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청와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아덴만에 파병됐던 청해부대에서 코로나19 확진자 6명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현지 치료 여건이 여의치 않을 경우, 환자를 신속하게 국내에 후송할 것" 등 긴급 지시를 내렸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브리핑을 통해 "해외파병 임무를 수행 중인 청해부대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다음과 같이 지시했다"면서 이같이 지시사항을 전했다.

우선 문 대통령은 "공중급유수송기를 급파해서 방역인력, 의료인력과 방역·치료장비, 물품을 최대한 신속하게 현지에 투입하라"고 했으며, "다른 파병부대의 상황도 점검해서 유사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지원하라"고 지시했다. 
 
아덴만에 파병됐던 해군 문무대왕함에서 확진자가 다수 발생해 합참이 승조원 300여 명을 대상으로 PCR 검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문무대왕함 자료사진)
 아덴만에 파병됐던 해군 문무대왕함에서 확진자가 다수 발생해 합참이 승조원 300여 명을 대상으로 PCR 검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문무대왕함 자료사진)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앞서 합동참모본부(합참)은 해군 청해부대 34진 문무대왕함 간부 1명이 지난 14일 폐렴 증세로 후송됨에 따라 현지 민간병원 관계자가 함정에 탐승해 접촉자 중 증상이 있는 6명에 대해 유전자 증폭(PCR) 진단검사 결과 6명 전원 양성 판정됐다고 밝혔다. 폐렴 증세가 있는 간부는 지난 6월말 현지의 한 항구에서 군수물자 적재 임무를 수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기사 : 아프리카해역 파병된 청해부대 구축함에서 6명 확진 http://omn.kr/1ug8i )

이에 함참은 "청해부대 확진자들을 함정 내 분리된 시설에 격리했고, 유증상자들도 함정 내 별도 시설에 코호트(동일집단) 격리 조치했다"고 밝혔으며, 나머지 승조원 300여 명을 대상으로 최대한 빠르게 PCR 검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해군 함정에는 밀폐된 공간이 많고, 환기 시설이 모두 연결되어 있어 집단감염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다. 청해부대 34진은 군 장병 접종 이전인 지난 2월 승조원들이 백신을 맞지 않은 상태로 출항했다.

한편,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엄중한 코로나 상황을 감안, 방역 현장을 점검해야 할 국무위원들의 국회 출석 시간을 최소화하는 배려를 해 줄 것을 국회에 요청하라고 지시했다"면서 "이에 따라 이철희 정무수석은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및 박홍근 예결위원장과 통화해서 이같은 내용을 전달했다"고 알렸다. 

태그:#문재인, #청해부대, #문무대왕함, #코로나19 확진자, #긴급지시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