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가보훈처 천경
 국가보훈처 천경
ⓒ 국가보훈처

관련사진보기

 
대부분의 국민들은 '보훈의식'이 높으면 애국심과 국가에 대한 자긍심이 커진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독립운동과 6·25참전 등의 국가수호 활동, 민주화운동을 국가와 사회를 위한 희생·헌신으로 정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보훈처(처장 황기철)는 창설 60주년 및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일반 국민의 '보훈'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이번 인식조사는 문화체육관광부의 '부처별 주요 정책 여론조사'의 과제로 선정되어, 일상 속 보훈 문화조성과 미래 보훈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진행됐다.

조사대상은 전국 17개 시·도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69세 이하의 국민 2,000명이며, 지난 5.25일부터 5.30일까지 설문지를 활용해 온라인으로 진행(95% 신뢰수준, 표본오차 ±2.19%p, ㈜케이스탯컨설팅 의뢰)했다.
 
보훈 연상 이미지에 대한 답변
 보훈 연상 이미지에 대한 답변
ⓒ 국가보훈처

관련사진보기

 
국가보훈처에 따르면, 조사 결과 보훈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인식을 보여줄 수 있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의 83.5%가 '필요한 것'이라고 답했다. 76.7%는 '긍정적'으로 답변했고, 보훈에서 사회 분열(7.0%)보다는 '사회 통합'(57.5%)을 연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훈의 정의를 '국가와 사회를 위한 희생과 헌신을 기억하고 감사하는 것'이라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의 80.5%가 공감했으며, 이중 75.7%는 실천 방법이 다양하다고 응답했다.
 
보훈에 대한 일반적 인식에 대한 답변
 보훈에 대한 일반적 인식에 대한 답변
ⓒ 국가보훈처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스스로 보훈을 실천하는지'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30%만 긍정적(매우 그렇다 8.2%, 그렇다 21.8%)으로 답변했다.

또, 응답자의 87% 이상이 독립운동과 6·25참전 등의 국가수호 활동을, 75.8%가 민주화운동을 보훈의 대상이 되는 '국가와 사회를 위한' 희생·헌신이라고 답했다.

전반적으로 보훈 대상의 희생에 대한 경제적 보상과 기념하는 문화조성이 모두 필요하다고 보았다.

하지만, 응답자의 66%는 국가와 사회를 위한 헌신에 대한 경제적 보상이 전반적으로 부족하다고 응답했고, 48.3%는 기억·감사하는 문화조성이 되지 않았다고 했다.

이번 조사 결과, 다수의 응답자가 국가와 사회를 위한 희생과 헌신을 기억하고 감사하려는 '보훈의식'이 높으면 애국심(79.6%)과 국가에 대한 자긍심(79.3%)이 커지고, 사회참여 의식(74.6%) 및 공동체에 대한 소속감(72.9%)이 강해질 것이라고 답했다.

이러한 보훈의식을 높이려면 보훈·유공자 단체(75.0%)와 학교·교육기관(71.1%)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평가했다.

또 사회 전반적으로 보훈의식이 '낮다'는 의견은 32.2%였고, 대체로 사회 전반(45.9%)과 본인(49.0%)의 보훈의식은 '보통' 수준이라고 응답했다.

보훈처는 "이번 조사가 '보훈'에 대한 국민의 여론을 수렴한 점에서 의미가 있었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60년간의 보훈을 성찰하고 미래 보훈을 구상하여 '든든한 보훈'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태그:#국가보훈처, #보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