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MBC는 9일 <뉴스데스크>에서 김건희씨 논문 표절 의혹 관련 취재중 MBC 취재진이 경찰을 사칭한 것을 시인하고, 이를 사과했다.
 MBC는 9일 <뉴스데스크>에서 김건희씨 논문 표절 의혹 관련 취재중 MBC 취재진이 경찰을 사칭한 것을 시인하고, 이를 사과했다.
ⓒ MBC 뉴스데스크

관련사진보기


MBC 기자 2명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씨의 박사 논문 검증을 위한 취재 과정에서 경찰을 사칭한 일을 MBC가 사과한 가운데, 윤 전 검찰총창 측이 진상규명과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윤 전 총장 대변인실은 10일 입장문을 내고 "MBC 기자 2명이 경찰관을 사칭해 일반 시민을 속이고 겁주는 방법으로 불법취재를 한 것이 확인됐다"라며 "MBC 불법취재에 대한 신속하고도 강도 높은 수사를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윤 전 총장 측은 "경찰을 사칭해 일반 시민을 심문한 뒤 정보까지 얻어낸 것으로, 강요죄와 공무원자격사칭죄라는 중대 범죄가 범해진 것"이라며 "불법취재까지 동원한 정치적 편향성도 드러났으므로, 현장 기자들의 단독행위가 아닐 가능성이 크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방송통신위원회도 과거 채널에이 등 다른 사례에서 그랬던 것처럼 불법취재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 즉각 진상규명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윤 전 총장 측은 "불법취재의 전모를 규명하고 재발을 막기 위해 MBC 양 모 기자 등 해당 기자 2명과 그 지시 또는 책임자를 오늘 서초경찰서에 형사 고발했다"고 밝혔다.

MBC는 지난 9일 뉴스데스크를 통해 윤 전 총장 취재에서 취재 윤리 위반이 있었음을 시인한 바 있다. 뉴스데스크는 "본사는 본사 취재진이 윤석열 전 검찰 총장의 부인 김건희 씨의 박사 논문을 검증하기 위한 취재 과정에서 취재 윤리를 위반한 사실을 확인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김씨의 박사 논문 지도 교수의 소재를 확인하던 중 지도 교수의 과거 주소지 앞에 세워진 승용차 주인과 통화 하는 과정에서 자신을 경찰이라고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라고 밝혔다.

이어 "본사는 기자 신분을 밝히지 않은 취재진 2명을 관련 업무에서 배제하고 사규에 따라 책임을 묻기로 했다. 피해를 입은 승용차 주인과 시청자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전했다.

태그:#윤석열, #MBC, #김건희, #취재윤리
댓글5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