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릉시청 전경
 강릉시청 전경
ⓒ 김남권

관련사진보기


20년째 중단된 강원 강릉수력발전소 재가동을 위한 공론화가 무산됐다.

지난 9일 강릉시사회갈등조정위원회(위원장 고광록, 아래 사갈위)는 강릉수력발전소 발전방류 공론화를 요구하는 민원에 대해 '기각' 결정을 내렸다. 다만 위원회는 "도암댐 수질개선 방안이나 저류지 개설에 관한 객관적인 보증이 있으면 재논의 할 수 있다"는 조건을 달아 이같이 결정했다.

앞서 강릉수력발전소가 위치한 성산면 주민들은, 발전소 발전 방류 재개를 위한 공론화 필요하다며 강릉시에 토론회를 개최해 줄 것을 요구해왔다. 강릉시는 이 문제를 사갈위에 넘겼고, 사갈위는 지난달 23일과 30일 찬성 측과 반대 측 전문가를 불러 각각 의견을 청취했다. 발전소 재가동 찬성 측에는 강원대학교 허우명 교수가, 반대 측에는 강원도립대 한동준 교수가 나섰다.

사갈위의 이번 결정에 따라 강릉시가 주최하는 '강릉수력발전소 재가동을 위한 공론화'는 일단 무산됐다. 하지만 발전소 인근 주민들은 사갈위 결정에 반발하며 자체 토론회라도 열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어 논란의 불씨는 여전하다.

발전소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강릉수력발전소 문제해결 성산면 대책협의회'는 10일 <오마이뉴스>에 "20년 동안 국무조정실의 2급수를 충족해서 강릉시와 협의하여 방류하라는 결정을 존중하여 기다렸다"면서 "시민들에게 도암댐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유무형적이고 중장기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전문가들과 토론회나 공청회를 통해 시민들에게 알리고 정책 결정을 하자는 것인데 토론회를 거부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과정과 결과를 시민들에게 알리고 대안을 만들자는 것인데, 지역 주민들의 의견은 듣지 않고 전문가 이야기만 듣고 보완 요청을 했다는 것은 잘못되었다"면서 "성산 면민의 요구사항을 받아들이는 것이 갈등조정위가 해야 하는 일이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시민들의 요구를 외면하는 강릉시의회를 해체하자는 서명운동도 불사하겠다"고 경고했다. 한국수력원자력 측은 지역 주민들과의 면담 자리에서 2급수 수질 개선과 발전소 가동 시 연수원 건립을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릉시 성산면에 위치한 강릉수력발전소(41MW급 X 2기)는 남한강 최상류인 평창군 대관령면 송천에 댐(도암댐)을 막아 이루어진 물을 15.6km의 도수로를 통해 끌고와, 강릉 남대천 상류인 성산면 오봉리에 떨어지게 해 발전하는 동해안 최초의 수력발전소로 1991년 1월에 완공됐다.

그러나 도암댐 상류 고랭지 채소밭에서 비료 성분인 인과 장마철 흙탕물, 축신폐기물, 용평리조트 등 생활하수 등이 도암호로 유입되면서 강릉 남대천 수질이 악화되자, 강릉시민들의 강력 반발로 결국 지난 2001년 3월 가동을 중단했다. 이후 도암댐 물은 원래 수계였던 영월군 동강으로 흘려보내고 있다.

태그:#강릉, #강릉수력발전소, #한수원, #도암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