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바논전 앞두고 모인 한국 선수들

레바논전 앞두고 모인 한국 선수들 ⓒ 노성빈 기자

 
손흥민이 후반전 터진 2골에 모두 관여하며 벤투호의 첫 역전승을 이끌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대표팀은 13일 오후 고양 종합운동장에서 열린 '2022 카타르월드컵 아시아 2차예선' H조 조별리그 레바논과의 경기에서 2-1 역전승을 기록했다.

힘겨운 경기였지만 이 승리는 벤투 감독 부임이후 처음으로 기록한 역전승이란 점에서 의미가 남달랐다. 

불의의 일격... 과거의 악몽을 떠올리게 하다

앞서 투르크메니스탄-스리랑카전에서 각각 5골을 터뜨리는 막강한 화력을 과시한 한국 대표팀이었지만 레바논과의 경기는 쉽지 않은 양상으로 흘러갔다.

한국은 경기초반부터 손흥민을 중심으로 한 2선에서의 유기적인 움직임을 바탕으로 공격을 펼쳤지만 전반 12분 불의의 일격을 당하면서 끌려다니게 됐다. 라이트백 김문환이 상대에게 볼을 뺏겨 허용한 역습상황에서 수니 사드에게 선제골을 내주고 말았다. 

이후부터는 전형적으로 안 풀리는 경기 양상을 띠었다. 슈팅은 번번이 수비에게 막히면서 무위에 그쳤고 결정적인 기회를 골로 연결시키지 못했다. 전반 25분 손흥민이 골키퍼와 1대1 상황에서 시도한 칩 슛은 상대 수비가 몸을 날려 걷어내면서 득점으로 이어지지 못했고 전반 42분 프리킥 상황에서 손흥민이 올린 볼은 어느 누구에게도 걸리지 않고 간발의 차로 골문을 빗겨가며 아쉬움을 남겼다.

이는 후반초반에도 이어졌다. 후반 1분 황의조가 반대편 포스트를 보고 감아찬 슈팅이 골키퍼 선방에 막힌데 이어 후반 3분 코너킥 상황에서 박지수가 시도한 헤더슛은 골문 앞에서 수비에게 막히는 등 좀처럼 골운이 따르지 않는 모습이었다.

여기에 '침대 축구'는 이번에도 한국을 괴롭혔다. 1-0의 리드를 잡은 레바논 선수들은 작은 충돌에도 그라운드에 누워 시간을 소진하고자 했다. 이러한 플레이에 벤투 감독은 테크니컬 에어리어에서 물병을 걷어차며 분노를 표출하기도 했다.

과거 레바논과의 경기에서 보여준 장면 그대로 나타난 전반전이었다. 앞서 진행된 월드컵 지역예선에서 레바논을 두 차례 상대했던 한국은 상대 밀집수비를 뚫어내지 못한 채 답답한 경기를 펼치곤 했다. 또 결정적인 득점기회에선 상대 골키퍼 선방과 골대 불운이 겹쳤다. 그러다가 카운터 어택을 허용해 불의의 실점을 당하거나 '침대 축구'로 인한 시간끌기 작전에 당하면서 번번이 승점을 잃었다. 

이번 레바논전 전반전은 과거의 아픔을 그대로 답습하는 모습이었다. 특히 이번엔 홈에서 이러한 장면을 보였기에 그 충격이 클 수밖에 없었다.

8일 만에 다시 한번 증명된 손흥민의 존재감

이런 어려움을 깬 것은 손흥민이었다. 벤투 감독은 후반 시작과 함께 이재성을 빼고 남태희를 기용하면서 2선에 변화를 줬다. 손흥민은 자연스레 중앙으로 위치를 옮겼고, 차츰 기회를 만들어 나갔다.

그리고 후반 4분만에 첫 결실을 맺었다. 코너킥 상황에서 손흥민이 올려준 볼을 송민규가 헤더슛으로 연결했고 이것이 상대수비 맞고 굴절되어 그대로 골문으로 들어갔다. 그 전 코너킥 상황에서 정확한 크로스로 박지수의 헤더슛을 만들어냈지만 수비에게 막혀 득점으로 연결되지 못한 아쉬움을 1분도 안 돼 풀어버렸다.

동점골로 분위기를 잡은 한국은 공격의 고삐를 늦추지 않었다. 손흥민을 중심으로 남태희, 송민규가 빠른 돌파와 유기적인 움직임을 통한 공격전개로 상대를 공략해 나갔다. 여기에 후반 17분 김문환 대신 이용이 투입되며 풀백들의 공격가담이 활발해진 한국은 전반전보다 공격의 속도가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줬다.
 
 13일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대한민국 대 레바논의 경기. 손흥민이 페널티킥으로 역전 골을 넣은 뒤 손가락으로 '23'을 만들며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이날 2020 유럽축구선수권대회에서 쓰러진 '동갑내기' 옛 토트넘 동료 크리스티안 에릭센(인터밀란)의 토트넘 시절 등번호를 보이며 안부를 전하는 세리머니였다.

13일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대한민국 대 레바논의 경기. 손흥민이 페널티킥으로 역전 골을 넣은 뒤 손가락으로 '23'을 만들며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이날 2020 유럽축구선수권대회에서 쓰러진 '동갑내기' 옛 토트넘 동료 크리스티안 에릭센(인터밀란)의 토트넘 시절 등번호를 보이며 안부를 전하는 세리머니였다. ⓒ 연합뉴스

 
이를 바탕으로 후반 20분 역전골이 나왔다. 이번에도 손흥민의 발에서 시작됐다. 하프라인부터 드리블 돌파를 시도한 손흥민은 오른쪽에서 파고들던 남태희에게 패스를 내줬다. 볼을 받은 남태희는 페널티박스 안에서 수비를 제치는 과정에서 상대의 핸드볼 파울을 유도해 페널티킥을 얻어냈고 이를 손흥민이 마무리 지으면서 역전에 성공했다. 득점을 기록한 손흥민은 13일 새벽 열린 덴마크와 핀란드의 유로2020 조별리그 경기에서 급성 심정지로 쓰러졌던 전 동료 크리스티안 에릭센의 쾌유를 비는 세레머니를 펼치며 진한 동료애를 과시하기도 했다.

8일만에 다시 한 번 손흥민의 존재감이 증명된 순간이었다. 지난 5일 투르크메니스탄전에 선발 출전했던 그는 비록 공격포인트를 올리지 못했지만 날카로운 킥을 바탕으로 슈팅과 코너킥에서 위협적인 장면을 만들어냈다. 여기에 상대수비를 간단히 벗어나는 탈압박과 동료들에게 기회를 만들어주는 이타적인 플레이까지 전체적으로 한 단계 높은 클래스를 유감없이 발휘했던 손흥민은 후반전 한국이 터뜨린 3골에서 모두 시발점 역할을 수행했다.

스리랑카전에서 휴식을 취했던 손흥민은 레바논전에서 다시 한 번 존재감을 과시했다. 이는 기록에서 나타나는데 팀내 가장 많은 6번의 슈팅을 시작으로 드리블 성공(3회), 찬스메이킹(6회), 볼 경합 승리(6회)등 모든 부분에서 최다 기록을 자랑했다. 

손흥민의 활약 속에 한국은 벤투 감독 부임 이후 첫 역전승을 기록했다. 2018년 9월 코스타리카전을 시작으로 레바논전까지 31경기에서 19승 8무 4패를 기록했던 벤투호는 그동안 리드를 허용한 경기에서 단 한 차례도 이기지 못했었다. 리드를 잡은 경기는 수월하게 풀어나가지만 반대로 얘기하자면 리드를 허용했을 시 이를 뒤집는 힘이 부족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벤투호 선제실점 경기
1. 2019 AFC 아시안 컵 카타르전: 후반 33분 선제실점(0-1 패)
2. 2019 친선경기 조지아전: 전반 43분 선제실점(2-2 무)
3. 2019 친선경기 브라질전: 전반 7분 선제실점(0-3 패)
4. 2021 친선경기 일본전: 전반 16분 선제실점(0-3 패)


그런 의미에서 선제골을 허용한 레바논전은 벤투호가 이를 뒤집을 수 있는지 테스트해 볼 수 있는 기회였다. 물론 여러차례 불운이 있었지만 벤투호는 손흥민의 활약과 벤투 감독의 남태희 투입이 빛을 발하며 첫 역전승을 이뤄낼 수 있었다. 

한편 손흥민은 그동안 소속팀 토트넘에서와 달리 대표팀에선 골을 넣지 못해 많은 부담을 갖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실제 레바논전 결승골은 그가 지난 2019년 10월 스리랑카전 이후 처음으로 기록한 A매치 득점이다. 그러나 이번 2차예선 3연전(투르크메니스탄-스리랑카-레바논)에서 이타적인 플레이와 빼어난 개인기량을 선보이면서 존재 자체만으로도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카타르월드컵 대한민국 레바논 손흥민 벤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깔끔한 기사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top