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일 전북도의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왼쪽은 더불어민주당 김윤덕 의원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일 전북도의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왼쪽은 더불어민주당 김윤덕 의원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후보 캠프의 언론사 기자 고발을 두고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해당 캠프 측은 해당 언론사의 기사가 '백제 발언' 왜곡의 시초가 됐고, 이후 기사가 유통된 과정에 대해 문제 의식을 느끼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재명 후보 측에서 공직선거법 위반과 정보통신망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모 시사주간지 A기자는 지난 7월 24일 <중앙일보> 인터뷰 중 이른바 '백제발언'을 인용하면서 <네거티브 전면전 이재명 "한반도 5000년 역사 호남주체 통합 없어">라는 제목으로 "지지율 하락으로 곤경에 빠진 이재명 경기지사가 네거티브 전면에 나서며 급기야 '지역감정'까지 꺼내 들었다"고 최초 보도한 기자다. 

이에 대해 이재명 캠프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해당 기사는 다른 기사와 달리 '(이 후보가) 지역주의를 조장하고, 꺼내들었다'고 단정하고 규정한 기사였다"며 "<중앙일보> 인터뷰를 바탕으로 그렇게(지역주의 조장) 규정한 첫 기사였고 그 직후 이낙연 캠프 쪽에서 논평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그 이후의 (다른 언론사) 기사들은 (이낙연) 캠프 논평을 인용하거나 (파장 등을) 진단하는 방식, 양쪽의 주장과 입장을 반영해주는 쪽이었지 (지역주의 조장 발언이라고) 팩트로 규정하는 방식은 아니었다"면서 "일방적으로 이재명 후보가 지역주의를 꺼내들었다고 규정하면서 (인터뷰 발언을) 왜곡한 게 이 기사가 유일하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또 "(해당 기사에 대해) 여러 번 수정 조치 등을 요청했지만 아무런 응답이 없었던 것도 고발 이유 중 하나"라면서도 기사 수정 요청 불응 문제보다 해당 기자의 편향성에 대한 문제의식이 더 컸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그는 이어 "(고발된 기자가) 이 기사외에도 일방적인, 이재명 비방-이낙연 옹호 기사를 보도한 것도 (고발 배경에)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 후보 측의 언론사 기자 고발 사실이 지난 7월 31일 처음 알려지자, 이낙연·정세균 후보 측은 곧장 논평을 내고 비판하고 나섰다. 언론사 기자를 고발하는 행위는 자신에게 불리한 보도와 검증을 피하려는 술수란 취지였다.

이낙연 후보 캠프 오영훈 수석대변인은 "이재명 후보와 캠프는 자신들에게 불리한 기사를 쓴 언론에게 재갈을 물리려는 것은 아닌가"라며 "아무리 다급해도 무리수의 시작은 자충수로 귀결된다는 것을 이재명 후보와 캠프는 기억하길 바란다"고 비판했다.

정세균 후보 캠프 장경태 대변인도 "지금은 지지를 철회하는 호남민심에 답해야 할 때지 엉뚱하게 언론에 화풀이로 답할 때가 아니다"면서 "검찰 고발을 선택한 이유는 검증 회피를 위한 할리우드 액션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확한 팩트를 밝히고 싶다면 고발이 아닌 1대1 맞짱토론에 나와서 소상히 설명하는 것이 진실에 응답하는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비판에 대해 이재명 캠프 측은 1일 오후 현재 별다른 논평 등을 내놓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대해 위에 언급된 이재명 캠프 관계자는 "(이낙연·정세균 캠프 비판에 대해) 따로 낼 입장은 없다"면서 "네거티브 공방을 계속 끌고 갈 순 없고 일단락 지어야 할 상황에서 여기(백제발언 논란)에 대해서 정리하자는 취지"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 후보의 해당 발언을) '지역주의 조장'으로 규정하고 지속적으로 공격, 왜곡보도 하는 것에 대한 문제제기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고 해서 (고발을) 법률지원단 명의로 하게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그:#이재명, #백제발언, #언론사 고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