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익아, 잘 했다!" 2021 KB금융 한국컬링선수권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한 경북체육회 김창민 선수가 전재익 선수를 힘껏 안으며 국가대표 탈환을 기뻐하고 있다.

▲ "재익아, 잘 했다!" 2021 KB금융 한국컬링선수권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한 경북체육회 김창민 선수가 전재익 선수를 힘껏 안으며 국가대표 탈환을 기뻐하고 있다. ⓒ 박장식

 
'재익좌' 전재익 선수가 올림픽 시즌 컬링 국가대표에 승선하는 데 성공했다.

전재익 선수가 포함된 경북체육회 남자 컬링팀(스킵 김수혁, 리드 김학균, 세컨드 전재익, 서드 김창민)은 3일 열린 2021 KB금융 한국컬링선수권대회 남자부 2차 대회 서든데스에서 강원도청(스킵 박종덕)을 꺾고 승리를 거두며 국가대표 자리에 한 시즌만에 복귀하는 데 성공했다.

전재익 선수는 이번 대회 우승으로 생애 첫 태극마크를 달고 올림픽으로의 길에 나선다. 다른 선수들 역시 이번 태극마크가 특별하다. '한국 컬링의 맏형' 김수혁 선수는 생애 열 번째 국가대표를 올림픽 대표로 나설 희망을 찾았고, 김창민 선수 역시 평창에 이어 베이징 올림픽까지 연속 출전을 노린다.

'서든 데스'에서 극적인 승리 거뒀다

이미 1차 대회에서 모든 경기에서의 승리를 거두며 1차 대회 우승을 거둔 경북체육회는 2차 대회에서도 무난한 전승 우승을 노리는 듯했다. 하지만 경북체육회는 '옛 동료' 이기정과 이기복, 성유진이 소속된 강원도청, 그리고 김수혁의 옛 동료들이 소속되었던 서울시청에 일격을 당하며 강원도청과 함께 2차 대회 4승 2패를 기록하며 공동 1위로 올라 있었다.

이에 따라 2차전의 최종 우승자를 가려야 하는 서든 데스 매치가 3일 편성되었다. 해당 경기에서 강원도청이 승리하면 2차전 최종 우승, 즉 경북체육회와 강원도청이 국가대표 선발 3차전까지 진출하게 되고, 경북체육회가 승리하면 통합 우승을 차지하며 바로 국가대표 자리에 오르기에 긴장 속 한 판 승부가 펼쳐졌다.
 
 2021 KB금융 한국컬링선수권대회 결승전에서 강원도청과 경북체육회가 서로 맞붙고 있다.

2021 KB금융 한국컬링선수권대회 결승전에서 강원도청과 경북체육회가 서로 맞붙고 있다. ⓒ 박장식

 
두 팀의 싸움은 초접전 속에 펼쳐졌다. 1엔드를 블랭크 엔드로 넘긴 경북체육회가 2엔드 한 점을 먼저 달아나자 3엔드 강원도청이 다시 따라오는 모양새가 펼쳐졌다. 경북체육회는 4엔드 두 점을 올리며 점수차를 벌렸으나, 5엔드와 6엔드 강원도청이 스틸을 섞은 연속 득점을 올리며 경기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

7엔드를 신중하게 넘긴 경북체육회는 다시 8엔드에도 연이어 해머를 잡고 두 점을 올리는 데 성공했다. 9엔드에는 강원도청이 한 점을 따라가는 데 그치며 스코어가 5-4가 되었다. 10엔드를 무난하게 경북체육회가 가져가면 바로 국가대표가 확정될 수 있는 순간이었다.

하지만 강원도청도 10엔드를 가만히 넘어가지 않았다. 이기정 선수와 박종덕 스킵이 스톤을 하우스 안쪽에 넉 개나 배치하며 버틴 것. 경북체육회도 김수혁 스킵의 라스트 스톤이 절묘하게 티 라인 근처로 향하며 경기를 그대로 끝내려 했으나, 하우스 안 스톤을 모두 깨내지 못하며 강원도청에 한 점을 스틸했다.

결국 승부는 연장전까지 돌입했다. 연장전에서 경북체육회는 선수들의 합심으로 점수를 지켜내는 데 성공했다. 11엔드 상대 스킵이 던진 마지막 스톤이 하우스 안 1번 스톤을 차지하지 못한 순간, 경북체육회가 1년 만에 태극마크를, 그것도 올림픽 시즌 국가대표 자리를 되찾는 것이 확정되었다.

경북체육회 선수들은 지난해(2020년) 한국선수권에서 국가대표 수성에 실패한 이후, 먼 길을 돌아온 끝에 국가대표 탈환에 성공했다. 당장 우여곡절도 많았다. 전재익 선수는 믹스더블 팀 해체 이후 컬링을 그만할까 생각하던 차에 결원이 생긴 남자팀에 합류했고, 김수혁 선수 역시 대회를 준비하던 중 부친상을 치렀다.

그런 만큼 선수들의 간절함도, 기쁨도 컸다. 경기가 끝난 순간 팀의 최고참 김창민 선수는 브룸을 하늘 높이 던지며 1년만 에 다시 찾아낸 국가대표 탈환의 기쁨을 마음껏 누렸다. 선수들 역시 서로를 힘껏 안아주는 등 어려움 끝에 이룬 국가대표 자리를 서로 축하했다.

"올림픽만 생각하면서 준비하겠다"
 
 2021 KB금융 한국컬링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한 (왼쪽부터) 경북체육회 김수혁, 김학균, 전재익, 김창민 선수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1 KB금융 한국컬링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한 (왼쪽부터) 경북체육회 김수혁, 김학균, 전재익, 김창민 선수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 박장식

 
경기가 끝난 후 선수들을 만났다. 가장 먼저 김수혁 선수가 꺼낸 말은 "김창민 선수에게 고맙다"는 말이었다. 김창민 선수가 오랫동안 지켜왔던 팀의 스킵 자리를 '이적생' 신분인 자신에게 내주고 서드로서 헌신한 것에 대한 감사의 표현이었다. 특히 김수혁 선수는 "창민이가 자기의 것을 내려놓고 팀을 위해 헌신해줬다"고 말했다.

특히 김수혁 선수는 고향에 돌아온 직후 국가대표라는 성과를 거뒀다. 그는 "가족과 함께 하면서 기운을 많이 받았다. 특히 어릴 때 컬링을 같이 시작했던 창민이와 함께한 덕에 국가대표가 되었다"며, "모두가 간절했기에 이런 성과를 거둔 것 같다. 앞으로의 대회에서 좋은 결실을 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창민 선수 역시 "팀에 우여곡절도, 변화도 많았다. 코로나19 때문에 지난해 세계선수권 출전이 취소되기도 했다. 준비 중에 수혁이 형 아버님께서 별세하시는 일도 있었다"라면서도, "우리의 노력도 있겠지만, 선배님들의 땀, 후배들의 눈물을 통해 얻은 기회라고 생각한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김창민 선수는 "'한 아이를 돌 보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라는 말이 있다. 우리의 우승도 그렇다. 지원해주신 소속팀과 연맹은 물론, 경쟁하는 다른 선수들까지 노력해주신 결과라고 생각한다"면서, "대한민국 컬링을 구성하는 모든 분들이 이뤄낸 결과라고 생각하기에 사명감을 갖고, 국가대표로서 한 날 한 시도 허투루 쓰지 않겠다"고 결심을 다졌다.

전재익 선수는 첫 태극마크가 아직 얼떨떨하단다. 전재익 선수는 "국가대표가 되었다는 것이 아직 실감나지 않는다. 태극마크를 땄다는 것 자체가 정말 의미있는 일이다"라면서, "베이징까지 갈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해서 좋은 결과, 최선의 결과를 꼭 얻어내고 싶다"라고 말했다.

첫 번째 국가대표 자리를 코로나19로 인해 제대로 쓰지 못했던 김학균 선수. 그는 "세계선수권이라는 무대를 한 번도 서본 적이 없다. 코로나19 때문에 무산되었을 때도 무감각했다. 고작 1년 준비였어서 더욱 그랬던 것 같았는데, 시간이 갈수록 출전 경험이 너무나도 아쉬웠다"라면서, "그런 시련 덕분에 지금 국가대표 자리가 더욱 애착 가는 것 같다"며 웃었다.
 
 2021 KB금융 한국컬링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한 경북체육회 선수들.

2021 KB금융 한국컬링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한 경북체육회 선수들. ⓒ 박장식

 
이날까지 선수들을 힘겹게 했던 강원도청 선수들은 특히 김창민 선수와 여러 해 동안 동고동락하기도 했다. 이런 경기, 어떤 생각이었을까. 김창민 선수는 "후배 선수들과 맞서고, 이렇게 서로 경쟁하는 것이 큰 기쁨이다. 특히 어렵게 끌고 가 주어서 기쁘다. 서로를 위한 길이라고 생각한다"며 칭찬을 남겼다.

김수혁 선수는 '막내' 전재익 선수 칭찬을 부탁하는 말에 "시합 오기 전에 재익이의 퍼포먼스가 잘 나올까 걱정이 많았는데, 경기를 할수록 성장함을 느꼈다. 반 년 전만 해도 컬링을 그만둘까 고민하던 친구가 형을 믿고 따라와줘서 고맙다"며, "'컬링은 몰라도 전재익은 안다'던데, 같이 올림픽을 나가면 더욱 좋은 기운을 받지 않을까"라며 웃었다.

특히 김수혁 선수는 "형들이 도운 것이 아니라 후배 선수들이 잘 해준 덕분이다. 잎으로 이대로 잘 하면 10년 뒤에는 전재익 스킵, 김학균 스킵이 한국 컬링을 이끌 것"이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김창민 선수는 "올림픽 최종 예선에 출전하기 전 점검과 보완에 초점을 맞춰, 단점을 보완하는 데 역량을 다하겠다"며 올림픽 출전 각오를 다졌다. 김수혁 선수 역시 "한국 컬링을 대표하는 사람으로서 올림픽에 나가는 것이 목표"라며, "앞으로의 플랜만 생각하도록 하겠다"고 굳은 마음을 드러냈다.

한편 남자부 최종 순위는 2위 강원도청, 3위 경기도컬링경기연맹(스킵 정영석), 4위 서울시청(스킵 이정재)으로 기록되었다. 2위를 차지한 강원도청 선수단은 1년간 국가대표 상비군으로 활동하게 된다. 

남자 선수들은 12월 있을 올림픽 최종 예선에 참가한다. 주요 컬링 강국이 이미 올림픽 티켓을 획득했지만, 일본이나 이탈리아, 노르웨이 등 쉽지 않은 상대와 경쟁을 펼쳐야 한다. 선수들은 국가대표 승인 이후 훈련에 매진하며 베이징 동계올림픽 출전을 노린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컬링 한국컬링선수권대회 경북체육회 전재익 김수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교통 기사를 쓰는 '자칭 교통 칼럼니스트', 그러면서 컬링 같은 종목의 스포츠 기사도 쓰고, 내가 쓰고 싶은 이야기도 쓰는 사람. 그리고 '라디오 고정 게스트'로 나서고 싶은 시민기자. - 부동산 개발을 위해 글 쓰는 사람 아닙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