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골프장에서 조남욱 전 삼부토건 회장.
 골프장에서 조남욱 전 삼부토건 회장.
ⓒ 오마이뉴스 자료사진

관련사진보기

  
조남욱(89) 전 삼부토건 회장은 충남 부여 출신으로 서울대 법대를 졸업했다. 그래서인지 삼부토건을 경영하는 동안 검찰 등 법조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충청도'와 '서울대 법대' 출신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후원해왔다.

<오마이뉴스>가 입수한 조 전 회장 관련자료에는 김경한(법무부장관), 명노승(법무부 차관), 정상명(검찰총장), 김각영(검찰총장), 김진환(법무부 감찰국장), 최환(법무부 검찰국장), 최교일(법무부 검찰국장), 이종백(법무부 검찰국장), 이건개(대검 공안부장), 유창종(대검 중수부장), 안강민(대검 중수부장), 서영제(서울중앙지검장), 남기춘(서울남부지검장), 정진규(인천지검장), 양재택(서울 남부지검 차장) 등 당시 쟁쟁했던 전·현직 검사들의 이름이 등장한다.

이들은 대부분 충청도와 서울대 법대 출신으로, 조 전 회장과 식사나 골프라운딩을 함께하고 명절이나 연말·연시 때마다 선물과 연하장을 받았다. 특히 김각영, 이건개, 안강민, 최교일, 정진규, 양재택 등은 삼부토건이나 자회사의 법률고문으로도 활동했다. 안강민 전 중수부장은 정대택씨와 관련한 고소사건에서 장모 최씨의 변호사였다.

옛 삼부토건의 한 관계자는 "회사의 법무 관련 업무에 자문하며 도움을 주는 전관 고문들은 소수의 판사 출신들이었고, 잘 나가는 검사나 검사 출신 전관들은 호텔이나 술집에서 접대만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조 전 회장의 후계자였던 아들은 몇몇 직원들에게 '뒷날을 대비하는 차원에서 부친과 내가 그렇게 하는 것'이라고 얘기했는데, 아무리 그렇다 치더라도 너무나 많은 (검사 출신) 전관들을 관리했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금 와서 미루어 짐작해보면 재벌 2세이자 보수정치계의 원로였던 조 전 회장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막강한 권력은 검찰이라고 생각하고, 그 권력을 부당하게 이용해 사적인 이익뿐만 아니라 경제·정치 등 모든 분야에서 자신과 기업의 부적절한 처신에 많은 도움을 받고자 했던 것 같다"라고 분석했다.

조 전 회장이 이렇게 챙겨온 전·현직 검사 명단에 유력한 야권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선출마를 선언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오전 대전현충원 제2연평해전전사자 묘역 참배를 마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대선출마를 선언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오전 대전현충원 제2연평해전전사자 묘역 참배를 마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오마이뉴스>가 입수한 조 전 회장 관련자료와 주변인사들의 증언에 따르면, 조 전 회장은 명절과 연말·연시 때 당시 현직 검사였던 윤 전 총장에게 선물과 연하장을 보내고, 골프를 함께 치거나 식사를 함께하는 방식으로 윤 전 총장을 관리했다.

이와 함께 조 전 회장 관련 자료에는 윤 전 총장의 장모 최은순씨와 부인 김건희 코바나콘텐츠 대표도 '최 회장'이나 '김명신 교수'라는 이름으로 등장해 눈길을 끈다. 장모 최씨는 지난 2011년 5월 검찰에서 "조남욱 회장과 잘 아는 사이이고, 조 회장이 (윤 전 총장을) 소개시켜줬다"라는 취지로 진술한 바 있다.

<오마이뉴스>는 11일 조 전 회장과의 관계에 대한 해명을 듣기 위해 윤 전 총장쪽과 장모 최씨쪽에 전화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이날 조 전 회장과는 연락이 닿았지만 그가 전화를 받은 직후 바로 끊어버렸고, 이후에는 전화를 안받아 해명을 들을 수 없었다.

2007년 선물명단에 '윤석열' 처음 등장... 2009년 명단에는 '정육'
장모 최은순-부인 김건희는 2006년 명단부터 확인... 각각 '최 회장', '김 교수' 표기
최-김과 같이 유럽여행 갔던 양재택 전 차장검사도 같은 시기 등장

 
서울르네상스호텔을 운영하던 남우관광(삼부토건 자회사)의 추석선물 명단 좌하단에 '윤석열'이라는 이름이 연필로 기재돼 있다.
 서울르네상스호텔을 운영하던 남우관광(삼부토건 자회사)의 추석선물 명단 좌하단에 "윤석열"이라는 이름이 연필로 기재돼 있다.
ⓒ 구영식

관련사진보기

 
조 전 회장 관련자료에 윤 전 총장이 처음 등장한 때는 2007년 9월 20일이다. 서울르네상스호텔(라마다르네상스호텔의 후신)을 운영하던 남우관광(주)의 추석 선물 대상자 명단에 '윤석열'이 수기로 기재돼 있다. 당시 윤 전 총장은 대검의 핵심보직에 속하는 검찰연구관으로 근무하고 있었다.

같은 시기에 장모 최은순씨와 부인 김건희 대표도 조 전 회장의 추석 선물 명단에 포함돼 있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한 해 전(2006년)에 각각 송이와 망고를 받았던 최씨와 김 대표에게는 각각 '과일'과 '망고'가 전달됐다.

장모 최씨는 '최 회장', 김 대표는 '김명신 교수'로 표기돼 있었다. 당시는 최씨가 미시령휴게소를 운영하고 있었고, 김 대표는 국민대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에서 '운세 콘텐츠'를 주제로 박사학위를 획득하기 직전이다. 서일대, 서울정보기능대에서 강의했다는 경력 때문에 '교수'라는 명칭이 붙은 것으로 추측된다.

지난 2009년 1월 작성된 조 전 회장의 설날 선물 최종명단에도 윤 전 총장이 포함됐다. 윤 전 총장에게 전달될 선물은 '정육'이었다. 당시 윤 전 총장은 대전지검 논산지청장에서 대구지검 특수부장으로 발령받은 직후였다.

같은 시기 변호사로 활동하던 양재택 전 차장에게는 '공주밤'이 건네졌다. 양재택 전 차장의 부인은 장모 최씨로부터 총 1만8880달러를 송금받았고, 양 전 차장은 최씨, 김 대표 등과 10박 11일 간의 유럽여행을 다녀온 적도 있다(관련기사 : 윤석열 장모 작은어머니 "명신이(김건희)가 양 검사 꽉 쥐고 있다" http://omn.kr/1uct4 ).
 
조남욱 전 삼부토건 회장 관련자료에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장모와 부인이 등장한다. 회장 비서실에서 작성한 메모에는 '미시령휴게소'와 
김명신 교수'로 표기돼 있다.
 조남욱 전 삼부토건 회장 관련자료에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장모와 부인이 등장한다. 회장 비서실에서 작성한 메모에는 "미시령휴게소"와 김명신 교수"로 표기돼 있다.
ⓒ 구영식

관련사진보기

 
2011년 4월 2일 조남욱-윤석열-최은순-무정스님 골프 라운딩

골프를 친 경우도 있었다. 지난 2011년 4월 2일 오전 조 전 회장과 윤 전 총장이 강남300CC(경기도 광주 소재) 아웃코스에서 동반 골프 라운딩을 했다. 이날 골프 라운딩에는 장모 최씨와 무정 스님도 참여했다. 당시 윤 전 총장은 대검 중앙수사부 2과장이었고, 같은 해 5월부터 부산저축은행 불법대출과 특혜인출사건을 수사했다.

이와 별도로 조 전 회장은 같은 해 10월 16일 장모 최씨와 골프를 쳤다.

삼부토건은 당시 비전힐스와 신안CC, 뉴서울CC, 블랙스톤리조트, 이스트밸리 등의 골프 회원권을 보유하고 있었다. 조 전 회장은 이러한 골프 회원권들을 이용해 전·현직 검사들을 관리했다.

지속적인 연하장 관리... 좌천됐던 2013년 12월에도 보내...같은 시기 '최교일' 추가
 
지난 2011년 조남욱 전 삼부토건 회장의 연하장 발송 명단 중에 당시 대검 중앙수사부 1과장이었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포함돼 있다.
 지난 2011년 조남욱 전 삼부토건 회장의 연하장 발송 명단 중에 당시 대검 중앙수사부 1과장이었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포함돼 있다.
ⓒ 구영식

관련사진보기

  
연하장도 전·현직 검사들의 관리 수단이었다. 조 전 회장은 지난 2011년 12월 대검 중앙수사부 1과장으로 근무하던 윤 전 총장에게 연하장을 보냈다. 윤 전 총장 외에 이건개, 남기춘, 양재택 등 전직 검사출신들도 조 전 회장의 연하장 발송 명단에 포함됐다.

연하장 발송 명단에 포함된 남기춘 전 지검장은 윤 전 총장과 서울대 법대 79학번 동기이자 단짝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지난 2013년 12월 법무부 검찰징계위원회가 상부지시 위반으로 윤 전 총장을 정직 1개월의 징계를 내릴 때 윤 전 총장의 변호인이었다. 조 전 회장은 지난 2008년 4월 26일 크리스탈밸리CC에서 남 전 지검장과 골프라운딩을 즐겼다. 

조 전 회장은 지난 2013년 12월에도 연하장을 보내며 윤 전 총장을 챙겼다. 당시 윤 전 총장은 국가정보원 댓글공작사건 수사로 청와대 등과 갈등을 겪고 수원지검 여주지청장(2013년 4월~2014년 1월)으로 좌천됐을 때였다.

같은해 연하장 발송 명단에는 새누리당 의원을 지낸 최교일 전 서울중앙지검장이 새롭게 추가됐다. 그는 충청도와 서울대 출신은 아니다(경북고, 고려대 출신). 서울중앙지검장을 나온 직후인 지난 2013년 8월 최 전 지검장과 삼부건설공업(삼부토건 자회사)은 월 200만 원의 법률고문계약을 체결했다. 같은 해 10월부터는 고문료를 500만 원으로 올려 최 전 지검장은 지난 2016년 1월까지 총 1억4600만 원을 받았다.

앞서 언급한 옛 삼부토건의 관계자는 "최교일 전 지검장은 고문료를 500만 원으로 올려받고는 (조남욱 회장의 차남인) 조시연 부사장을 몰래 변론했다"라고 주장하며 "당시 삼부토건 기획실장이 최 전 지검장을 찾아가 자문을 받았다"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검찰은 뇌물수수 등이 포함된 혐의 가운데 배임 혐의의 공범으로만 조시연 부사장을 기소했다"라며 "그래도 대법원에서 징역 2년 실형을 확정받았다"라고 말했다.

조남욱 운전기사 "무정스님이 '윤석열은 장관까지 올라갈 위인의 상'이라 말했다"
 
조남욱 전 삼부토건 회장은 지난 2012년 3월 11일 대검찰청 별관 4층에서 열린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김건희 코바나콘텐츠 대표의 결혼식에 축하화환을 보내고 하객으로 직접 참석했다. 당시 주례는 정상명 전 검찰총장이 맡았다.
 조남욱 전 삼부토건 회장은 지난 2012년 3월 11일 대검찰청 별관 4층에서 열린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김건희 코바나콘텐츠 대표의 결혼식에 축하화환을 보내고 하객으로 직접 참석했다. 당시 주례는 정상명 전 검찰총장이 맡았다.
ⓒ 오마이뉴스 구영식

관련사진보기

 
또한 조 전 회장의 차남 조시연 전 삼부토건 부사장 운전기사의 증언에 따르면, 윤 전 총장은 지난 2007년~2008년께 서울르네상스호텔(라마다르네상스호텔의 후신)에서 조 전 회장과 조시연 전 부사장 등과 식사를 함께했다. 이 식사자리에는 부인인 김 대표가 지난 2018년 <주간조선>과 한 인터뷰에서 자신과 윤 전 총장을 연결해줬다고 주장했던 '무정 스님'이 동석했다.

조 전 회장의 운전기사였던 A씨는 "무정 스님이 조 회장에게 윤석열 검사에 대해 '나중에 법무부 장관까지 올라갈 위인의 상'이라고 말하는 것을 승용차 안에서 들었다"라고 증언했다.

조 전 회장의 핵심 측근인 무정 스님은 삼부토건에서 임원이나 조 전 회장의 비서를 임명할 때는 물론이고 조 전 회장이 관리하는 전·현직 검사들의 관상을 봤다는 인물이다. 조 전 회장의 관련자료에도 수십 차례 등장하는데, 검사 출신 인맥이 넓은 것으로 알려졌다(관련 기사 : 윤석열-김건희 연결해줬다는 '스님'의 정체는? http://omn.kr/1ud55 ).

지난 2007년~2008년 시기 윤 전 총장은 의정부지검 고양지청 검사(2005년 5월~2007년 2월), 대검 검찰연구관(2007년 2월~2008년 3월), BBK 정호영 특검 파견검사(2008년 1월~2월), 대전지검 논산지청장(2008년 3월~2009년 1월)을 지냈다.

조 전 회장은 지난 2012년 3월 11일 대검 별관 4층에서 열린 윤 전 총장과 김 대표의 결혼식에 축하 화환도 보내고, 하객으로 직접 참석했다. 당시 주례는 정상명 전 검찰총장이었다. 정 전 총장은 앞서 지난 2011년 12월 6일 삼부토건과 법률자문 계약을 체결했다. 법률자문계약은 사실상 형사사건 수임계약이었는데 착수금 5000만 원에 성공보수 1억 원이었다.

한편 삼부토건은 지난 2012년 5월부터 8월까지 열린 '마크 리부 사진전'을 후원했다. 마크 리부 사진전은 김 대표가 운영한 전시전문업체인 코바나콘텐츠가 처음으로 주관한 전시였다. 이 전시에는 도이치모터스와 대한항공, 넵스가 협찬에 나섰다. 당시 윤 전 총장은 대기업 수사를 전담하는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현재의 반부패수사1부장)이었다.
 
1980년대 전두환 당시 대통령과 악수를 나누는 조남욱 전 삼부토건 회장.
 1980년대 전두환 당시 대통령과 악수를 나누는 조남욱 전 삼부토건 회장.
ⓒ 오마이뉴스 자료사진

관련사진보기

 
어느 행사에 참석한 이명박 전 대통령과 황우석 서울대 교수, 조남욱 전 삼부토건 회장(사진 왼쪽에서 세번째).
 어느 행사에 참석한 이명박 전 대통령과 황우석 서울대 교수, 조남욱 전 삼부토건 회장(사진 왼쪽에서 세번째).
ⓒ 오마이뉴스 자료사진

관련사진보기

 
동해의 '황 사장'과 무정 스님, 그리고 윤석열 검사

특히 조 전 회장 관련자료에 '황 사장'이라고 적힌 인물이 수차례 등장해 눈길을 끈다. 조 전 회장은 지난 2005년 2월 28일과 2008년 10월 5일, 2012년 4월 15일과 5월 20일에 '황 사장'과 골프라운딩을 했다. 그 가운데 2005년 2월 28일에는 무정 스님, 2012년 5월 20일에는 장모 최씨를 동반했다. 이와 함께 지난 2011년 8월 13일 무정 스님과는 오찬을, 윤 전 총장과 '황 사장'과는 만찬을 함께했다.

<오마이뉴스>의 취재에 따르면 '황 사장'은 강원도 태백 출신으로 현재 동해시에서 전기설비와 부동산 개발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조 전 회장의 핵심측근인 무정 스님과 아주 가까운 사이로 알려졌다.

'황 사장'을 '황 회장'이라고 부르는 강원도 동해시의 한 인사는 9일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황 회장이 무정 스님을 제일 먼저 모셨다"라며 "무정 스님이 강원도에 오면 황 회장이 모시고 다녔다"라고 전했다. 그는 "전업사를 하던 황 회장이 무정 스님을 만나면서 사업이 확장됐다"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황 사장'과 윤 전 총장도 가까운 사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황 회장과 윤 전 총장은 호형호제하는 사이"라며 "(윤 전 총장이) 강릉에서 검사를 할 때 황 회장, 무정 스님과 인연을 맺었고, 나중에 김건희 대표와 연결됐다"라고 주장했다. 이 인사는 "윤 전 청장이 강릉지청에 있을 때 황 회장은 동해시 검찰 지도위원인가 선도위원(현 '법무부 법사랑위원회 위원'과 비슷한 직책임 - 기자주)인가로 활동했다"라며 "황 회장의 후배가 윤 전 총장이 검찰총장을 그만두기 전에 '윤사모'(윤석열을 사랑하는 모임) 단톡방을 만들기도 했다"라고 전했다.

윤 전 총장은 지난 1990년대 중반 춘천지검 강릉지청 검사로 근무했다. 강릉지청은 강릉시, 동해시, 삼척시 등 세 개의 시를 관할하고 있다.

윤 전 총장은 대선출마를 선언하기 전인 지난 5월 29일 강릉을 방문해 김홍규 전 강릉시의회 의장 등 강릉지청 근무 시기에 알고 지내던 지역인사들을 만났다. 당시 그를 만난 인사들은 "무조건 대권후보로 나와야 한다"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릉은 윤 전 총장의 외가가 있는 곳이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가운데)이 지난 5월 29일 강원 강릉시의 한 식당에서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오른쪽)을 만나 함께 사진을 찍고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가운데)이 지난 5월 29일 강원 강릉시의 한 식당에서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오른쪽)을 만나 함께 사진을 찍고 있다.
ⓒ 연합뉴스=독자제공

관련사진보기

  
[관련기사]
윤석열 장모 작은어머니 "명신이(김건희)가 양 검사 꽉 쥐고 있다" http://omn.kr/1uct4
윤석열-김건희 연결해줬다는 '스님'의 정체는? http://omn.kr/1ud55
검찰, 윤석열 장모 '검사 부인 외화송금' 등 재수사 http://omn.kr/1uc7y
언론 효과? 윤석열 후광?... 부인 사업에 협찬사 왜 늘었을까 http://omn.kr/1tymd
윤석열 부인 업체 성장 비결은 '언론 프랜들리' http://omn.kr/1tv88

태그:#윤석열, #조남욱, #삼부토건, #무정스님, #황하영
댓글192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39,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