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미군사훈련중단이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행진하는 모습. 자료사진.
 한미군사훈련중단이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행진하는 모습. 자료사진.
ⓒ 정성일

관련사진보기


6·15남북공동선언 21주년을 맞았지만, 시민사회는 기념행사보다 남북·북미관계를 가로막는 군사훈련 반대에 집중하는 분위기다.

15일 이원규 6·15남북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부산본부(6·15부산본부) 사무처장은 <오마이뉴스>에 "공동선언 21주년임에도 다가오는 8월 대규모 한미연합군사훈련이 예정되어 있다"며 "지금은 기념보다 한반도의 긴장 상황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원규 처장은 "대북적대정책의 상징인 한미군사훈련을 중단해 대화의 물꼬를 터야 한다"고 주장했다.

매년 선언 기념행사를 열었던 6·15부산본부는 이번엔 '자주평화통일부산대회(가) 준비위원회 결성 대표자 회의'를 개최한다. 광복절 하루 전인 8월 14일 주한미군 작전사령부가 있는 부산 남구 백운포에서 부산시민 1천여 명과 함께 '한미군사훈련 반대, 남북정상선언 이행, 자주평화통일'을 외치겠다는 것이다.

6·15부산본부는 최근 이와 관련한 준비위 결성을 제안했고, 민주노총 부산본부와 (사)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등 48개 단체가 모여 이날 오후 2시 첫 번째 회의를 진행한다. 참가단체는 6·15선언 21주년을 돌아보고, 사업 발제와 토론을 이어간다. 최종회의 결과는 결의문을 통해 발표한다.

앞으로 준비위에 결합하는 단체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원규 처장은 "시민사회와 부문별, 지역별 모임까지 최대 300여개 단체 결집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은 지난 3월에 이어 8월에도 한미연합훈련을 준비 중이다.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지난달 미 국방부는 "합동군사훈련은 동맹국의 준비태세를 보장하는 주요 방법"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당시 미 국방부가 방어적 성격과 규모 조정을 강조했지만, 지난 3월 훈련에서도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노동신문 담화문을 발표하는 등 북한은 강하게 반발했다. 연합훈련을 전쟁연습으로 규정한 김 부부장은 군사합의서 파기 가능성까지 내비쳤다.

이와 관련해 지난 6일 KBS1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한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이번) 한미연합훈련이 어떤 경우라도 한반도에 긴장을 조성하거나 추가로 고조시키는 형태로 작용하길 바라지 않는다"는 원칙적인 태도를 견지했다. 정부가 한미연합훈련에 최대한 유연하게 대응하고,조율에 나서야 한다는 의미였다.

태그:#6.15부산본부, #6.15공동선언 21주년, #부산 백운포, #한미연합훈련, #군사훈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