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온라인 피케팅
 온라인 피케팅
ⓒ AOK

관련사진보기

    
지난 7월 27일, 남북통신연락선이 재가동되어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여부가 남북관계 개선의 주요 관심사로 떠오른 가운데, 같은 달 31일 오전 10시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남북관계 전면 개선! 온라인 국제행동'이 필동 하제의숲 강당에서 펼쳐졌다.
 
현장과 줌으로 연결된 해외동포들
 현장과 줌으로 연결된 해외동포들
ⓒ (사)희망래일

관련사진보기

 
휴전선넘자시민행동 소속 시민단체들인 희망래일, 통일의병, 조선의열단기념사업회, 전대협동우회, 평화철도, 평화의길, 남북민간교류협의회, AOK(Action One Korea), 강명구평화마라톤시민연대, 사랑의연탄나눔운동과 촛불전진(준), 더좋은세상(뉴질랜드), 주권자전국회의가 함께 '온라인 국제행동'을 제안하고 전 세계 145개 시민사회단체들이 함께 주최했다. 미국, 브라질, 프랑스, 독일, 중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에서 해외동포와 외국인들이 온라인으로 참여해 한반도와 세계 평화를 위해 한목소리로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촉구했다.
 
현장과 줌으로 연결된 해외동포들
 현장과 줌으로 연결된 해외동포들
ⓒ (사)희망래일

관련사진보기

 
공연
 공연
ⓒ (사)희망래일

관련사진보기

 
행사를 주최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7월 22일부터 8월 21일까지 30일간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청원이 진행 중이다. 수많은 국내외 동포들이 청와대 국민청원에 참여함으로써 우리 정부가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중단하고 남북관계를 전면 복원하는 결정을 내리는 데 일조하길 바란다"라며 본 행사 개최 취지를 밝혔다. (※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600039)

이번 '온라인 국제행동'은 '한미연합훈련 중단∙남북관계 개선 민족추진위원회'가 주관하여 김유진 한국대학생진보연합 대외협력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됐다. 국내외 평화운동가와 국회의원, 시민단체 대표들의 온라인 또는 현장 발언과 가수 백자와 대진연예술단 빛나는청춘 팀의 노래 공연 등 다채롭게 진행되었다. 한편 뉴질랜드 동포들은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남북관계 전면 개선' 글자로 온라인 카드색션을 만들어서 눈길을 끌었다.

온라인 발언에 참여한 경기도의회 염종현 의원은 "한미연합군사훈련은 대표적인 '대북 적대 시 정책'이며 또다시 한반도에 전쟁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는 대단히 위험한 전쟁연습의 장이자 신무기 전시장"이라고 지적하였다.
 
한미군사훈련중단 온라인 국제행동
 한미군사훈련중단 온라인 국제행동
ⓒ (사)희망래일

관련사진보기

 
문장렬 전 국방대학교 교수는 "군대가 훈련을 하는 건 당연하지만 특수한 상황에서는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며 "군대가 존재하는 이유는 평화를 지키는 것인데 훈련을 함으로써 평화에 방해가 된다면 안 될 일이다. 마침 남북통신선이 재개통된 상황에서 한미연합군사훈련은 유예 되거나 중단되는 것이 마땅하다"고 중단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또 훈련 중단에 따른 국방 약화 우려에 대해서는 "이미 우리 군은 자주국방에 대하여 완벽한 대비태세를 갖추었기 때문에 기우에 불과하며, 전시작전권 환수 문제는 한미간에 다른 방식으로 검증을 수행하면 된다"며 "지금은 평화의 분위기를 살려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곽상열씨(뉴질랜드) 발언
 곽상열씨(뉴질랜드) 발언
ⓒ (사)희망래일

관련사진보기

 
현장 발언에 나선 곽상열 더좋은세상 뉴질랜드 한인모임 대표는 "지금 시기 필요한 것은 대규모 한미연합군사훈련이 아니라 코로나 방역훈련이라 생각한다"며 "대규모 군사훈련에 들어가는 비용으로 코로나 백신을 구입하여 필요한 나라에 지원한다면 한반도평화를 넘어서서 세계 평화에 이바지하는 일이 될 것"이라고 제안하였다.

사전 영상 발언을 보내온 박한식 미국 조지아대 명예교수는 "한반도 8월 위기설의 원인은 한 미연합군사훈련인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결국 여론이다. 여론을 만들어 가는 노력으로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중단시켜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이종걸 민화협 대표상임의장은 "우리는 2018년 평창올림픽과 4.27, 9.19 공동선언을 기억하고 있다. 남북 공동번영의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연기 또는 중단함으로써 새로운 평화의 장, 평화의 대화를 열어가 는데 힘을 함께 모으자"고 제안하였다.

허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7월27일에 남북통신망이 복원되었는데 8월 한미연합군사훈련 때문에 평화의 불씨가 꺼질까 우려스럽다. 따라서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단을 강력히 촉구하며 강원도가 평화특별자치도가 되어 한반도평화에 기여토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하였다.

권영길 (사)평화철도 이사장은 "한미연합군사훈련은 완전히 중단되어야 한다. 그럴 때만이 다시 남북관계가 복원되고 한반도 평화의 날을 만들어 갈 수 있다"고 하였다.

계속해서 김수복 6.15뉴욕위원회 대표위원장, 김요준 민주평통 브라질협의회 회장, 아롤도 마틴스 브라질연방 국회의원, 서원기 민주평통 베이징협의회 회장, 강병조 호주한인교육문화센터 대표, 김정희 프랑스 민족의집 대표, 최영숙 독일한민족유럽연대 대표의 온라인 발언이 이어졌으며, 이들은 지역과 국적을 초월하여 이구동성으로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촉구하였다.

정종성 6.15청학본부 상임대표는 현장 발언에서 "청년들이야말로 분단으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입고 있다.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과 남북관계 개선은 우리 청년들의 운명이 달린 문제이다. 얼마 전 남과 해외 청년학생들이 줌으로 온라인 토론회를 열고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투쟁을 힘차게 벌이자고 결의하였다. 각자의 자리에서 1인시위, 인증샷찍기, 선언운동, 대행진운동 등으로 훈련 중단 투쟁을 벌일 것이다"라며 결기를 밝혔다.

강명구 평화마라토너는 "DMZ 근처에서 휴전선 철조망을 넘는 퍼포먼스를 할 계획이다"라고 예고했으며, 마지막 현장발언자로 나선 정연진 AOK상임대표는 "우리 분단 역사의 비극을 해결 할 평화의 전환점으로서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과 전쟁연습 없는 한반도를 이룩하자"고 힘주어 다짐하였다.

(유튜브 영상보러가기 https://youtu.be/bT1_UepJ7J8)  

덧붙이는 글 | 위 행사 관련 문의: (사)희망래일 02-323-5778, kshwang315@hanmail.net


태그:#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남북관 계 전면 개선, #온라인 국제행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캐나다 토론토 거주 세월호 참사 이후 한국내 사회 문제에 관심 세월호 참사 진실규명, 재외선거 장려, 한반도 평화운동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