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예비후보가 서울시 강북권 원외당협위원장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예비후보가 서울시 강북권 원외당협위원장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앞으로 그런 점 많이 유의하겠다."

윤석열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전 검찰총장)가 최근 자신의 발언을 두고 여러 논란에 휘말린 데 대해 "유의하겠다"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입당 후 자신과 당에 부담이 되는 이슈가 연달아 터지자 자세를 낮춘 것으로 풀이된다. 동시에 당에 녹아들기 위한 스킨십 강화 행보를 펼쳤다.

윤석열 예비후보는 3일 오전 국민의힘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페미니즘' '부정식품' 등 구설에 오른 발언에 대해 질문을 받았다. 윤 예비후보는 "검사 시절에는 재판부와 또 조직의 수뇌부 같은 팀원, 이런 분들을 설득하는 게 제 직업이었고, 정치는 또 좀 다르다"라며 "정치를 제가 처음 시작하다 보니까, 제가 아마 설명을 좀 자세하게 하다 보니까 예시를 들면서 좀 오해를 불러 일으킨 부분이 있었던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그런 점을 많이 유의할 생각이다"라고 덧붙였다.

다만, 현장에서 관련 질문이 이어지자 "같은 질문은 그만하시라"며 답을 피했다.

국민의힘, "진심을 봐야지 문구 하나하나 보면 안 된다"라며 옹호
 

국민의힘에서는 그의 발언을 옹호하는 말도 나왔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윤 예비후보는) 이제 정치권에 진입해서 여의도 문법을 익혀가는 과정"이라며 "지지율 1위 후보자는 항상 카메라가 따라 다니고, 모든 것을 정치적인 반대자들이 악의적으로 해석을 해서 선전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단계에서 지금 편하게 이야기하다 보니까 문제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본적으로 어떤 말을 하고 나서 '내 뜻은 이거였다'고 다시 설명해야 되면, 이제 그런 말은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라며 "그런 과정을 익혀나가는 단계라고 본다"라고 반복했다. 윤 예비후보가 자유롭게 꺼낸 발언이 악의적으로 왜곡되면서 오해를 사고 있다는 뉘앙스다.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한 이영 의원(초선, 비례대표)은 "밀턴 프리드먼이 책임져야 될 부분"이라고 방어했다. 이 의원은 "부정식품에 대한 얘기를 하려고 했던 것이 아니라 검찰 재직 시절에 위에서 상부에서 단속과 관련한 지시가 내려왔을 때, 과도한 단속을 피해가기 위한 어떤 지략"의 차원이었다며 "윤기준 연세대 명예교수께서 주신 밀턴 프리드먼의 <선택의 자유>라는 책 속에 '미국에서 행정적으로 단속하는 부정식품을 정하는 기준을 너무 과도하게 정해놓으면 저소득층의 선택기준을 제한한다'라는 인용구가 있다"라고 이야기했다.

그는 "지금 손가락으로 달을 가리켰는데, 손가락이 다섯 개인데 그중 멀쩡한 손가락 네 개 빼고 굉장히 예쁘지 않은 손가락으로 가리킨 건 맞다"라며 "왜냐하면 지금 검증에 있어서 집중포화를 맞고 있는 대선 예비주자고 또 언론의 관심을 받고 있기 때문에 드는 예시 하나하나, 또 오해를 살 수 있는 문구 하나하나를 굉장히 신중하셨어야 한다"라고 윤 후보자의 발언이 문제적이라는 데는 동의했다.

그러나 "적절하지는 않았지만, 예시를 든 내용 안에 있는 것을, 윤 전 총장의 어떤 철학이나 기준점으로 가져가는 것은 이건 정치권에서 페어플레이 같지는 않다"라며 "그렇다면 밀턴 프리드먼이 책임져야 될 부분이다. 전 그렇게 정리를 하고 있다"라고도 주장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비슷한 질문을 받자 "내가 윤석열 캠프의 대변인이 아닌 마당이기 때문에, 우리 당에 윤석열 후보만 있는 것이 아니고 많은 후보들이 있는데, 특정 후보에 대해서 제가 뭐 설명을 하고 그 속내를 알지도 못하면서 정치 평론가처럼 그렇게 말씀드릴 수 있는 건 아니지 않겠느냐?"라며 불쾌감을 표했다.

그러나 김 원내대표는 "제가 원내대표의 직책을 맡고 있기 때문에 어떤 후보에 대해서 가타부타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하지는 않은 것 같다"라면서도 "전체적으로 보면 정치적 코멘트를 하는 데 있어서 아직 정치권에 입문한 지 얼마 되지 않다 보니까 조금 생경한 표현이 있을 수 있다"라고 옹호했다. "그 진심을 봐야 되는 것이지 뭐 하나하나 문구를 가지고 볼 일은 아니다"라는 것.

윤석열, 국민의힘과 스킨십 강화 행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예비후보가 서울시 강북권 원외당협위원장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예비후보가 서울시 강북권 원외당협위원장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한편, 윤석열 예비후보는 전날에 이어 국민의힘과 스킨십을 늘리는 데 적극적으로 나섰다.

이날 오전 국민의힘 당사에서 서울시 강북권 원외당협위원장들과 간담회를 가진 데 이어, 박성중·이만희·송석준 의원과 오찬을 함께했다. 박성중 의원(재선, 서울 서초을)은 당의 서울특별시 당원협의회 위원장을, 이만희 의원(재선, 경북 영천시·청도군)은 경상북도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다. 송 의원(재선, 경기 이천시) 역시 전직 경기도 당협위원장이다. 같은 날 오후에는 '더 큰 국민의힘!'이라는 이름 아래에 서울 은평구갑 당원협의회를 격려 방문한 뒤, 응암역 3번 출구 앞에서 국민의힘 당원 모집 캠페인을 펼칠 계획이다.

윤석열 예비후보의 국민캠프는 보도자료를 내고 "그동안 당내에서 윤 후보 지원 활동을 주도해온 장제원 의원(3선, 부산 사상)이 종합상황실 총괄실장으로 합류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용 의원(초선, 비례)을 수행실장으로 영입했다"라며 "이 의원은 수행실장을 맡아 윤 예비후보를 지근거리에서 보좌한다"라고도 덧붙였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을 캠프로 적극 영입하며 입당 이후 당과의 교집합을 확장해가는 모양새다.  

태그:#윤석열, #국민의힘, #구설, #논란
댓글6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