사해보니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검출돼 연관된 사례로 보고있다"라고 설명했다.

기존 집단감염 그룹인 부산진구 B주점, 연제구 C실내체육시설, D금융기관에서도 각각 13명, 5명, 2명이 더 확진됐다. 또한 수영구의 한 시장 건물에서 7명이 확진 판정을 받는 등 다른 신규 그룹도 발생했다. 시는 현장에서 마스크 착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보고 정밀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다.

한편, 백신접종은 계속 속도를 내고 있다. 현재까지 부산 전체인구의 43.2%가 1차, 이 중 15.2%가 2차 접종을 마무리했다. 이날부터는 18세부터 49세 청장년층을 대상으로 한 사전예약을 진행한다. 시는 "10부제로 진행되며 날짜의 끝자리와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 끝자리가 일치하는 날 오후 8시부터 다음 날 오후 6시까지 접종예약을 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태그:#부산, #거리두기, #돌파감염, #4단계, #비수도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