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성김 미 대북특별대표가 지난 3월 18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한미 외교·국방장관회의에 앞서 관계자와 대화하고 있다.
 성김 미 대북특별대표가 지난 3월 18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한미 외교·국방장관회의에 앞서 관계자와 대화하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한미일 3국 대북정책 담당 고위당국자들이 다음주 서울에서 회의를 여는 것으로 확인됐다.

외교부 당국자는 16일 "성 김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오는 19~23일 방한하는 일정을 조율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성 김 대표의 방한이 "한미정상회담 계기에 문재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 간의 합의 내용을 신속하게 이행한다는 차원에서 이뤄진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성 김 대표가 방한하는 기간 중에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도 방한할 예정이며 그 계기에 한미일, 한일 북핵 수석대표 협의도 조율 중에 있다고 밝혔다.

성 김 대표, 후나코시 국장 등과 상대할 한국 측 대표는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다.

한미일, 한일 북핵 수석대표 협의도 조율중
교도통신 "성 김, 방한중 북한 접촉 도모 관측"... 외교부 "일정 추진중 아냐"


일본의 <교도통신>은 외교부 발표에 앞선 워싱턴발 보도에서 "조 바이든 미 행정부가 비핵화 논의를 위해 북한에 대화를 요구하고 있지만 실현되지 않았다"며 "이번 한미일 당국자 회의에서 이와 관련한 대응 방안이 검토될 것"으로 전망했다.

주인도네시아 대사를 겸하고 있는 김 특별대표는 주한 대사를 지낸 데다 지난 2018년 6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전 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의 첫 북미정상회담을 사전 조정하는 등 대북 실무에 밝은 관료로 알려져 있다. 지난달 워싱턴D.C.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대북특별대표 임명 사실을 깜짝 발표하기도 했다.

<교도통신>은 "김 특별대표가 이번 방한 중에 판문점에서 북한 측과의 접촉을 도모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으나, 외교부는 "그런 일정은 추진되고 있지 않다"고 부인했다.

태그:#성김, #노규덕, #북한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