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게티 이미지
 게티 이미지
ⓒ 푸드앤메드

관련사진보기

 
신선식품의 새벽 배송을 주로 이용하는 사람은 30∼40대 직장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자녀가 있으면서 1인 가구, 3인 가구, 4인 가구의 새벽 배송 주문 빈도가 잦았다. 

 29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연세대 식품영양학과 이승민 교수팀이 새벽 배송 주문 경험이 있는 20~50대 소비자 4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수행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식생활 관련 소비자역량이 새벽 배송 신선식품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는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최근호에 실렸다. 

 새벽 배송 고객의 남녀 비율은 1 대 1.6으로, 여초(女超)가 두드러졌다. 30~40대가 약 70%를 차지했다. 고객의 학력은 대졸 이상이 86.8%였다. 직업은 사무직, 공무원이 52.0%로, 가장 많았다. 고객의 월평균 가구소득은 200만원~600만원대가 63.8%였다. 

 새벽 배송 주문 빈도는 주 1회 이상이 전체 이용자의 거의 절반에 달했다. 최소 월 1회 이상이란 고객까지 포함하면 80% 이상이었다. 새벽 배송 신선식품을 주로 주문하는 시간대는 오후 9시~자정, 오후 6시~오후 9시 순이었다. 

 고객의 절반은 1회 구매 시 평균 3만원 미만을 냈다. 새벽 배송 구매 비용으로 5만원 미만을 쓴 고객은 전체의 거의 90%였다. 새벽 배송 주문을 넣기 위해 주로 이용하는 쇼핑몰은 마켓컬리(41.8%),쿠팡(29.0%),이마트(26.0%), 기타(3.2%) 순이었다. 

 새벽 배송 이용 횟수는 자녀 유무, 가구 구성원 수, 직업, 월평균 가구소득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자녀가 있는 가구의 새벽 배송 이용 빈도가 훨씬 잦았다. 자녀와 함께 사는 가구는 절반 이상이 주 1회 또는 2회 이상 새벽 배송 주문을 넣었다. 자녀가 없는 가구는 60% 이상이 2주 1회 또는 월 1회 이하 주문했다. 

 1인 가구, 3∼4인 가구가 새벽 배송을 더 많이 이용했다. 절반가량이 주 1회 이상 주문을 넣었다. 2인이나 5인 가구는 절반 가까이가 월 1회 이하 주문했다.  직업적으론 사무직과 전문·기술직의 새벽 배송 이용률이 높았지만 전업주부는 낮았다. 소득이 높은 가구의 새벽 배송 주문이 더 빈번했다. 

 이 교수팀은 논문에서 "2인이나 5인 가구의 새벽 배송 주문 빈도가 3~4인 가구보다 낮은 것은 맞벌이 부부이거나 성인 자녀와 함께 거주해 집에서 직접 조리하는 일이 드물어 신선식품 구매 필요성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이며 "사무직과 전문, 기술직의 새벽 배송 주문 횟수가 주부보다 빈번한 것은 짬을 내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기가 힘들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새벽 배송 주문이 많은 식품군(群)은 채소류, 육류, 수산물, 과일, 곡류 순서였다. 

 곡물류는 새벽 배송보다는 일반배송을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채소류, 육류, 수산물의 주문은 새벽 배송을 선호했다. 

 한편 새벽 배송은 전날 밤 10~12시까지 주문하면 다음 날 아침 7시 전에 집까지 보내 주는 식품 배달 서비스다. 2015년 5월 설립한 벤처기업 '마켓컬리'는 새벽 배송과 신선식품을 키워드로 연간 매출액이 2015년 29억원에서 2019년 4289억원으로 증가했다. 쿠팡 등 기존 온라인 쇼핑업체를 비롯해 백화점, 대형마트 등 유통업체와 홈쇼핑, 식품업체 등도 앞다퉈 새벽 배송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데일리 푸드앤메드'(www.foodnmed.com)에도 실렸습니다. (저작권 © '당신의 웰빙 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푸드앤메드, #식료품배송, #언택트장보기, #식료품배송인구, #새벽배송인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당신의 웰빙코치 '데일리 푸드앤메드'(www.foodnmed.com)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