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방은 또다시 좌절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
"문화분권 역행하는 문체부 규탄."
"심히 유감스럽고 안타깝기 그지없다."
"정부, 지방 버렸다."


정부가 '국가기증 이건희 소장품 활용방안'과 '이건희 소장품관'(이건희기증관) 관련한 후보지를 발표하자, 그동안 유치 활동을 벌여온 경남지역 지자체가 서운함을 드러냈다.

7일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고 이건희 삼성 회장의 소장품 기증 이후 '국가기증 이건희 소장품 활용위원회'를 구성·운영해 10여 차례의 논의를 거쳐 '기본원칙'과 '기증관 건립 후보지'를 최종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이건희기증관' 건립 후보지는 서울 용산과 송현동 부지 2곳으로 최종 선정되었다. 그리고 정부는 이건희 기증품을 전국 순회 전시를 할 계획이다.

그동안 경남에서는 창원시, 진주시, 의령군에서 '이건희기증관' 유치 활동을 벌여 왔다. 이건희 기증품은 미술품과 문화재 등 2만 3000여점이다.

'이건희기증관' 서울 건립에 대한 경남도 입장

경남도는 이날 오후 낸 입장문을 통해 "국가기증 이건희기증관의 건립 후보지로 서울 용산과 송현동 2곳으로 결정한 정부의 방침에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경남도는 "국가의 주요 문화시설은 모두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다. 국립현대미술관(과천, 서울, 덕수궁, 청주 4곳)도 중부권까지만 설치되어 있다"며 "이에 이건희기증관만큼은 동남권(부울경)에 건립될 수 있기를 희망하며 영남권 시도지사 회의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전국 공모로 추진해 줄 것을 건의해 왔다"고 했다.

경남도는 "이번 발표를 통해 정부는 유족들의 기증 취지 존중 등을 이유로 서울 건립을 결정했으나, 이를 지켜보는 지방은 또다시 좌절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고 했다
.
경남도는 "정부는 더 이상 지방의 문화예술에 대한 갈증과 기대, 국민의 문화 기본권 향상과 문화분권에 대한 요구를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경남도는 "정부는 국립현대미술관 남부관 건립을 비롯한 국립문화시설 확충 등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성 있는 대안을 마련해주길 강력히 요구한다"며 "이러한 정부의 전향적인 정책을 이끌어내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창원시 "정부, 이건희기증관 서울 건립 결정 철회해야"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추진위원회는 7일 오후 창원시청 중앙현관 앞에서 성명서 발표.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추진위원회는 7일 오후 창원시청 중앙현관 앞에서 성명서 발표.
ⓒ 창원시청

관련사진보기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추진위원회(위원장 황무현)는 이날 오후 창원시청 중앙현관 앞에서 "이건희 기증관 서울 건립 결정 발표 규탄,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위원회는 "문체부의 발표는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최우선적 국정과제로 표방해온 현 정부의 자기부정이며, 수도권 집중 현상을 더욱 부채질하는 망국적 결정"이라며 "결국 정해진 답을 내놓고, 비수도권 지자체에겐 선심이라도 쓰듯 알맹이를 쏙 뺀 빈 껍데기만 건네주며 유야무야 넘어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위원회는 "서울공화국을 부추겨 전국을 수도권과 지방으로 양분하는 분열정책은 국가발전을 위해 평생을 헌신한 고(故) 이건희 회장의 숭고한 정신에도 부합하지 않는다"면서 "고인의 뜻을 받드는 유족의 입장에서도 환영하지 아니할 것이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의 당위성으로 "동남권의 중심도시 창원은 부산, 울산, 경남은 물론 대구, 경북, 전남 지역까지 아우르는 접근성으로 1500만 관광객을 1시간 30분 안에 불러들일 수 있는 지리적 이점을 갖추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리 멀지 않은 거리에 김해공항이 있고, 올 초 동남권 관문 공항인 가덕도 신공항 건설 계획이 확정됨으로써 창원관 완공 무렵이면 수도권 못지않게 외국인 관광객이 편하게 찾을 수 있는 세계적 명소의 조건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위원회는 "정부는 이제라도 말로만이 아니라 지방분권 철학을 어떻게 구체적으로 현실 속에 구현해낼 것인지 실사구시와 미래지향적 결단으로 혁신을 단행하라"고 했다.

조규일 진주시장 "특화된 국공립문화시설 유치"
  
조규일 진주시장.
 조규일 진주시장.
ⓒ 진주시청

관련사진보기

 
조규일 진주시장은 이날 오후 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의 이번 발표는 지역의 문화균형발전 촉진을 통한 문화분권과 문화 민주주의 구현이라는 시대적 요청과 지방자치단체들의 요구를 외면하고, 단지, 현재의 문화환경과 여건만을 고려해 판단한 것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이건희미술관유치위원회' 구성 등 그동안 활동을 소개한 조 시장은 "정부의 이번 발표는 문화적 소외 해소를 통한 문화균형발전을 간절히 염원하는 우리시와 많은 지자체에 많은 허탈감을 안겼다"고 했다.

그러면서 조 시장은 '특화된 문화공간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진주성 안에 있는 국립진주박물관과 관련해, 조 시장은 "국립진주박물관을 옛 진주역 철도부지로 이전·건립하고 있다"며 "진주시는 6만 여㎡ 부지를 제공하고 대신 국립중앙박물관은 현 국립진주박물관 부지와 건물을 진주시로 이관하기로 협의하고 이를 추진 중에 있다"고 했다.

조 시장은 "현 국립진주박물관의 빈 공간에 100억 원을 투입하여 리모델링과 함께 실감콘텐츠 전시를 설치하여 진주지역에 특화된 국공립문화시설을 유치하겠다"고 했다.

또 조 시장은 "진주를 중심으로 한 서부경남 작가들의 근현대 미술작품을 주제로 자랑스러운 우리 지역 출신 근현대 문화예술인의 작품 특화 공간을 조성하겠다"고 했다.

이건희 기증품과 관련해, 조 시장은 "2022년 하반기부터 실시되는 순회전시가 지역에 정례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의령군 "정부, 지방 버렸다"

의령군(군수 오태완)은 이날 낸 자료를 통해 "문체부가 내세운 국가 기증의 취지 존중과 기증의 가치 확산은 지방에 건립되었을 때 그 의미가 더욱 분명해진다는 것"이라며 "만약 기증자의 고향에 들어선다면 그 기증 가치가 더욱 발했을 것"이라고 했다.

의령은 이건희 회장의 선친인 고 이병철 회장의 출생지이고, 현재 생가가 있다.

의령군은 "전문성과 활발한 교류와 협력은 서울에서만 가능한 것인지 반문하며 지방에서도 충분히 실현할 수 있다"며 "오히려 지방의 역량을 키워 중앙과 동시에 발전하는 것이야말로 국가 균형발전 취지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태완 의령군수는 "의령에 무조건 건립해야 한다는 지역이기주의로서 미술관 건립을 주장하는 것은 애초부터 아니었다"며 "하지만 정부의 문화분권과 균형발전의 결론은 언제나 서울로 향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군수는 "의령군은 유치를 희망한 다른 자치단체와 공동으로 대응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남 의령 정곡면에 있는 이병철 생가.
 경남 의령 정곡면에 있는 이병철 생가.
ⓒ 의령군청

관련사진보기


태그:#이건희기증관, #문화체육관광부, #경상남도, #창원시, #진주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