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보건복지부 장관인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이 22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장관인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이 22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정부는 내달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의 본격적인 시행에 앞서 코로나 전파 위험을 더 낮출 수 있도록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예방접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요청했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은 22일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기본방역수칙 준수와 백신 접종은 코로나 예방행위의 핵심을 이루는 안전장치의 두 축"이라며 "우리에게 닥칠 수 있는 위험을 막고, 일상을 조금이라도 더 빨리 되찾기 위해 이 두 축이 강력하게 지속될 수 있도록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권 1차장은 구체적으로 "사업주께서는 시설별·업종별로 마련된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키고 국민께서는 실내뿐 아니라 거리두기가 어려운 실외에서도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 씻기와 환기를 수시로 하며, 의심증상이 있을 때는 즉시 진단검사를 받아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또 "우리는 지난 18개월의 경험을 통해 진정한 일상 회복은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감염 위험을 낮출 때 비로소 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았다"며 "예방접종을 받아야 주변 취약한 사람들의 건강에 위험을 초래할 가능성은 낮추면서 일상을 누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권 1차장은 이어 "개편안이 시행되는 7월부터는 일상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 개편안이 자칫 방심으로 이어지는 경로가 되어서는 안 된다"며 "두 개의 브레이크를 달고 가는 안전 주행처럼 자율적 감염관리와 높은 상호 협력으로 이전보다 더 높은 수준에서 예방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는 전파력이 더 강한 변이 바이러스 현황과 대응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당국은 해외에서 유입되는 변이 바이러스를 방역의 중대 위협 요인으로 꼽고 있다.

현재 백신 접종률이 높은 국가에서도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감염이 다시 확산하는 양상이다.

권 1차장은 "국내에서 변이 바이러스가 방역 대응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고 지배적이지는 않지만, 정부는 끊임없이 국제사회의 감염 상황을 주시하겠다"며 "고위험국 입국자의 시설격리 등 강화된 방역조치를 지속하고 주요 변이 바이러스가 발생할 경우 합동대응팀 운영과 인근 지역 공동 대응을 통해 확산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변이 분석기법 표준화를 통해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변이 검사를 가능하게 했다"면서 "앞으로도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감시와 분석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코로나, #델타, #변이바이러스, #새로운거리두기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