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다문화학습관리사 양성과정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습자들
 다문화학습관리사 양성과정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습자들
ⓒ 안산시평생학습관

관련사진보기

 
다문화 도시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이 경기도 안산이다. 외국인이 가장 많이 살고, 110여 개국 사람들이 거주하기 때문에 미니 지구촌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안산은 이제 도시 전체 인구의 12%가 외국인이다. 산업단지로 인한 일자리가 풍부하고, 서울과 가깝기 때문에 많은 외국인들이 안산에 머물고 있다.

이주민에게 가장 필요한 것

안산시에서도 외국인, 다문화가정, 이주 배경 청소년 등 다양한 정책들과 행정서비스가 제공된다. 안산시로부터 평생교육을 위탁받은 안산시평생학습관은 2020년부터 다문화 평생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결혼 이주민 대상으로 한국어 기초과정이 그 시작이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잠시 멈추게 되었다.

고민이 되기 시작했다. 이미 외국인 주민지원 본부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우리보다 전문성을 가지고 많은 정책과 지원으로 살기 좋은 안산을 만들어가고 있는데 안산시평생학습관이 이미 하는 프로그램을 다시 할 필요와 전문성이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전혀 새로운 방향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판단이 들었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했다. 이주민에게 가장 필요한 것을 조사하기 시작했다.

코로나19로 인해 가장 큰 변화라고 하면 온라인 수업이다. 이제 우리 아들은 학교에 가지 않는다.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 자연스럽게 되었고, 5학년이 된 아들에게 화상회의 줌(ZOOM) 앱을 설명하는데 꽤 오랜 시간이 걸렸다.

연차를 내서 아들 ZOOM 수업을 도와주고 있는데 마음이 걸리는 부분이 있었다. 같은 반 이주민·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은 ZOOM 수업에 들어오지 않았다.

이주민·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의 교육격차가 심각하다. 한국말도 제대로 소통하기 어려운 시점에서 온라인 학습 환경까지 적응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어쩔 수 없이 일을 해야 하는 부모들은 아이들을 집에 두고 출근을 한다. 한국말이 서툴고 친구가 없는 아이들은 집에서 유튜브를 보거나 게임만 하게 된다.

안산시평생학습관에서 할 수 있는 것

다른 기관에서 하지 않는 것을 우리가 하자, 라고 말했다. 철저한 조사를 통해서 한국말이 서툴러 공부가 되지 않는 아이들에게 이중언어가 가능한 이주민·다문화 성인들이 기초적인 학습지도를 해줄 수 있다는 걸 알게 됐다. 

상호문화도시 안산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이주민을 동정과 시혜의 대상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 그들을 교육자로 양성하여 이주배경 아이들에게 기초적인 학습지도와 한국어 지원으로 학습과 돌봄 공백을 동시에 채울 수 있다.

안산시평생학습관에서 할 수 있는 평생교육기관으로써 다문화학습관리사 자격증은 이런 과정을 거쳐 만들어졌다. 다문화학습관리사는 이주배경을 가진 초등자녀 및 다문화 어린이에게 이중언어가 가능한 외국인이 직접 한글을 가르치는 학습관리사이다.

학습자들에게 동기부여와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국내 최초로 학습관 자체적으로 교육부(등록번호 2021-003842)가 승인한 민간자격증을 발급할 수 있게 되었다.

코로나 상황에서도 정원을 초과 접수하여 외국인의 평생학습 욕구를 확인할 수 있었다. 불가피하게 온라인(ZOOM) 면접을 통해 선발하는 방식으로 접수하게 되었다. 중국, 러시아,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등 다양한 국가 출신들이 참여하였고, 고졸부터 석사까지 고학력 외국인 학습자들이 이번 양성과정에 참여하게 되었다.

안산시평생학습관은 다문화평생교육 <차이없는 클래스> 다문화학습관리사 양성과정을 8월 7일 온라인(ZOOM) 종강식을 가졌다. 5월부터 8월까지 다문화학습관리사 2급 양성과정을 진행하였고 1기 수료생 17명을 배출하였다.

언어장벽으로 인해 학습격차가 벌어지고 있는 이주배경 아이들과 충분히 이중언어가 가능한 학습지도가 서로 만난다면 어떨까하는 생각에서 출발한 다문화학습관리사는 이제 작은 시작을 가졌다. 지금부터가 중요하다. 상호문화도시 안산에 걸맞은 그 역할을 다 하기 위해 다문화학습관리사들의 하반기 활동을 차분히 계획해본다.

덧붙이는 글 | 이 글을 쓴 서재진 시민기자는 안산시평생학습관 평생학습팀 연구원입니다.


태그:#안산시평생학습관, #다문화평생교육, #다문화학습관리사, #상호문화도시안산, #차이없는클래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평생교육사, 알리는건 자랑이 아닌 의무이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