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선 경선후보가 28일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 MBN스튜디오에서 MBN과 연합뉴스TV 공동주관으로 열린 본경선 1차 TV토론회에서 카메라테스트를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선 경선후보가 28일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 MBN스튜디오에서 MBN과 연합뉴스TV 공동주관으로 열린 본경선 1차 TV토론회에서 카메라테스트를 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후보가 최근 원구성 재협상 과정에서 법제사법위원장 자리를 국민의힘에 양보한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를 향해 "괜히 긁어 부스럼 한 것 아니냐"라고 공개 비판했다. 여야 합의를 두고 "야합"(28일 TV토론)이라는 등 연일 법사위 양보 문제를 지적하며 당내 강성 지지층에 구애하고 있는 것이다.

추 후보는 29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추 후보는 "법사위 협상이 문제가 있다는 건 다 동의를 하는 것 같다"라며 "법사위가 체계자구 심사권한을 가지고 있는 한 그 심사 기간을 120일에서 60일로 단축했다는 것 만으로 문제 해결이 됐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라고 피력했다.

이어 "어제 TV토론에서도 제가 질문을 했더니, 질문 받은 이낙연 후보께서도 명료하진 않지만 문제점은 인정하시는 것 같았다"고 했다. 추 후보는 "제가 제기한 문제는 더 이상 법사위가 어떤 게이트키퍼 역할을 하지 않도록 국회법을 먼저 개정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다음 후반기 원내지도부가 협상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지금의 원내지도부는 괜히 긁어 부스럼을 한 것 아니냐"라고 비판했다. 그는 "아직 시간이 있기 때문에 계속 (법사위 합의 철회) 주장을 할 생각"이라고도 덧붙였다.

앞서 추 후보는 이재명 후보와 함께 민주당의 법사위 양보 결정을 철회하라며 공개적으로 촉구해온 바 있다(관련 기사 : '법사위 양보 후폭풍'... 이재명·추미애 "철회해야" 한목소리 http://omn.kr/1ulcw ). 전날인 28일엔 강경파인 정청래 의원이 법사위 양보 철회를 위한 의총 소집을 요구하는 등 민주당 내홍이 깊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추 후보는 법무부장관 시절 임기 내내 갈등을 빚었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 "제가 꿩 잡는 매라고 했는데 이미 꿩은 잡힌 게 맞지 않나"라고 했다. 추 후보는 "이미 저런 분이 대통령이 될 수 있을까 의심하기 시작했다"면서 "한 8개월 검증의 시간이 있기에 본선 무대에 끝까지 뛸 수 있겠나. (윤 전 총장이) 허상을 쫓다가 안개처럼 사라질 것"이라고 했다.

[관련 기사]
[여당 본경선 첫 TV토론] 3~6위의 태세전환, '이낙연 집중 견제'로 http://omn.kr/1umhy

태그:#추미애, #윤석열, #윤호중, #법사위, #정청래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