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덴만에 파병됐던 해군 문무대왕함에서 확진자가 다수 발생해 합참이 승조원 300여 명을 대상으로 PCR 검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아덴만에 파병됐던 해군 문무대왕함에서 확진자가 다수 발생해 합참이 승조원 300여 명을 대상으로 PCR 검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국방부는 16일, 청해부대 장병들에게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하지 않아 집단 감염을 초래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반박했다.

국방부는 이날 오후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를 통해 "청해부대 34진은 2월에 출항해 파병 전 예방접종은 불가했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이어 "장병 예방접종은 보건당국의 사회필수인력 접종계획에 따라 3월부터 군 의료진에 대해 우선적으로 시작했고 일반 장병은 5월부터 본격적으로 접종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청해부대 34진의 경우, 최초 백신접종 대상 포함 여부를 검토할 당시 원해에서 작전임무가 지속되는 임무특성상 아나필락시스 등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발생 시 응급상황 대처가 제한되는 점, 함정 내에선 백신 보관기준의 충족이 제한되는 점 등을 들어 현지접종이 곤란하다고 판단했다는 게 국방부 측의 해명이다.

아울러 "30세 미만 장병은 화이자 접종이 필요하지만 6월경 화이자 백신 보관기준 변경 전까지는 초저온냉동고의 별도 비치가 필요한 상태였다"고 전했다.

국방부는 그러면서 "현재 교대 예정인 청해부대 35진과 현지 교대가 완료된 동명부대의 경우 국내에서 출국 전 예방접종을 완료했다"면서 "한빛부대와 아크부대의 경우 유엔, 주둔국과의 적극적 군사외교를 통해 현지에서 예방접종을 시행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15일 아덴만에 파병됐던 청해부대 34진 문무대왕함(4400t급 구축함)에서 6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 현재까지 이들 외에 추가 확진자는 나오지 않은 상태지만, 유증상자가 80여 명에 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방부는 오는 19일부터 25일 사이에 청해부대 소속 장병 전원을 확진 여부와 무관하게 공군 수송기에 태워 조기에 귀국시키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태그:#코로나19, #청해부대, #문무대왕함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