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5월 13일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특검 사무실에서 열린 현판식에서 이현주 특별검사(오른쪽 두번째)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현판을 제막하고 있다. 왼쪽부터 홍석표 사무국장, 서중희 특검보, 주진철 특검보, 이현주 특검, 허섭 수사지원단장.
 지난 5월 13일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특검 사무실에서 열린 현판식에서 이현주 특별검사(오른쪽 두번째)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현판을 제막하고 있다. 왼쪽부터 홍석표 사무국장, 서중희 특검보, 주진철 특검보, 이현주 특검, 허섭 수사지원단장.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박의래 기자 = 세월호 참사 증거 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이현주 특별검사가 의혹 규명의 핵심 증거인 세월호 DVR(폐쇄회로TV 저장장치) 포렌식 작업에 난항을 겪고 있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세월호 특검은 두 달여 전 출범 직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세월호의 블랙박스 격인 DVR 하드디스크 원본의 감정을 의뢰했다. 특검은 국과수를 통해 세월호 DVR 자료를 추출, DVR 조작 여부 등을 확인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국과수는 DVR 복원이 불가능하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세월호 DVR은 바다에 빠졌던 것을 건져낸 것인데 몇 차례 포렌식을 진행하면서 이미 많이 손상된 상태였기 때문이다.

국과수는 DVR 포렌식을 무리하게 진행하면 DVR 하드디스크가 완전히 망가질 수 있어 포렌식을 진행할 수 없다는 의견을 최근 특검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특검은 DVR을 다른 기관이나 사설 업체에 맡겨 데이터 추출을 강행할지 여부를 놓고 고민 중이다.

특검은 만약 포렌식을 진행하지 못한다면 2014년 법원에 제출된 DVR 자료를 토대로 수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해군과 해양경찰은 세월호 참사 두 달 만에 세월호 DVR을 인양했으며, 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는 당시 법원에 증거보전을 신청, DVR 포렌식 작업을 진행한 바 있다.

다만 이 경우 특검이 새로 DVR 포렌식을 진행해 과거에 발견하지 못했던 단서를 찾을 수 있을 것이란 기대는 사라지게 된다.

특검은 DVR 포렌식 작업 외에도 해군과 해경, 대통령기록관, 해양수산부 등을 압수수색 해 확보한 자료 등을 바탕으로 증거 조작이 있었는지를 확인하고 있다. 지난 5월 13일 본격적인 수사를 시작한 특검은 한 차례 수사 기간을 연장해 8월 10일까지 수사를 진행한다.

특검은 활동 종료까지 20일도 남지 않아 자료 검토와 참고인 조사 등을 통해 증거 조작 의혹을 밝히는 작업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특검 관계자는 "남은 시간이 많지 않아 수사를 누락한 부분은 없는지 꼼꼼히 살피고 있다"며 "의혹이 남지 않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세월호, #세월호특검, #DVR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